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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4, 2019년, pp.213 - 225
김연종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 박상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Privacy paradox is a paradoxical behavior that provides personal information even though you are concerned about privacy. Social media users are also often concerned about their personal information exposure. It is even reluctant to describe personal information in profile. However, some users desc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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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버시 패러독스(privacy paradox)란? | 프라이버시 패러독스(privacy paradox)는 자신이 프라이버시에 대해 염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를 제공하거나 모순적인 행동을 보이는 현상을 의미한다. 전자상거래에서도 개인정보에 대한 프라이버시 패러독스가 존재한다[1, 2]. | |
자신의 개인정보를 적극적으로 노출하는 이유 중 하나는? | 그러나 일부 사용자들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프로필 상에 상세히 기술하거나 타인이 요청하는 경우에는 거리낌 없이 제공하며 스스로 자신의 개인정보를 포스팅한다. 퍼스널 마케팅(personal maketing)과 같이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알리기 원하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개인정보를 노출한다. | |
프라이버시 패러독스의 모순적인 행동이란? | 전자상거래에서도 개인정보에 대한 프라이버시 패러독스가 존재한다[1, 2]. 프라이버시 노출에 대한 염려(privacy concern)를 하면서도 정작 자신이 가입한 웹사이트가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해도 자신의 개인정보침해에 대해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3].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소비자의 감정을 탐색해 본 결과, 분노·짜증·당황과 같은 16가지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반면, 시간이 지나면 일부 해소되기도 하고, 허무·허탈·좌절 등의 후속 감정이 강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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