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1, 2017년, pp.159 - 17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 - commerce technology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values on purchasing behavior by information security importance.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study that examined the university students in 2006 and 2016 are as follows. First, persona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 |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고객의 구매행동의 패턴을 인식하여 미리 구매를 예측하거나 개인화서비스, 추천시스템 등과 같은 보다 고객 지향적이고 고객의 하는 행동이나 생각까지도 읽어내려는 노력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비단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머신러닝, 패턴인식, 데이터 마이닝 등의 유사하고 비슷한 용어로 구성된 정보통신기술 및 정보분석기술이 이를 뒷받침해 모든 산업분야에서 빅이슈로 작용할 정도로 고객의 마음 읽기에 집중되어 있다. | |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관련된 이론으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 즉 소비자는 자신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가치관이나 신념에 입각하여 행동하게 되는 기대가치이론에서 확산되어 행동하게 됨을 알 수 있다. | |
기대가치이론에 의하면 사람은 어떤 의도와 태도를 지향하는가? | 기대가치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중요하게 인지하는 기대, 가치에 따라 행동하거나 그에 맞는 행동의 의도, 태도를 지향하게 된다. 행동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행하는 사람에 대한 목표의 가치의 상관관계로 하나의 행동보다 다양한 행동이 가능할 때, 자신이 선택 가능한 행동의 예상된 결과와 가치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24-26]. |
Fichbein and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1975.
Ajzen I. & Fishbein M.,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New Jersey: Prentice Hall, 1980.
Ajzen, "From Intentions to Actions : A Theoty of Planned Behavior," Berlin Heidelberg: Springer, 1985.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1991, pp. 179-211.
Davis, F. D., Bagozzi and Wars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25, No. 8, 1989, pp. 982-1003.
김진희.안병혁, "전자상거래 사용자의 개인가치와 개인정보 보호태도에 관한 Means-End Chain Model," 경영교육연구, 제48권, 2007, pp. 69-100.
박준경.김범수.조성우, "기업 정보보호 활동을 위한 조직 구성원들의 태도와 주요 영향 요인," 경영학연구, 제40권, 제4호, 2011, pp. 955-985.
백민정.손승희, "중소규모 조직구성원의 정보보안인식과 행동이 정보보안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33권, 제2호, 2011, pp. 113-132.
남지연.나종연, "서비자의 위치정보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와 위치기반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9, pp. 81-102.
권혜선.김성철, "사생활 침해에 대한 불안감이 폐쇄형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2권, 제1호, 2015, pp. 5-49.
진혜은.최은미, "전자의무기록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4호, 2012, pp. 279-286.
유소은.김태하.차훈상, "스마트폰 이용자의 모바일 광고 수용의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개인화된 서비스, 개인정보보호, 광고피로도 사이에서의 딜레마,"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7권, 제2호, 2015, pp. 77-100.
최희식.조양현, "빅데이터 개인정보 취급에 따른 문제점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1호, 2014, pp. 89-97.
민천홍.한경석, "모바일 상거래 특성이 모바일의 개인화 기반 컨텐츠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2권, 제2호, 2006, pp. 99-107.
하대용, "소비자 행동 특성 연구l," 경영경제연구, 제33권, 제1호, 2010, pp. 1-21.
Zaltman, G., and Wallendorf, M., Consumer Behavior :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Y.:John Wiley & Sons, 1983.
Cohen, D., Consumer Behavior, N.Y.: Random House, Inc., 1981.
Engel, J. F., Blackwell, R. D., and Minard, P. W., Consumer Behavior, N.Y. : The Dryden Press, 1990, p. 3.
Solomon, M. R.,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1996.
Arnould, Eric, Price, Linda, and Zinkhan, G., Consumers, McGraw Hill, 2002.
Hawkin, Del I., Mothersbaugh, D. L., and Best, Roger J., Consumer Behavior, Irwin, 2007.
Hawkin, Del I., Mothersbaugh, D. L., Consumer Behavior, McGraw Hill, 2010.
Mitchell, Arnold H.,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1983.
Kahle, Lynn R., ed., "The Nine Nations og North America and the Value Basis of Geographic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 50(April), 1986, pp. 37-47.
Schffman, Leon G. and Kanuk, Leslie Lazar,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Inc., 1997, p.418.
이학식, 김영,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적 행동이론의 평가와 대안적 견해," 소비자학연구, 제 11권, 제2호, 2000, pp. 21-47.
김명소, 한영석, "합리적 행위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에 의한 온라인 구매행동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5권, 제3호, 2001, pp. 17-33.
Rokeach, M. J., Beliefs, Attitudes and values: A Theory of Organization and Changes, San Francisco: Jossey Bass, 1968.
Smith, H. J., Milberg, S. J. and Burke, S. J., "Information Privacy: Measuring Individuals's Concerns about Organization Practices," MIS Quarterly, Vol. 20, No. 2, June 1996, pp. 167-196.
Hoffman, D., Novak, T. and Peralta, C.,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2, No. 4, 1999, pp. 80-85.
Ruth, C., "Applying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Determine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Doctoral Thesis, Drexel University, 2000.
Ahn, T., Ryu, S., and Han, I., "The impact of the online and offline features on the user acceptance of Internet shopping mall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3, No. 4, 2004, pp. 405-420.
Elliot, S. and Fowell, S., "Expectations versus Reality: A Snapshot of Consumer Experiences,"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0, 2000, pp. 323-33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