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4, 2019년, pp.561 - 580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치료가 대학생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독서치료 강좌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1) 역량정도의 변화를 양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하였으며, 2) 독서치료 강좌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을 기술한 자료를 토대로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독서치료는 대학생의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며, 문제해결, 성취동기를 강화하는 등 대학생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에 독서치료 강좌를 편성 운영하는 것에 대한 타당한 근거가 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bibliotherapy on college students' competency.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bibliotherapy clas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bibliotherapy strengthened college students' competency. Specificall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역량이란? | 최근 정보기술의 급변과 지식정보량의 급증으로 사회가 보다 불확실하면서도 빠르게 변화하면서 지식의 단순한 획득을 넘어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역량’이란 용어가 주목받고 있다. 역량이란 인지적 능력으로 한정된 직무능력의 개념을 넘어 지식뿐 아니라 기술과 태도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김안나, 이병식 2003). 직무의 성공적인 수행과 관련된 협의의 개념에서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사회발전을 위해 요구되는 포괄적 능력이라는 개념으로 지칭되면서(DeSeco 2005; 정윤숙 외 2019), 역량은 타고난 능력이나 성향이라기 보다는 길러지고 학습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김은주, 성명희 2016). | |
대학에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는? | 이에 따라 고등 교육기관인 대학에서도 사회의 빠른 변화와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대학생의 역량은 개인의 삶에 있어서 성공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사회 및 국가의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는 능력이기에 대학교육을 통해 역량을 길러내는 것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반영한 듯 호주, 뉴질랜드, 미국, 영국 등의 세계 선진 대학에서는 대학생의 역량강화를 대학의 중요한 책무로 여기며,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규명하고 이에 적합한 교과목을 개발 운영하는 등의 역량기반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김효진 2016; 정윤숙 외 2019). | |
독서치료의 효과는 무엇인가? | 독서치료는 책읽기를 통해 개인의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통찰하도록 하여 그 상처가 완화되거나 치유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독서치료가 대학생의 상처치유에 유용할 뿐 아니라 자아존중감을 비롯하여 행복감 및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 키는 등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는 점은 다양한 연구에서 규명되고 있다 (구연배 2007; 김수경 2008; 이연옥 2009; 서기자 2012; 김용수 2012; 이승채 2013; 이 현실 2019). 하지만 독서치료를 학생들의 역량의 관점에서 조명하고 독서치료가 학생들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질적으로 규명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
Kang, M. Y.. 2015. "The Effectiveness of a Competency-Based Career Course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5(2): 1-17.
Kwon, S. C., S. B. Kim. and I. H. Lee. 2015. "The Collegiate Self-Management Competencies Improvement Program and an Analysis of Its Effec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1): 143-166.
Kwon, I. N. and T. G. Kim. 2010. "Development of Measurement Tool for Youth Activity Competence,"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8(4): 45-61.
김경선, 성승연. 2012. 독서치료를 경험한 중년여성의 삶의 인식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7(3): 475-516.
Kim, Soo-Kyoung. 2008.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the Bibliotherapy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213-245.
Kim, A. N. and B. S. Lee. 2003. "An Analytic Study of Identifying Personal and Institutional Influences on the Perceived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0(1): 367-392.
Kim, Y. S.. 2012. "Effects of Reading Therapy-based Social Integration Personality Program o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and Social Sense of Distanc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1(1): 1-23.
Nam, Gung Geun. 2010. Research Methods for Public Administration. Seoul, Beopmunsa.
Seo, Gi-Ja. 2012. "The Application of Bibliotherapy for Improving the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The Study of Literary Therapy, 25: 76-101.
Lee, C. S., E. H. Sin, and C. H. Lee. 2009. "The Effects of Developmental Bibliotherapy Program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 Esteem."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69-90.
Lee, H. R., H. K. Lee and K. D. Bae. 2005.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6(4): 1245-1260.
Lee, Hyun Sil. 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a Bibliotherapy program for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bibliotherapy, 11(1): 41-62.
Chung, Y. S., H. J. Yun, and S. S. Kong. 2019. "Developing Customized Extra-curriculum to Cultivate Key Competence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5): 293-321.
Jung, C. S.. 2012. "The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Christian Youngs who have Participated in Group Bibliotherapy due to Interpersonal Difficulty."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23(3): 239-280.
Jo, H. S. and J. S. Lee. 2008. "The Effect of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Depression, Self-esteem, and Emotion Control Ability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2(3): 105-123.
Chae, Y. S. and H. J. Cho. 2018. "A Case Study on the for the Search of Korean Collegiate Essential Skills- Based on Experience of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2): 201-218.
DeSeco.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cited 2019. 10. 20.]
Doll, B. and C. Doll.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