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사선과 대학생이 지각하는 방사선사의 이미지에 관한 Q방법론적 융합 연구
A Q-Methodological Convergence Study on Images of Radiologists as Perceived by Radiology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2, 2019년, pp.143 - 149  

김영란 (원광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서선열 (을지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전민철 (대전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방사선사의 이미지는 방사선과 대학생의 전문직관 확립과 방사선사직의 수행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사선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방사선사의 이미지에 대한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Q 모집단은 W대학교, D대학교 방사선과 학생 110명으로 이들로부터 총 110개의 Q 표본인 방사선사의 이미지에 대한 진술문을 수집하였다. 선택된 진술문은 전문가의 검토와 수정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33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33개의 Q 표본을 바탕으로 방사선과 대학생 30명이 9점 척도로 등급을 매겼다. 자료분석은 PQ method Program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방사선사의 이미지에 대한 인식 유형으로 '전문기술형', '환자안전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방사선과 대학생이 인식하고 있는 방사선사의 이미지 유형을 이해하고, 앞으로 방사선사의 교육과정과 방사선사의 정책방안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diologist image perceived by radiology students plays important role for them in establishing a positive Radiology professionalism as well as having a satisfaction on their job. Thu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image of Radiologist perceived by both radiology students. Q-methodology w...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이용하여 방사선과 학생들이 생각하는 방사선사의 이미지에 관해 유형별 이해를 돕고, 유형별 특성을 근거로 방사선과 대학생의 바람직한 방사선사 이미지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방사선과 대학생의 이미지에 관한 주관적인 구조와 특성을 규명한 탐색적 조사 연구로, 개방형 질문지, 심층면담 등을 토대로 수집된 자료를 종합·분석하여 최종적으로 33개의 Q 문항을 추출하였고, 이를 대전·전북지역에 소재한 2개 대학교 방사선과 대학생 30명에게 분류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방사선과 대학생이 지각하는 방사선사 이미지에 대한 인식 유형과 특성을 발견하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규명하기 위해 Q 방법론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이미지란 특정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주관적 인상이나 느낌을 의미하며, 타인의 태도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다[3]. 이러한 이미지는 개개인의 체험 또는 경험을 통해 인식되고 특정한 이미지로 각인된다.
방사선사의 업무 중 의학영상진단기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방사선 기술 분야는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중앙화, 집약화, 표준화, 전문화되고 있다. 의학영상진단기술 부분도 gamma-ray imaging, MRI, digital radiography, ultrasound imaging, CT imaging 등으로 분류하는데[1] 이것은 종래의 X선 촬영법과 비교조차 할 수 없는 광범한 영역이 되었다. 다양한 방사선과 영역에서 인식되는 방사선사에 대한 이미지는 방사선사의 전문직 발전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2].
방사선과 대학생이 인지하는 긍정적인 방사선사의 이미지는 무엇에 중요한가? 방사선사의 이미지는 방사선사에 대한 신념 및 방사선직에 대한 자아상으로 제시된다. 방사선과 대학생이 인지하는 긍정적인 방사선사의 이미지는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고 예비방사선사로써 방사선사의 정체성 및 전문직관을 형성하는데도 중요하다. 예비 방사선사로써 방사선과 대학생이 느끼는 방사선사 이미지를 통해 방사선사라는 직업에 지침서의 역할뿐 아니라 양질의 보건인력으로써의 성장의 기회가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R. R. Carlton & A. M. Adler. (2001). Principles of radiographic imaging, Deliviar, 519-520. 

  2. J. H Choi, C. K Kim, W. C. Kim & S. C. Kim.. (2006). Study on Development in Professional Work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Science, 29(3), 197-210. 

  3. P. R. Kohler & N. Clarke. (1987). Marketing for Health Care Organization 

  4. Y. G. Lee et al. (2012). Investigation about Decisions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Image of Some Students Majoring inradi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digital imaging in medicine, 14(2), 69-74. 

  5. J. D. Yeo & B. K. Jeon. (2013), A study on Images of the Radiological Technologist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of Radiology and their Self-Este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digital imaging in medicine, 16(1), 49-59. 

  6. J. K. Eom & S. G. Shin. (2012). Influencing Factors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Image of Allied Health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digital imaging in medicine, 35(1), 25-33. 

  7. H. K. Kim. (2009). Q methodology: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8. M. H. Kwon & J. W. An. (2018). Subjectivity Perceptions on the Nurse's Admirable Character in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43, 121-140. DOI: 10.18346/KSSSS.43.6 

  9. M. H Kwon & Y. E. Kwon. (2014). A Q-methodology Study on the Nurse's Image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29, 29-48. 

  10. E. J. Yeun, I. J. Lee & J. H. An. (2013). Attitude toward Turnover Intention among Hospital Nurses: An Application of Q-methodology,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26, 57-69. 

  11. J. S. Seong & E. Y. Yeom. (2016).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Male Nurses Perceived by Female Nurses: An Application of Q- Methodolog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 572-584. 

  12. Y. M. Kwon, H. J. Kim, M. S. Jeon & J. H. An. (2018). Subjectivity of Hospital Nurses toward Emotional Exhaustion using Q Methodology, Journal of KSSSS, 42, 5-21. DOI: 10.18346/KSSSS. 42.1 

  13. S. G. Shin. (2011). Perception Level of Nurses and Auxiliary Nurses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8), 211-220. DOI: 10.5392/JKCA.2011.11.8.211 

  14. H. S Kim. (2007). A Study on the Types of Work Values of Radiologic Technology students,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30(3), 271-280. 

  15. Y. H. Lee. (2011). ob analysis for curriculum improvement of radiologic technologist, Kyung Hee University. Seoul. 

  16. Y. J. Kim. (2014), Study on the Subjectivity about Nursing Student's Image of Professional Nurse before Clinical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4(5), 224-234. DOI: 10.5392/JKCA.2014.14.05.224 

  17. D. G. Yoon. (2014). The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Working at Hospita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8. S. J. Ban, Y. J. Cho, H. S. Shin, M. S. No, M. J. Park & Y. S. Kim. (2013). University enrollment quota adjustment and restructuring according to decline in school age population, Korean Society for the Politics of Education, 20(4), 189-2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