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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기법을 이용한 무인타워크레인 주요 사고 요인 중요도 분석
Significance Analysis of Major Accident Factors of Remote Control Tower Crane Using AHP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건설안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Safety, v.2 no.2, 2019년, pp.76 - 81  

김진동 (연성대학교 건축공학과) ,  정진우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수보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손주환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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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타워크레인의 운전자격 취득이 쉬워지고 불법개조가 늘어나며 소규모 건설현장에서도 무인타워크레인이 점차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운전경험이 부족한 타워크레인 운전자의 문제가 커지면서 안전사고도 늘고 작업자도 사고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인타워크레인 사고를 분석하여 사고 원인을 도출하였다. 그 후, 사고 원인의 중요도를 도출하기 위해 AHP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무인타워크레인을 사용하는 사업자와 건설 노동자들이 작업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becomes easy to acquire operating qualification of remote control tower crane and illegal retrofits is increased, remote control tower crane models are increasingly being used in smaller construction sites. However, as the problems caused by tower crane operators who have shortages of operating 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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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무인 타워크레인 주요 사고 요인을 선정한 뒤 AHP기법을 활용하여 중요도를 분석하고 재해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고 원인 분석 및 예방 대책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무인 타워크레인 상위계층의 요소를 기준으로 하위계층에 있는 요소들의 가중치를 측정해, 상위계층요소가 다른 하위 요소에 비해 우수함을 나타낼 수 있는 쌍대 비교행렬을 작성한다. 그리고 쌍대 비교행렬을 이용한 각 계층의 위험도에 대한 상대적인 가중치를 도출하여 상대적 가중치를 종합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 타워크레인의 사고 사례와 선행 연구를 통해 선정한 타워크레인 주요 사고 요인을 분석하여 무인 타워크레인의 주요 사고 요인을 도출하였다. 새로 도출한 주요 사고 요인 항목들의 우선순위와 중요도를 확인하기 위해 AHP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경험자들을 상대로 4가지 상위 항목과 11가지 하위 항목에 대하여 각각 쌍대 비교 설문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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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워크레인은 무엇인가? 타워크레인은 아파트 현장이나 토목현장 등에서 중량물을 수직타워의 상부에 위치한 지브를 선회시켜 상하, 전후 또 는 좌우로 이동 원동기 또는 전동기를 말한다.
타워크레인은 어떻게 나뉘는가? 2)와 같이 타워크레인은 크게 카운터 웨이트, 마스트, 붐대, 트롤리 등으로 분류된다. 무인타워크레인은 무인(無人)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이 타지 않고 타워크레인 밑에서 조종을 할 수 있게끔 만든 타워크레인이다.
무인타워크레인 의 재해 원인은 무엇인가? 그에 따른 원인으로는 안전점검․관리 불량, T/C 불법개조, 부품의 결함, 값싼 중국제 T/C 조달, 작업 수칙 미준수, 장비 노후화, 조작자 실수, 장비 결함 인지 난이, 인양 작업 시 안전수칙 무시, 해체 작업 순서 무시로 나타났다. 무인 타워크레인 재해 현황의 재해 유형 및 원인을 사진과 함께 ,
,
으로 요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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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조예림, "AHP 분석을 통한 타워크레인 안전사고 요인 중요도 평가",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94, 2013. 

  2. 김용운, "건설현장 무인타워크레인의 사고사례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81, 2018. 

  3. 권오만, "FMEA 기법을 이용한 타워크레인 주요 재해원인 도출",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61, 2015. 

  4. 정영래, 남호현, "델파이? AHP기법을 통한 유적장비 사후평가지표 개발", 건축역사연구(한국건축역사학회지), 23(4), pp. 21-22, 2014. 

  5. 조항민, 송영웅, 안재봉, 최윤기, "강구조물 공사의 품질관리를 위한 리스크 중요도 분석 및 대응방안",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 8권, 제 3호, pp. 88-89, 2007. 

  6. 이해석,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분석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석사학위논문, pp. 20-30, 2014. 

  7. 논객, "무인타워크레인 현황", http://stat.molit.go.kr/portal/main/portalMain.do (2019년 5월 1일) 

  8. 네이버 블로그, "메인지브 붕괴, T/C전도, 메인지브 붕괴", https://m.blog.naver.com/ekanf1999/221345193424 (2019년 5월 14일) 

  9. 네이버 블로그, "메인지브 붕괴 사진", https://blog.naver.com/ekanf1999/221345193424 (2019년 5월 14일) 

  10. 노동과 세계, "T/C 붕괴, 후크 낙하", http://worknworld.kctu.org/news/articleView.html?idxno182665 (2019년 5월 14일) 

  11. 전국건설노동조합, "T/C 붕괴", https://kcwu.or.kr/localcenter/4366 (2019년 5월 14일) 

  12. 네이버 뉴스, "T/C 붕괴 사진",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08&aid0003976380 (2019년 05월 14일) 

  13. MSN 뉴스, "T/C 전도", https://www.msn.com/ko-kr/money/topstories (2019년 5월14일) 

  14. 네이버 블로그, "T/C 전도 사진", https://blog.naver.com/5aktr22/221329228889 (2019년 5월 14일) 

  15. 광주방송, "와이어 끊어짐", http://ikbc.co.kr/kor/news?modeview&nwCdmain_news_02&menuId56_65_73 &nwid340519 (2019년 5월 14일) 

  16. Metallurgical, "와이어 끊어짐 사진", http://www.metallurgist.com/wire-rope-failure.html (2019년 5월 14일) 

  17. 네이버 블로그, "인양 자재 낙하 사진", https://blog.naver.com/ys1132/220174442625 (2019년 5월 14일) 

  18. 네이버 블로그, "후크 낙하 사진", https://blog.naver.com/hummer4206/221256669503 (2019년 5월 14일) 

  19. 네이버 블로그, "작업자 추락 사진", https://blog.naver.com/sbsafety/60194688489 (2019년 5월 14일) 

  20. 네이버 블로그, "Wall frame 낙하 사진", https://blog.naver.com/5aktr22/221330540898 (2019년 5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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