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의학교육평가원 2주기, 세계의학교육연합회(WFME)의 의학기본교육, WHO 서태평양 지역지부(WHO/WPRO) 인증 기준 간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among 2nd cycle of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on Korean Medicine Education, Global Standards of WFME for Basic Medical Education and WHO guidelines for quality assurance of Traditional Medicine Education in the Western Pacific Region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3 no.3, 2019년, pp.41 - 57  

선승호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내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our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standards for the 2nd cycle of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on institute of Korean Medicine Education & Evaluation (2nd IKMEE standards) and WHO guidelines for quality assurance of Traditional Medicine Education in the Wester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의학교육연합회 (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WFME)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세계의학교육연합회 (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WFME)는 1972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th Organization; WHO)와 세계의사회(the World Medical Association)에 의해 설립되었고, 세계 의학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의학 교육 기준과 관련 자료 구축, 세계의과대학목록 (World Directory of Medical Schools; WDMS) 운영, 의학 교육 국제 기준, 교육 인증을 위한 WFME Recognition Program 제작 및 관리와 각 나라의 의과대학 인증 과정 협조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1).
역량기반 의학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추천하는 진행 방법은? 역량기반 의학교육과정을 개발할 때는 Harden R.M.17)의 10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1단계 사회의 건강 요구와 의료환경 변화에 따른 수요를 확인하고 (identifying the need), 2단계에 이것을 바탕으로 필요한 역량과 학생이 졸업하면 가져야할 최종적인 역량인 학습 성과(졸업역량)을 확립한다.
WFME의 기준 항목 중 2영역의 어떠한 부분들이 한의학 정체성과 상관있는가? WFME의 기준 항목 중 2영역의 2.2 과학적 방법, 2.3 기초의학, 2.4 임상 술기 부분의 세부기준 들에서 한의학 교육에서 수용하기 어렵거나, 무리가 있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한의학계에서 한의학 정체성을 살리면서 현대 의학 교육체계와 융합할 수 있는 방법과 한의학 교육의 최종 목표와 내용에 관한 공통된 합의나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Lee J, Kim B. Study of Korean medicine's Education In Accordance With Curriculum Part of World Federation Medical Educaition Global Standards. Journal of Korean Medicine. 2018 ; 39(3) : 28-40. 

  2. Ahn DS. Current Status and Direction of Improvements in Accreditation of Medical Schools,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Korean Medical Association 2015 ; 13(2) : 38-44. 

  3. 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 The updated second edition of the WFME Global Standards for Quality Improvement: Basic Medical Education. 2015. [http://wfme.org/standards/bme/] 

  4. Institute of Korean Medicine Education and Evaluation. the 2nd cycle of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on institute of Korean Medicine Education & Evaluation. 2016(2018 update) [http://www.ikmee.or.kr/board5/bbs/board.php?bo_table02_06] 

  5.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guidelines for quality assurance of traditional medicine education in the Western Pacific Region. 2005. [https://apps.who.int/iris/handle/10665/207491] 

  6. The history of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http://www.kimee.or.kr/kimee/history/] 

  7.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of KIMEE 2019 (ASK2019). 2018. [http://kimee.or.kr/medical-education/criteria/] 

  8. Seo DJ. Comparison between Accreditation Board for Medical Education in Korea and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00 ; 2(1) : 57-69. 

  9. Im KY, Kim MG, Kim YC, Park YG, Ahn DS, Lee JA. Improvement Measures of Medical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 Korean Medical Association Report. 2011 : 1-166. 

  10. Lee YM, Yoon TY, Kim SY, Roh HR, Park SY, Park JY et al. Development of Outcome Measurement Toolkits in Basic Medical Education Program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Korean Medical Association Report. 2018 : 1-185. 

  11. Shin SW, Park JJ. A Study on Implications for Korean Medicine Education by Comparing International Competence Frameworks in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2017; 31(1) : 36-45. 

  12. Frank JR, Mungroo R, Ahmad Y, Wang M, De Rossi S, Horsley T: Toward a definition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in medicine: a systematic review of published definitions. Medical teacher 2010 ; 32(8) : 631-637. 

  13. Frank JR, Snell LS, Cate OT, Holmboe ES, Carraccio C, Swing SR, Harris P, Glasgow NJ, Campbell C, Dath D et al.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theory to practice. Medical teacher 2010 ; 32(8) : 638-645. 

  14. Rhee BD. Specification and Application of Learning Outcomes in Basic Medical Education.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6 ; 18(3) : 119-124. 

  15. Brown TC, McCleary LE, Stenchever MA, Poulson AM, Jr.. A competency-based educational approach to reproductive biology.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1973 ; 116(7) : 1036-1042. 

  16. McGaghie WC, Miller GE, Sajid AW, Telder TV.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on medical education: an introduction. Public health papers 1978 ; (68) : 11-91. 

  17. Dent JA, Harden RM, Hodeges BD. Chapter 2. curriculum planning and development. In: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 4th edn. London: Elsevier; 2013. 

  18. Japan Accreditation council for Medical Education. Basic Medical Education: Japanese Specifications WFME Global Standards for Quality Improvement. (ver 2.31). 2019.03 [http://https://www.jacme.or.jp/accreditation/wfmf.ph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