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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기술특성과 개인가치가 정보보호 중요성에 의한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연구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 of e-Commerce Technology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Value on Purchasing Behavior by Importance of Information Protection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1, 2017년, pp.159 - 171  

김연종 (경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  박상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창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 - commerce technology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values on purchasing behavior by information security importance.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study that examined the university students in 2006 and 2016 are as follows. First, person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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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6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된 전자상거래 기술특성과 개인가치에 따른 정보보호행동이 10년이 지난 2016년에는 어떻게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2006년에 대학생 107명을 대상으로 조사된 결과[6]와 2016년에 대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 정보보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행동위도는 기존의 상품거래의 행동의도와는 다소 다를 수 있으며 정보기술의 변화에 따라서 이러한 행동 패턴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2006년의 자료와 2016년의 자료를 기반으로 10년 동안 행동의도를 기반으로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 정보보호의 측면에서 정보기술모델에서는 외부변인들이 구매행동이나 구매의도, 구매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을 부여하지만[18]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다양한 특성들이 정보보호나 거래용이성의 측면에서 어떠한 구매행동을 하며 그들의 중요성이 어느 수준이고,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가치, 신념에 따라 구매행동이 어떤 패턴으로 이어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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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고객의 구매행동의 패턴을 인식하여 미리 구매를 예측하거나 개인화서비스, 추천시스템 등과 같은 보다 고객 지향적이고 고객의 하는 행동이나 생각까지도 읽어내려는 노력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비단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머신러닝, 패턴인식, 데이터 마이닝 등의 유사하고 비슷한 용어로 구성된 정보통신기술 및 정보분석기술이 이를 뒷받침해 모든 산업분야에서 빅이슈로 작용할 정도로 고객의 마음 읽기에 집중되어 있다.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관련된 이론으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소비자는 자신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가치관이나 신념에 입각하여 행동하게 되는 기대가치이론에서 확산되어 행동하게 됨을 알 수 있다.
기대가치이론에 의하면 사람은 어떤 의도와 태도를 지향하는가? 기대가치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중요하게 인지하는 기대, 가치에 따라 행동하거나 그에 맞는 행동의 의도, 태도를 지향하게 된다. 행동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행하는 사람에 대한 목표의 가치의 상관관계로 하나의 행동보다 다양한 행동이 가능할 때, 자신이 선택 가능한 행동의 예상된 결과와 가치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2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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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Fichbein and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1975. 

  2. Ajzen I. & Fishbein M.,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New Jersey: Prentice Hall, 1980. 

  3. Ajzen, "From Intentions to Actions : A Theoty of Planned Behavior," Berlin Heidelberg: Springer, 1985. 

  4.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1991, pp. 179-211. 

  5. Davis, F. D., Bagozzi and Wars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25, No. 8, 1989, pp. 982-1003. 

  6. 김진희.안병혁, "전자상거래 사용자의 개인가치와 개인정보 보호태도에 관한 Means-End Chain Model," 경영교육연구, 제48권, 2007, pp. 69-100. 

  7. 박준경.김범수.조성우, "기업 정보보호 활동을 위한 조직 구성원들의 태도와 주요 영향 요인," 경영학연구, 제40권, 제4호, 2011, pp. 955-985. 

  8. 백민정.손승희, "중소규모 조직구성원의 정보보안인식과 행동이 정보보안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33권, 제2호, 2011, pp. 113-132. 

  9. 남지연.나종연, "서비자의 위치정보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와 위치기반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9, pp. 81-102. 

  10. 권혜선.김성철, "사생활 침해에 대한 불안감이 폐쇄형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2권, 제1호, 2015, pp. 5-49. 

  11. 진혜은.최은미, "전자의무기록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4호, 2012, pp. 279-286. 

  12. 유소은.김태하.차훈상, "스마트폰 이용자의 모바일 광고 수용의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개인화된 서비스, 개인정보보호, 광고피로도 사이에서의 딜레마,"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7권, 제2호, 2015, pp. 77-100. 

  13. 최희식.조양현, "모바일 환경에서 개인정보 유출방지를 위한 개선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3호, 2015, pp. 53-62. 

  14. 최희식.조양현, "빅데이터 개인정보 취급에 따른 문제점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1호, 2014, pp. 89-97. 

  15. 민천홍.한경석, "모바일 상거래 특성이 모바일의 개인화 기반 컨텐츠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2권, 제2호, 2006, pp. 99-107. 

  16. 하대용, "소비자 행동 특성 연구l," 경영경제연구, 제33권, 제1호, 2010, pp. 1-21. 

  17. Zaltman, G., and Wallendorf, M., Consumer Behavior :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Y.:John Wiley & Sons, 1983. 

  18. Cohen, D., Consumer Behavior, N.Y.: Random House, Inc., 1981. 

  19. Engel, J. F., Blackwell, R. D., and Minard, P. W., Consumer Behavior, N.Y. : The Dryden Press, 1990, p. 3. 

  20. Solomon, M. R.,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1996. 

  21. Arnould, Eric, Price, Linda, and Zinkhan, G., Consumers, McGraw Hill, 2002. 

  22. Hawkin, Del I., Mothersbaugh, D. L., and Best, Roger J., Consumer Behavior, Irwin, 2007. 

  23. Hawkin, Del I., Mothersbaugh, D. L., Consumer Behavior, McGraw Hill, 2010. 

  24. Mitchell, Arnold H.,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 York: Harper, 1983. 

  25. Kahle, Lynn R., ed., "The Nine Nations og North America and the Value Basis of Geographic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 50(April), 1986, pp. 37-47. 

  26. Schffman, Leon G. and Kanuk, Leslie Lazar,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Inc., 1997, p.418. 

  27. 이학식, 김영,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적 행동이론의 평가와 대안적 견해," 소비자학연구, 제 11권, 제2호, 2000, pp. 21-47. 

  28. 김명소, 한영석, "합리적 행위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에 의한 온라인 구매행동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5권, 제3호, 2001, pp. 17-33. 

  29. Rokeach, M. J., Beliefs, Attitudes and values: A Theory of Organization and Changes, San Francisco: Jossey Bass, 1968. 

  30. Smith, H. J., Milberg, S. J. and Burke, S. J., "Information Privacy: Measuring Individuals's Concerns about Organization Practices," MIS Quarterly, Vol. 20, No. 2, June 1996, pp. 167-196. 

  31. Hoffman, D., Novak, T. and Peralta, C.,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2, No. 4, 1999, pp. 80-85. 

  32. Ruth, C., "Applying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Determine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 to Adopt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Doctoral Thesis, Drexel University, 2000. 

  33. Ahn, T., Ryu, S., and Han, I., "The impact of the online and offline features on the user acceptance of Internet shopping mall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3, No. 4, 2004, pp. 405-420. 

  34. Elliot, S. and Fowell, S., "Expectations versus Reality: A Snapshot of Consumer Experiences,"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0, 2000, pp. 323-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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