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집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음소 학습용이성
Egyptian learners' learnability of Korean phoneme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1 no.4, 2019년, pp.19 - 33  

(이집트 아인샴스대학교 한국어학과) ,  이호영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  황효성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한국어 자음과 모음 대해 단기간의 지각 훈련을 받은 이집트인 학습자들이 학습 수준별로 어떠한 지각 개선 양상을 보이는지 조사하고, 각 음소 쌍의 학습용이성 정도를 파악해 이집트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발음교육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50명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집트 현지에서 고변이 음성 훈련을 실시하였다. 한국어 수준에 따라 학습자를 초급 집단과 중고급 집단으로 나누었고, 2주간에 걸쳐 각 집단에 대해 30~40분의 지각 훈련을 10회 진행하였다. 고변이 음성 훈련용 자료는 다수의 한국어 원어민 화자가 발화한 자연음이었으며, 최소대립 쌍을 이루는 단어와 문장으로 최대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사전과 사후 테스트 비교 결과, 이집트인 초급과 중고급 집단의 한국어 모음과 초성에 대한 지각 능력이 뚜렷하게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성에 대한 지각 능력 역시 향상되었지만 훈련 전부터 정확도가 높아 향상폭은 다소 낮게 나타났다. 각 음소에 대한 지각 정확도와 향상도를 바탕으로 음소 쌍별 학습용이성을 측정하고, 이집트인 학습자를 위한 학습용이성 위계를 학습 단계별로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perception of Korean phonemes by Egyptian learners of Korean and presents the learnability gradient of Korean consonants and vowels through High Variability Phonetic Training (HVPT). 50 Egyptian learners of Korean (27 low proficiency learners and 23 high proficiency learne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집트 한국어 학습자들은 은 주로 어디서 일하기를 원하는가? 1 이집트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에 장애가 될 수 있는 발음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산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집트인 학습자들 중 상당수가 한국어 통번역이나 관광, 문화 교류, 외교 등의 분야에 종사하기를 원하는데, 이러한 일들은 모두 올바른 발음과 지각에 기반을 둔 정확한 의사소통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이 만 18세 이후에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하기 때문에 원어민 수준으로 발음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고변이 음성 훈련은 영어발음을 모르는 학습자와 어떤 상관관계를 보이는가? 영어 자음과 모음 전체에 대해 고변이 음성 훈련을 실시한 결과 기능부담량2이 큰 자음이 기능부담량이 작은 모음보다 학습용이성이 높았고, 자음과 모음 각각의 그룹 내에서도 기능 부담량이 높은 소리들이 학습용이성이 높았다. 또한 영어 발음지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들이 지각 능력이 높은 학습자들보다 더 높은 훈련 효과를 보여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렇게 학습 수준에 따른 음소 쌍별 학습용이성을 측정하고 위계를 선정하는 것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발음 교육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된다.
고변이 음성 훈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고변이 음성 훈련에서는 훈련 대상이 되는 소리가 포함된 단어나 문장을 들려주고 제시된 선택지에서 답을 고르게 하는 식별과제(identification task)가 주가 되며, 학습자가 답을 고르면 정답인지 오답인지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학습자가 단기간에 제2언어나 외국어의 음소 대립 쌍을 구별해서 지각할 수 있게 도움을 주며, 학습자가 훈련 과정에서 접하지 못한 단어나 문장도 구별할 수 있게 되는 일반화 능력의 함양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Iverson & Evans,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liaga-Garcia, C., & Mora, J. C. (2009). Assessing the effects of phonetic training on L2 sound perception and production. In M. A. Watkins, A. S. Rauber, & B. O. Baptista (Eds.), Recent research in second language phonetics/phonology: Perception and production (pp. 2-31). Newcastle upon Tyne: Cambridge Scholars. 

  2. Benjamin, S. M. F. (2013). Production and perception of Korean obstruents by Egyptian learner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3. Benjamin, S. M. F. (2019). The acquisition of Korean sounds by Egyptian learner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4. Bradlow, A. R., Akahane-Yamada, R., Pisoni, D. B., & Tohkura, Y. I. (1999). Training Japanese listeners to identify English /r/ and /l/: Long-term retention of learning in perception and production. Perception & Psychophysics, 61(5), 977-985. 

  5. Bradlow, A. R., Pisoni, D. B., Akahane-Yamada, R., & Tohkura, Y. I. (1997). Training Japanese listeners to identify English /r/ and /l/: IV. Some effects of perceptual learning on speech production.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1(4), 2299-2310. 

  6. Brown, A. (1988). Functional load and the teaching of pronunciation. Tesol Quarterly, 22(4), 593-606. 

  7. Flege, J. E. (1995). Second language speech learning: Theory, findings, and problems. In W. Strange (Ed.), Speech perception and linguistic experience: Issues in cross-language research (pp. 233-277). Baltimore, MD: York Press. 

  8. Flege, J. E. (2003). Assessing constraints on second-language segmental production and perception. In N. O. Schiller & A. S. Meyer (Eds.), Phonetics and phonology in language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pp. 319-355). Berlin, Germany: Walter de Gruyter. 

  9. Fitri, M., & Kim, Y. (2012). An acoustic and phonetic study of Indonesian learners' pronunciation of Korean /?/ and /o/.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18(2), 245-262. 

  10. Ghazeli, S. (1977). Back consonants and backing coarticulation in Arabic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1. Hazan, V., Sennema, A., Iba, M., & Faulkner, A. (2005). Effect of audiovisual perceptual training on the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consonants by Japanese learners of English. Speech Communication, 47(3), 360-378. 

  12. Hirata, Y., Whitehurst, E., & Cullings, E. (2007). Training native English speakers to identify Japanese vowel length contrast with sentences at varied speaking rat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1(6), 3837-3845. 

  13. Hwang, H. (2017).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Korean vowels and consonants by Chinese learners of Korean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4. Iverson, P., & Evans, B. G. (2009). Learning English vowels with different first-language vowel systems II: Auditory training for native Spanish and German speaker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6(2), 866-877. 

  15. Iverson, P., Hazan, V., & Bannister, K. (2005). Phonetic training with acoustic cue manipulations: A comparison of methods for teaching English /r/?/l/ to Japanese adult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18(5), 3267-3278. 

  16. Iverson, P., Pinet, M., & Evans, B. G. (2012). Auditory training for experienced and inexperienced second-language learners: Native French speakers learning English vowels. Applied Psycholinguistics, 33(1), 145-160. 

  17. Jakobson, R. (1957). Mufaxxama-The emphatic phonemes in Arabic: synchronic and diachronic aspects. In E. Pulgram (Ed.), Studies presented to Joshua Whatmough on his sixtieth birthday (pp. 105-115). The Hague, Netherlands: Mouton. 

  18. Kim, E. K. (2012). A study on Native Chinese Speaker's acquisition of Korean vowels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9. Kim, J. E. (2010). Perceptual training for teaching Korean segment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 Kingston, J. (2003). Learning foreign vowels. Language and Speech, 46(2-3), 295-348. 

  21. Lambacher, S. G., Martens, W. L., Kakehi, K., Marasinghe, C. A., & Molholt, G. (2005). The effects of identification training on the identification and production of American English vowels by native speakers of Japanese. Applied Psycholinguistics, 26(2), 227-247. 

  22. Lee, E. B. (2016). Effects of perceptual training for Korean monophthongs perception and production among Chinese learners of Korean.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3. Lee, H. Y., & Hwang, H. (2016). Gradient of learnability in teaching English pronunciation to Korean learner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9(4), 1859-1872. 

  24. Lively, S. E., Logan, J. S., & Pisoni, D. B. (1993). Training Japanese listeners to identify English /r/ and /l/. II: The role of phonetic environment and talker variability in learning new perceptual categori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94(3), 1242-1255. 

  25. Logan, J. S., Lively, S. E., & Pisoni, D. B. (1991). Training Japanese listeners to identify English /r/ and /l/: A first report.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89(2), 874-886. 

  26. Munro, M. J. (1993). Productions of English vowels by native speakers of Arabic: Acoustic measurements and accentedness ratings. Language and Speech, 36(1), 39-66. 

  27. Nishi, K., & Kewley-Port, D. (2007). Training Japanese listeners to perceive American English vowels: Influence of training se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0(6), 1496-1509. 

  28. Norlin, K. (1987). A phonetic study of emphasis and vowels in Egyptian Arabic. University of Lund, Department of Linguistics and Phonetics, Working Papers, 30, 1-119. 

  29. R Core Team (2017). R: A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 computing. Vienna, Austria: R Foundation for Statistical Computing. Retrieved from http://www.R-project.org/ 

  30. Rifaat, K. (2003). Voice onset time in egyptian arabic: A case where phonological categories dominate.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Congress of Phonetic Sciences (pp. 791-794), Barcelona, Spain. 

  31. Park, S. H. (2011). Effects of perceptual training on Korean three-way phoneme distinction.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22(2), 139-160. 

  32. Strange, W., & Dittmann, S. (1984). Effects of discrimination training on the perception of /r-l/ by Japanese adults learning English. Perception & Psychophysics, 36(2), 131-145. 

  33. Surendran, D., & Niyogi, P. (2003). Measuring the usefulness (functional load) of phonological contrasts (Cornell University, Technical Report TR-2003-12). Retrieved from http://arxiv.org/abs/cs.CL/0311036 

  34. Wang, Y., Spence, M. M., Jongman, A., & Sereno, J. A. (1999). Training American listeners to perceive Mandarin ton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6(6), 3649-3658. 

  35. Watson, J. C. E. (2002). The phonology and morphology of Arabic.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