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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9 no.6, 2019년, pp.1015 - 1024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dental care compliance and patients' satisfaction about dental hygienists who are oral health care experts likely to lead patients' motivation. Methods: From June 11 to September 30, 2019,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nd a t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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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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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만족도를 조사한 선행연구에서는 어떤 요인들이 관찰되는가? | 의료서비스에서 질적인 향상을 측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척도로 환자만족도가 적용되고 있지만, 환자만족도는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평가하거나 측량하기 어렵다. 환자만족도를 조사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이 등[2]의 연구와 김[3]의 연구에서는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치과위생사의 의사소통능력으로 보았고, 김[4]의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역량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환자만족도가 치과 재이용[2,5-7]과 지속적 수진의사[8]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다양하고 복잡한 요인 중에 환자만족도를 치과위생사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은 치과위생사가 환자들의 성공적인 치료결과를 이끌어 낼 핵심 구강 보건전문 인력이기 때문이다. | |
환자만족도는 어떤 척도로 적용되는가? | 의료서비스에서 질적인 향상을 측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척도로 환자만족도가 적용되고 있지만, 환자만족도는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평가하거나 측량하기 어렵다. 환자만족도를 조사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이 등[2]의 연구와 김[3]의 연구에서는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치과위생사의 의사소통능력으로 보았고, 김[4]의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역량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러한 환자만족도가 치과 재이용[2,5-7]과 지속적 수진의사[8]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 |
연령에 따른 불만 영역에서 불만이 적은 영역은 어떻게 조사되는가? | 연령에 따른 불만 영역에서는 사후분석을 한 결과 20대가 다른 집단의 연령보다 평균 순위가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유무에 따른 불만 영역에서는 미혼이 기혼보다 평균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불만 영역은 역코딩 문항으로 이러한 결과는 20대가 가장 치과위생사에 대하여 불만이 적었으며, 미혼이 기혼보다 더 불만이 적었음을 의미한다. 치과위생사에 대한 환자만족도와 치과 치료지시 이행도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치과 치료지시 이행도와 좋은인상 영역, 대인간 지지 영역, 불만 영역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 관계였으며, 그 중 치료지시이행도는 대인간 지지 영역에서의 환자만족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MOHW). 2019 Announcement[internet]. [cited 2019 sept 23]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BOARD_ID140&BOARD_FLAG00&CONT_SEQ324717
Sherman JJ, Johnson PK. CNS as unit-based case m anager. Clinical Nurse Spec 1994;8(2):7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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