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게임회사들은 기존 상용화된 게임 중 사용자에게 인기가 높았던 PC 기반 게임들을 리메이크하여 모바일 게임으로 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포켓몬스터> 게임 콘텐츠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Go>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연구하였으며, 도출된 모바일 증강현실의 특징 5가지를 의미적으로 해석하고 분류하였다. 연구 범위는 <포켓몬 Go>가 출시되었던 2016년을 기준으로 그전까지 발매된 <포켓몬스터> 콘솔/모바일 게임들로 한정하였다. 분석 결과 <포켓몬 Go>는 50가지 특성을 보여주었으며 78%를 기존 <포켓몬스터> 게임에서 가져왔고 22%를 새롭게 제작하였으며 24%의 Reality를 포함하고 있었다. 포켓몬스터 게임시리즈 <오메가루비>, <알파사파이어>가 오락성, 상호작용성, 현실감 부분에 그외 시리즈 <포켓몬 AR 서처>가 몰입감 부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본 연구 자료를 기초로 하여 기존 게임콘텐츠를 활용한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 더욱 활발히 제작되어지기를 희망하며, 이는 곧 국내·외 게임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리라 기대한다.
현재 국내 게임회사들은 기존 상용화된 게임 중 사용자에게 인기가 높았던 PC 기반 게임들을 리메이크하여 모바일 게임으로 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포켓몬스터> 게임 콘텐츠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Go>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연구하였으며, 도출된 모바일 증강현실의 특징 5가지를 의미적으로 해석하고 분류하였다. 연구 범위는 <포켓몬 Go>가 출시되었던 2016년을 기준으로 그전까지 발매된 <포켓몬스터> 콘솔/모바일 게임들로 한정하였다. 분석 결과 <포켓몬 Go>는 50가지 특성을 보여주었으며 78%를 기존 <포켓몬스터> 게임에서 가져왔고 22%를 새롭게 제작하였으며 24%의 Reality를 포함하고 있었다. 포켓몬스터 게임시리즈 <오메가루비>, <알파사파이어>가 오락성, 상호작용성, 현실감 부분에 그외 시리즈 <포켓몬 AR 서처>가 몰입감 부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본 연구 자료를 기초로 하여 기존 게임콘텐츠를 활용한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 더욱 활발히 제작되어지기를 희망하며, 이는 곧 국내·외 게임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리라 기대한다.
Recently, local game companies have been increasingly producing PC-based game that were popular with users among the existing commercialized games into mobile games through remakes. In this paper, we studied how console-based game influenced mobile augmented reality game . Through this process, we ...
Recently, local game companies have been increasingly producing PC-based game that were popular with users among the existing commercialized games into mobile games through remakes. In this paper, we studied how console-based game influenced mobile augmented reality game . Through this process, we extracted five characteristics of mobile augmented reality, then interpreted and classified the meaning of this. Based on released in 2016, the scope of research is limited to console and mobile games previously released. According to the analysis, showed 50 characteristics and borrowed 78% from its existing Pokemon, 22% from its new production, and contained 24% reality. We also found that the Pokemon game series , and the exotic series had much influence on production. Based on this research data, we hope that augmented reality games for mobile will be made more active using existing game contents. It is also hope that such activities will lead to the growth of the home and abroad game industry.
Recently, local game companies have been increasingly producing PC-based game that were popular with users among the existing commercialized games into mobile games through remakes. In this paper, we studied how console-based game influenced mobile augmented reality game . Through this process, we extracted five characteristics of mobile augmented reality, then interpreted and classified the meaning of this. Based on released in 2016, the scope of research is limited to console and mobile games previously released. According to the analysis, showed 50 characteristics and borrowed 78% from its existing Pokemon, 22% from its new production, and contained 24% reality. We also found that the Pokemon game series , and the exotic series had much influence on production. Based on this research data, we hope that augmented reality games for mobile will be made more active using existing game contents. It is also hope that such activities will lead to the growth of the home and abroad gam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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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렇게 해서 나온 게임 특성들을 게임들과 비교 분석하여 기존 게임들이 에 어떻게 적용되고 변화했는지 알아본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에 초점을 맞춰 기존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으로 제작했는지를 알아보고자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중 큰 이슈가 되었던 를 연구하였다.
<포켓몬 Go>는 <포켓몬스터> 게임들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현실의 요구를 반영하며 나타나게 된 다양한 장르의 게임 중 하나이며 포켓몬스터 게임 시리즈와 가장 비슷하지만 콘솔 게임에 <포켓몬 AR 서처> 적용했던 AR을 모바일에 적용해 만든 게임이다. 본 논문에서는 포켓몬 GO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존 콘텐츠를 활용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런 기존 콘텐츠를 활용한 특징들을 알게 되면 중요한 업무를 파악하고 정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국내 업무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제안 방법
가상의 생명체들이 살고 있는 포켓몬 세상을 바탕으로 플레이어가 주인공이 되어 포켓몬들을 포획하고 성장시켜 나가는 게임으로 한국 포켓몬스터 공식 사이트[2]에서는 포켓몬스터 <적>.<녹> 게임과 비슷한 스토리를 가진 게임들을 포켓몬스터 게임 시리즈라고 부르고 그와 다른 게임 형식과 스토리를 가진 게임들을 그외 시리즈로 분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포켓몬스터> 게임들을 포켓몬스터 게임시리즈와 그외 시리즈 2가지로 분류하여 연구를 진행하겠다.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의 5가지 특징으로 요인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를 분석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들을 포켓몬스터 게임시리즈와 그외 시리즈 2가지로 분류하여 연구를 진행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의 5가지 특징으로 를 분석했고 그 결과 50가지 특성들을 도출했다.
연구 방법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들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특징들로 를 분석한다.
포켓몬스터 게임 시리즈(S)와 그외 시리즈(J) 2가지로 분류, 비교분석을 통해 포켓몬 GO 50가지 특성 유무를 분석 했다. ● 있다.
대상 데이터
Table 4와 Table 5와 같이 총 57개 게임들을 50가지 특성과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가 출시되었던 2016년을 기준으로 그전까지 발매된 게임들만 분석한다.
성능/효과
등의 11.5를 가져 왔으며 3. 상호작용성 부분, 포획확률, 경험치, 보상, 레벨 등의 밸런스와 아이템부분에 18을 가져 왔다. 4.
상호작용성 부분, 포획확률, 경험치, 보상, 레벨 등의 밸런스와 아이템부분에 18을 가져 왔다. 4. 현실감 부분은 3으로 낮과 밤에 현실을 반영한 현실기반 낮과 밤, 날씨로 수정하였으며 체육관을 실존하는 건물과 제휴하여 현실감을 주었다. 5.
5. 몰입감 부분은 그외 시리즈 1.5로 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확인 했으며 2.도전성 부분, 게임에 적용한 실시간 GPS 부분은 이전 게임 중 한곳도 적용된 사례가 없었다는 것을 확인 했다.
Fig. 1과 Fig. 2의 평균 차이 검정을 통해 는 그외 시리즈보다 포켓몬스터 게임 시리즈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 됐다.
Table 8의 연구 결과 에서 현실감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위치기반 AR을 사용했고 현실감을 더해주는 장치로 포켓몬 Go플러스 기계를 만들었으며 게임 배경에 초점을 맞춰 현실감을 주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특성들로 기존 게임에서 78%를 가져왔고 새롭게 제작한 부분은 22%라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포켓몬 Go> 특성 하나를 2%로 설정해 총 50가지 특성을 100%로 환산하여 평균 분석 방법을 통해 기존 게임에서 가져온 부분과 새로 제작한 부분 2가지로 나누어 Table 6 (78%)과 Table 7(22%)을 도출했다. 그리고 현실감이 적용된 부분을 분석한 결과 Table 8(24%)이 도출 됐으며 현실감이 적용된 부분이 24%로 나타나 현실감이 적용되지 않은 부분은 76%라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Reality는 24%를 차지했으며 포켓몬스터 게임시리즈 , 와 그외 시리즈 가 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비슷한 게임들만 출시되고 있는 국내 게임시장에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은 국내 게임 산업이 재도약 할 수 있는 발판으로써 개척하고 진행해 나가야 할 방향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 논문이 기존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제작에 기초 자료가 되어 국내⋅외 게임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휴대 가능한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AR)증강현실을 사용한 게임들을 말한다. 모바일 증강현실에 대체로 사용되는 기술은 위치기반 AR1), 마커 인식 AR2), 무마 커식 AR3) 세 종류가 있으며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에는 대체로 위치기반 AR이 주로 쓰인다[1].
모바일 증강현실에서 사용되는 기술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휴대 가능한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AR)증강현실을 사용한 게임들을 말한다. 모바일 증강현실에 대체로 사용되는 기술은 위치기반 AR1), 마커 인식 AR2), 무마 커식 AR3) 세 종류가 있으며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에는 대체로 위치기반 AR이 주로 쓰인다[1].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찾아볼 수 없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21세기 국내 게임회사들은 새로운 플랫폼이나 장르를 개척하기보다는 기존에 인기 있었던 PC게임들을 모바일로 이식하거나 리메이크하여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그로인해 모바일게임의 수는 많아졌지만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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