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
Stress and Self-Esteem Related to Clinical Practices in Selected Dental Hygiene Departments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5 no.3, 2017년, pp.953 - 962  

최성숙 (수성대학교 치위생과) ,  이윤희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identify levels of stress and self-esteem related to clinical practice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students. Methods. Data was collected from a group of 249 students from October to November 2015, in the Yeong-nam region.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외 임상실습을 통한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임상실습의 체계화 된 매뉴얼 개발 및 실습 담당 치과위생사 교육의 기회 마련으로 임상실습에서 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직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해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또한 자신감 형성을 위한 자아존중감도 낮아질 수 있다.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을 존경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지각하는 것이다10). 그러므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정도에 따라 자신을 바람직스럽고 긍정적으로 여기며, 임상실습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으리라 여긴다.
치위생과 교과과정 중에 임상실습이 중요한 이유는? 1965년 시작된 우리나라의 치과위생사 교육은 21세기에 대비한 전문직 치과위생사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업무수행능력을 갖추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전문직업인으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소유한 구강보건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1). 교육을 통해 양성된 치과위생사는 치과의료기관에서 예방처치 및 진료협조 업무를 비롯하여 건강보험 업무를 포함한 원무 관리를 수행하는 중간관리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치위생 교육과정 또한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전문지식에 대한 이론을 겸비할 뿐만 아니라 임상에서 숙련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현장에서 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실습이 이루어져야 한다2). 그러므로 치위생과 교과과정 중에 임상실습이 가장 중요한 과정이며, 환자를 직접 접해보는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서 전문치과위생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국민의 구강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의 흐름에 따라 인간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고, 국민의 구강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아졌다. 치과 의료기술의 많은 발전으로 인하여 치과 치료는 더욱 다양화되고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utters JM, Vaught RL. The effect of an extramural edcation program on the perceived clinical compet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Edu 1993;63(5):415-420. 

  2. Park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2006;6(4):243-249. 

  3. Yang J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JKAOH 2000;24(3):205-213. 

  4. Lee YA. A Study on the Stressors Experienced during Clinical train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Dental Research 1996;40(6):81-94. 

  5. Park LS, Lee SH.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According to Dental Hygienist Dutie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2007;7(4):295-302. 

  6. Hwang SH. A study on the Stressors Experienced during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05. 

  7. Oh HS. Study on the teach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levels of clinical practice instructors during clinical practice training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2013;13(5):777-786. 

  8. Choi GH. Analysis of Employment Tendencies According to the Satisfaction of Field(Clinical) Practice among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Optic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6;4(4):671-679. 

  9. Go SJ, Kang SS, Kim CS, Choi SY, Kim JY. Study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y Students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Science. 2011;34:287-296. 

  10.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1. Lee SY. Effects of Learning Motive Enhancing Program on Academic Self Efficacy, Learning Habits, and Self Esteem in Underachiev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1):5-12. 

  12. Park YS, Bae YJ, Jung SY.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2;11(4):621-631. 

  13. Whang SJ. Development of Measurement Tools and Verification of Tools Clinical Stress of Nursing Students 2002;14(1):35-54. 

  14. Je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Publishing House 1974;11:107-124. 

  15. Choi OS, AHN GS, KIM YJ. Relationship between Degree of Clinical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n Performan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2015;15(2):182-189. 

  16. Park JR. Characteristics of Juni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and Their Attitude on Clinical Tra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blic Health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992. 

  17. Lee JH. A Study of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Stress Coping Method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Central Journal of Medicine 1993;58:446-451. 

  18. Yang JJ. A Study of the Influencing Factors on Assertiveness, Clinical Stress and Nursing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Gwangju Health College Thesis 2000;25:393-417. 

  19.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6;12(2):205-213. 

  20. Jang EY.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responses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21. Kim EH. A Study on the Ego 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tisfaction in Maj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6;4(4):720-729. 

  22. Son YL, Park PN, Ko SH. The Effects of Preclinical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n Knowledge,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2017;5(2):850-863. 

  23. Jang HS, JUNG SY. The Effects of Laughing Programs on Elementary Students Anxiety and Self-esteem. The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2015;16(2):101-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