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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구간의 온실가스 On-Line 모니터링 산정방법
Evaluation Methodology of Greenhouse Gas On-Line Monitoring on Free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2, 2017년, pp.92 - 104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장현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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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도로교통의 속도관리 목표는 이동성 및 안전성 개선을 목표로 운영되어 왔으며, 환경적 측면과 에너지 효율 측면에 대한 고려는 미미하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후변화로 인한 경제적 피해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외부적 여건변화에 따라 환경가치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통부문에서의 탄소배출량 저감정책은 개인교통수단에서 대중교통으로 의 전환 및 친환경자동차 개발에만 집중되어있어 상대적으로 도로운영의 개선을 통한 저감 노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향후 우리나라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적응전략 및 대비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이동성 중심의 도로운영 정책에서 환경측면을 고려한 정책으로, 도로운영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교통운영 측면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현재 도로상에서 어느 정도 온실가스가 배출되는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교통자료를 이용하여 5분 후의 상태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실시간 온실가스 배출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management for speed in road traffic system was aimed only to the improvement of mobility and safety. However, consideration for the aspect of environment and energy consumption efficiency was valued less than the former ones. Nevertheless, economical damage scope caused by climate change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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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도로 운영에 있어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실시간 온실가스 모니터링 체계구축을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한다.
  • 실시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해서는 미시적인 수준의 방법론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IPCC 배출량 산정방법 중 미시적방법인 Tier 3을 응용한 새로운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한다.
  • 교통변수(교통량/속도) 예측 시 기존의 연구에서는 정적기법, 모수모형, 비모수모형 등 다양한 모형을 활용 및 응용하여 연구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온실가스 배출량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한다. 칼만필터모형은 예측 속도가 다른 모형들에 비하여 빠르고 시계열의 변동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 시 효율적인 모형으로 판단된다.
  • 하지만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실시간으로 교통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은 구축되어있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교통자료를 이용하여 5분 후의 상태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실시간 온실가스 배출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인 교통량과 속도에 대한 예측결과는 일주일치 자료를 기준으로 각각 MAPE는 7.

가설 설정

  • 도로운영정책 수립 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셋째, 교통부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다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내비게이션 정보 제공시 환경을 고려한 경로정보 제공 시에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모수모형은 통계기법을 기반으로 한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이 대표적이다. 시계열분석은 과거의 관측값과 오차항의 함수를 이용하여 장래를 추정하는 과정으로 정적인 상태를 가정한다. 교통변수의 연속적(continuous)인 특성을 처리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자들은 시계열 분석에 기반한 모형들을 주로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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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e S. H., Lee H. J.(2004), "An Application of Kalman Filter Algorithm to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4, pp. 543-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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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ee C. W., Park J. Y., Kho S. Y.(2002), "Prediction of Path Travel Time Using Kalman Fil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2, no. 5, pp. 871-880. 

  8. Park J. H., Kim W. H., Nam D. H and Lee Y. I.(2007), "A Study on the Strategy and the Evaluation of Traffic Operation Considering the Environmental Justice in Emiss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3, pp.7-17. 

  9. Rakha, H. Van A. M., Ahn K. and Trani A. A.(2000). "Requirements for evaluating traffic signal control impacts on energy and emissions based on instantaneous speed and acceleration measur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1738, pp.56-67. 

  10. Ryu B. Y and Bae S. H.(2012),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in the Urban Area by Using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19, no. 3, pp.119-134. 

  11. Ryu B. Y., Bae S. H., Han S. Y and Kim G. Y.(2011), "A Comparative Study for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for Local Government's Sustainable Transpor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no. 5, pp.5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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