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2I 데이터 Online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 추정 방법
The Method for Online Estimating Utilization Rate of Motorway Service Area Under the V2I Data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5 no.4 = no.46, 2019년, pp.548 - 559  

장현호 (Urban Science Institute,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이진수 (Urban Science Institute,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윤병조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인력에 의한 조사를 대처할 수 있는 V2I 데이터 기반의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행태 분석. 연구방법: 휴게소 구간 개별차량의 통행속도 자료 분포 특성을 활용하여 통행상태 그룹 분할 및 휴게소 이용경계(Boundary) 설정. 연구결과: 검증 결과 점심시간 휴게소 이용률이 급증, 통행속도 자료 분포 상태간 경계가 명확하거나 불명확한 모든 경우 휴게소 이용경계를 정교하게 산정. 결론: 인력에 의한 휴게소 이용실태 조사를 대처할 수 있어 비용절감의 효과가 크며 조사의 시공간적 범위에 제한이 없음. V2I 시스템이 구축된 휴게소/졸음쉼터/간이 휴게소 등 각 시간대별 동적 이용률 산정이 가능. 단시간/중시간/장시간 이용의 구분이 가능. 차종별 이용실태 도출 가능. 도로구간 불법 주정차 여부 파악 가능. 도로구간 내 돌발상황 검지 가능. 실시간 휴게소 이용률 및 혼잡도 정보 제공등 다양한 분석과 운영전략 수립 가능.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nalysis method of V2I data driven motorway service area usage behavior to cope with manpower survey. Method: Segmentation of traveling state group and boundary using th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traveling speed data of individual vehicles. Result: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th...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시스템 및 자료 환경에도 불구하고 DSRC 시스템에서 수집되는 Hi-Pass 경로정보를 이용한 고속도로 SA 이용률 관련 연구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2I (차대 시설통신, Vehicle to infrastructure) 데이터 환경에서 SA 이용실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그 가능성을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SA 이용률의 검지 정확도는 99%에 도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이러한 SA 이용 특성에 대한 실시간 정보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Online 추정기술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있는 SA 이용행태 및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추가로, 실시간 교통정보 및 운영시스템에 개발 기술을 적용하기 위하여 빠른 연산 수행속도로 시스템 연산요구수준을 충족하도록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V2I 환경에서 수집되는 모든 자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본적으로 본 연구의 입력 자료는 SA 구간 기준 시간대별 통행속도 자료로 어느 형태든 적용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인력에 의한 휴게소 이용실태조사의 한계를 대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인력에 의한 조사는 지속적인 조사가 불가능하며 막대한 비용대비 조사의 시간적 적용범위는 2일(평일, 주말)에 불과하다.
  • 또한, 실시간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정보의 제공에 있어서 신뢰성이 저하되며 졸음휴게소 및 기타 간이 휴게소를 대체하는 공간에서 이용행태에 대한 조사는 전무하다.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휴게소 구간 V2I 데이터 특성 기반의 휴게소 이용률 추정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핵심 알고리즘은 통행상태 분할 알고리즘, 휴게소 이용률 산정 알고리즘으로 구분된다.
  • 검증결과, SA 이용률의 검지 정확도는 99%에 도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추가로,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졸음 휴게소, 국도 SA 등에 적용 여부 및 향후 연구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통행속도별 요소간격의 최대 마루(Maximum ridge)와 해당 요소간격 기준 좌·우 마루 (Sub-Maximum ridge) 총 3개의 점(v1, d1), (v2, d2), (v3, d3)을 산출한다. 둘째, 경계 속도를 추정하기 위해 2차 함수의 분포를 가정하였으며 산출된 3개의 점을 이용해 각 계수를 도출한다. 계수를 도출하는 과정은 가우스-조던 소거법을 활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적 SA 이용률의 특성은? 따라서 일별 시간대별 SA 이용률은 동적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동적 SA 이용률은 실시간 SA 서비스 향상 및 SA 잠재 이용자에게 매우 주요한 정보로 활용되며, 정적정보가 아닌 시간 임계적(Time-critical) 정보이다. 이러한 SA 이용 특성에 대한 실시간 정보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Online 추정기술은 전무한 상태이다.
고속도로 및 지역 간 도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고속도로 및 지역 간 도로 교통사고의 주된 요인은 피로와 졸음이다. 따라서 고속도로 휴게소(Service area, 이하 SA)의 이용행태 분석은 교통사고 방지 및 SA 서비스 개선에 매우 주요하며, 이를 위한 SA 이용실태조사가 정기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행태 조사기간은 언제인가? 따라서 고속도로 휴게소(Service area, 이하 SA)의 이용행태 분석은 교통사고 방지 및 SA 서비스 개선에 매우 주요하며, 이를 위한 SA 이용실태조사가 정기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의 경우, 정기적(2~4년)으로 고속도로 SA 이용실태조사[약 3,000여 명의 조사원이 투입되어 평일은 10월 셋째 주 수요일 또는 목요일 주말은 동월 토요일에 24시간 전수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Baek, S.G., Kim, C.H. (2006). "A research on parking demand of freeway service area"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6 Conference, Gwangju, KR, pp. 3573-3576. 

  2. Choi, Y.H., Baek, S.G., Kang, J.G. (2010). "Characteristics Analysis for Rest Areas on Expressway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0 Conference, Incheon, KR, pp. 1772-1775 

  3. Kim, T.H., Won, J.M., Kang, H.I., Kim, K,D. (2006). "The development of parking space demand estimation models for freight vehicles in freeway rest areas" Journal of the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1, No. 3, pp. 243-253. 

  4. Lim, H.S., Chang, H.H., Lee, Y.I., Baek, S.G. (2009). "Estimation of use of rest area with freeway drivers individual behavior."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Conference, Vol. 60, pp. 255-26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