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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Go의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mobile Augmented reality of game Pokemon Go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2, 2019년, pp.473 - 480  

주은령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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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게임회사들은 기존 상용화된 게임 중 사용자에게 인기가 높았던 PC 기반 게임들을 리메이크하여 모바일 게임으로 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포켓몬스터> 게임 콘텐츠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Go>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연구하였으며, 도출된 모바일 증강현실의 특징 5가지를 의미적으로 해석하고 분류하였다. 연구 범위는 <포켓몬 Go>가 출시되었던 2016년을 기준으로 그전까지 발매된 <포켓몬스터> 콘솔/모바일 게임들로 한정하였다. 분석 결과 <포켓몬 Go>는 50가지 특성을 보여주었으며 78%를 기존 <포켓몬스터> 게임에서 가져왔고 22%를 새롭게 제작하였으며 24%의 Reality를 포함하고 있었다. 포켓몬스터 게임시리즈 <오메가루비>, <알파사파이어>가 오락성, 상호작용성, 현실감 부분에 그외 시리즈 <포켓몬 AR 서처>가 몰입감 부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본 연구 자료를 기초로 하여 기존 게임콘텐츠를 활용한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 더욱 활발히 제작되어지기를 희망하며, 이는 곧 국내·외 게임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local game companies have been increasingly producing PC-based game that were popular with users among the existing commercialized games into mobile games through remakes. In this paper, we studied how console-based game influenced mobile augmented reality game . Through this process, w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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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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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게 해서 나온 게임 특성들을 게임들과 비교 분석하여 기존 게임들이 에 어떻게 적용되고 변화했는지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에 초점을 맞춰 기존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으로 제작했는지를 알아보고자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중 큰 이슈가 되었던 를 연구하였다.
  • <포켓몬 Go>는 <포켓몬스터> 게임들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현실의 요구를 반영하며 나타나게 된 다양한 장르의 게임 중 하나이며 포켓몬스터 게임 시리즈와 가장 비슷하지만 콘솔 게임에 <포켓몬 AR 서처> 적용했던 AR을 모바일에 적용해 만든 게임이다. 본 논문에서는 포켓몬 GO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존 콘텐츠를 활용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런 기존 콘텐츠를 활용한 특징들을 알게 되면 중요한 업무를 파악하고 정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국내 업무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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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휴대 가능한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AR)증강현실을 사용한 게임들을 말한다. 모바일 증강현실에 대체로 사용되는 기술은 위치기반 AR1), 마커 인식 AR2), 무마 커식 AR3) 세 종류가 있으며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에는 대체로 위치기반 AR이 주로 쓰인다[1].
모바일 증강현실에서 사용되는 기술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휴대 가능한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AR)증강현실을 사용한 게임들을 말한다. 모바일 증강현실에 대체로 사용되는 기술은 위치기반 AR1), 마커 인식 AR2), 무마 커식 AR3) 세 종류가 있으며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에는 대체로 위치기반 AR이 주로 쓰인다[1].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찾아볼 수 없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21세기 국내 게임회사들은 새로운 플랫폼이나 장르를 개척하기보다는 기존에 인기 있었던 PC게임들을 모바일로 이식하거나 리메이크하여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그로인해 모바일게임의 수는 많아졌지만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 Y. Kim & C. O. Shin. (2013). Availability of Mobile Art in Smartphone Environmen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 Industrial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3(5), 48-57. DOI : 10.5392/JKCA.2013.13.05.048 

  2. J. B. Lim. (2019). PokemonKorea. http://www.pokemonkorea.co.kr 

  3. Wikipedia. (2019). wikipedia. http:// www.ko.wikipedia.org/wiki/ 

  4. H. S. Yoon. (2013). The History of Korean Games: The Miracle of Korean Games that surprised the world. Book Korea. 

  5. S. H. Cho. (2017). Effects of 'Pokemon Go' Properties on User Behavior and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Cultural Product & Design, 50(0), 91-100. 

  6. S. J. Kim, M. Hong & Y. J. Choi. (2018). Intuitive Manipulation of Deformable Cloth Object Based on Augmented Reality for Mobile Gam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7(4), 159-168. DOI : 10.3745/KTSDE.2018.7.4.159 

  7. S. K. Shin & J. Y. Park. (2017). A Study on the Augmented Reality Game Motivation Influences in Game Flow : Focusing on Pokemon Go. The Korean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ociety, 18(3), 141-171. 

  8. B. k. Kye & Y. S. Kim. (2008).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s among Media Characteristics, Presence, Flow, and Learning Effects in Augmented Reality Based Learning.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4(4), 193-224. DOI: 10.17232/KSET.24.4.193 

  9. Y. J. Han. (2017).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resence, emotional attachment, and focus of attention for augmented reality immersion - in the case of augmented reality game Pokemon Go users. The HCI Society of Korea, 12(4), 27-35. DOI : 10.17210/jhsk.2017.11.12.4.27 

  10. E. R. Joo & J. H. Chung. (2018). Development of nature friendly characters for infants and toddl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d, 16(3), 415-422. DOI: 10.14400/JDC.2018.16.3.415 

  11. J. Y. Kang & H. S. Lee. (2016). A Study of Age Rating Criteria for Outdoor Augmented Reality Gam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d, 14(10), 439-447. DOI: 10.14400/JDC.2016.14.10.439 

  12. S. P. Sun & D. L. Lee. (2015). Study the graft method related to the design of monster character in gam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d, 13(11), 357-364. DOI: 10.14400/JDC.2015.13.11.357 

  13. C. K. Choi & Y. C. Kim. (2012). A Study of Advertising Communication Scalability Using Augmented Reality of Interaction.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Art, 10, 235-245. DOI:10.17548/ksaf.2012.07.10.235 

  14. M. K. Choi. (2017). The Character Layers of the Augment Reality Storytelling - Focusing on Pokemon Go -. The Korea Association of Literature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1), 89-120. DOI : 10.24993/JKLCY.2017.12.21.89 

  15. H. H. Kim & H. W. Jung. (2017). Markrealess augmented reality game development method utilizing the Unity engine and KUDAN engine - In the center of ther development case of 'Our neighborhood hero'.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21-426. DOI: 10.14400/JDC.2017.15.4.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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