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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4, 2019년, pp.137 - 148
This paper i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programming awareness by designing and applying programming classes using Havruta. In the present society, wher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as in full swing, the capacity to be equipped has changed, and the ed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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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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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의 단점은? | 또 프로그래밍 교육은 일반적인 컴퓨터실습 수업처럼 획일적 수업의 일변도로 진행되고 학습자의 개개인의 역량차가 커서 학습 몰입이 힘들고 그에 따라 학습흥미도가 떨어지게 된다[8]. | |
하브루타 교수법이 컴퓨팅 사고력 증진과 프로그래밍 인식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 하브루타 교수법은 특히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 몰입과 흥미도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학습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었다. 학습자가 서로 상호 간의 토론을 통해 상대의 지식과 자신의 지식을 비교하며 새로운 지식을 재구성하는 하브루타 방식을 SW 수업에 도입하는 것은 컴퓨팅 사고력 증진과 프로그래밍 인식에 영향을 줄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수업에 하브루타 방식의 학습법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토론을 거쳐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을 번갈아 가며 하게 됨으로써 그 과정 속에서 컴퓨팅 사고력 향상시키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을 비교하였다. | |
프로그래밍 교육이란? | 이런 해결력의 일환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프로그래밍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1]. 프로그래밍 교육은 단순히 컴퓨터 언어를 익히는 것을 넘어 논리적으로 사고를 기를 수 있으며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 분석능력을 종합적으로 길러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2]. 이러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은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아이디어를 얻고, 자신만의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창의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3, 4] |
김창희.류정혜, "하브루타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효과," 디지털산업정보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19 공동학술대회
김성경, "중학교 프로그래밍 수업에서의 하브루타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설계 및 적용,"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이희원.민혜리.이경우, "공과대학 교양교육 개선 방안 탐구:서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2008, pp.1-9.
공진호.손종걸, "소프트웨어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정책과, http://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5&artId1270998
홍성권.최정원.이영준, "초등학생의 게임 프로그래밍 경험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제30권, 제3호, 2014, pp.197-215.
김창희, "컴퓨터 실습수업에서 하브루타 교수법 효과에 따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8, pp.177-187.
김진숙 외, "SW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년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지원 연구, 수탁연구 CR2015-35
이애화, "국내 소프트웨어교육 연구동향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2호, 2018, pp.277-301.
전정희, "또래교수법을 실시한 컴퓨터 실습수업에서 동료평가가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2011.
Kent, O., "A theory of Havruta learning", journal of jewish education, Vol,76, No3, 2010, pp.215-245.
전성수,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 질문하고 토론하는 하브루타 교육의 기적, 위즈덤하우스, 2012.
김정숙.이태욱, "하브루타를 접목한 앱 제작으로 컴퓨팅 사고력 신장",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 학술대회 논문집 제26권, 제1호, 2018, pp.223-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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