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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 시 압력상승률이 표준충전프로토콜 중요변수에 미치는 영향 해석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Pressure Ramp Rate on the Major Parameters of the Standard Hydrogen Fueling Protocol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1, 2020년, pp.23 - 32  

채충근 ((주)미래기준연구소) ,  김용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  채승빈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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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자동차용기에 높은 압력(70 MPa)의 수소를 빨리 완전 충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줄-톰슨효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열로 인하여 용기내의 온도가 급속히 상승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SAE J2601, 일본의 JPEC-S 0003 같은 충전프로토콜이 제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프로토콜에는 수많은 가정이 도입되어 내용이 너무 복잡하고 적용범위가 제한적이라는 문제가 있다. 이 연구는 완벽한 실시간 통신에 기반한 새로운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수소충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압력상승률이 자동차용기내의 온도 및 압력 상승과 충전유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압력상승률 결정 시 우선 고려하여야 할 매개변수는 자동차 용기의 온도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ot easy to fully fuel high pressure(70 MPa) hydrogen in a hydrogen vehicle tank quickly. This is because the temperature inside the tank rises rapidly due to heat caused by the Joule-Thomson effect, etc. So fueling protocols such as SAE J2601 in the U.S. and JPEC-S 0003 in Japan appeared. How...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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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우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수소충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소충전 압력상승률을 변경할 경우 자동차용기 내 온도 및 압력과 충전유속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고 새로운 프로토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열역학적 모델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각각 II 및 III과 같다.

가설 설정

  • 승용차를 기준으로 3분 내외에 충전이 완료되지 않으면 불편을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완전충전 (Complete fill)도 가능해야 한다. 완전충전이 되지 않으면 주행거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 11은 매개변수 값을 변경할 경우 다양한 APRR에서 자동차용기 내 가스압력이 어떻게 상승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진행한 시뮬레이션 결과이다. 자동차용기의 용량, 용기의 초기 압력, 대기온도및 공급 가스온도를 변경할 경우 자동차용기 내 가스압력의 변화 패턴에는 변화가 없음을 보여준다. 인위적으로 설정한 극단적인 충전 조건의 경우 외에는 압력이 상한값인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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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t case의 정의는 무엇인가? 미국과 일본에서 도입한 수소충전 프로토콜의 특징은 Hot case와 Cold case를 가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프로토콜에서는 가스의 충전이 종료되었을 때 자동차용기 내의 가스 온도가 최고로 올라가는 경우를 Hot case, 최저로 내려가는 경우를 Cold case로 정의한다. 그리고 이 양쪽 최악의 경우를 벗어나지 않는 경우에만 이 프로토콜을 적용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수소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한국에 수소충전소와 수소자동차 보급이 급격하게 늘어날 전망이다. 수소자동차는 배출가스 제로(Zero), 높은 열효율,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활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장점을 활용하여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이기 위해서는 첫째, 충전속도가 기존 연료 자동차와 동등 이상이 되어야 한다.
높은 압력(70 MPa)의 수소를 빨리 완전 충전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수소자동차용기에 높은 압력(70 MPa)의 수소를 빨리 완전 충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줄-톰슨효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열로 인하여 용기내의 온도가 급속히 상승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SAE J2601, 일본의 JPEC-S 0003 같은 충전프로토콜이 제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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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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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 Rothuizen, Hydrogen Fuelling Stations: A Thermodynamic Analysis of Fuelling Hydrogen Vehicles for Personal Transportation, Ph.D. Dissertation,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Kongens Lyngby Denmark, (2013) 

  4. K. Handa, S. Yamaguchi, "Development of Real-time Pressure Loss Compensation Method for Hydrogen Refueling Station to Increase Refueling Amounts", J. Automatic Engineering, 9(4), 310-315, (2018) 

  5. S. Yamaguchi, Y. Fujita, K. Handa, New Tank Volume Estimation Method for Hydrogen Fueling,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of Japa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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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M. Monde, Y. Mitsutake, P. L. Woodfield, S. Maruyama, "Characteristics of Heat Transfer and Temperature Rise of Hydrogen during Rapid Hydrogen Filling at High Pressure", J. Heat Transfer-Asian Research, 36, 13-27, (2007) 

  23. J. Xiao, P. Benard, R. Chahine, "Charge-discharge cycle thermodynamics for compression hydrogen storage system", J. Hydrogen Energy, 41, 5531-5539, (2016) 

  24. E. W. Lemmon, M. L. Huber, J. W. Leachman, "Revised Standardized Equation for Hydrogen Gas Densities for Fuel Consumption Applications", J. Res. Natl. Inst. Stand. Technol, 113, 341-350, (2008) 

  25. H. Chen, J. Zheng, P. Xu, L. Li, Y. Liu, H. Bie, "Study on real-gas equations of high pressure hydrogen", J. Hydrogen Energy, 35, 3100-310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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