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어 말소리 단어를 처리할 때, 운율구성성분인 음운구 경계와 어휘변인인 단어빈도가 상호 작용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4개의 음운구로 발화된 문장에서 참가자가 목표단어를 찾을 때, 음운구 경계에 걸침 유무에 따라서 생기는 방해효과를 단어찾기 과제(word monitoring task)를 통해서 조사하였다. 목표단어는 2음절의 고빈도와 저빈도 단어들이 실험자 내 조건으로, 4개의 음운구로 발화된 문장에서 각각 음운구 경계 간(목표단어: 대표, 음운구 경계: [이사회의] [반대] [표명이] [있었다]) 조건과 음운구 경계 내(목표단어: 마차, 음운구 경계: [세뱃돈은] [항상] [우리] [엄마 차지였다]) 조건이 실험자 간 조건으로 설계되었다. 실험 결과, 두 변인 중 음운구 경계의 주 효과가 유의미하였으며, 상호작용도 유의미하였다. 사후분석 결과 음운구 경계 내 그룹에서만 고빈도 목표단어를 저빈도 목표단어보다 유의미하게 빠르게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음운구 경계 간 그룹에서는 목표단어의 빈도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를 기반으로 음운 단어재인시 단어의 빈도변인이 초기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여부와 한국어 말소리 처리에서 두 변인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말소리 단어를 처리할 때, 운율구성성분인 음운구 경계와 어휘변인인 단어빈도가 상호 작용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4개의 음운구로 발화된 문장에서 참가자가 목표단어를 찾을 때, 음운구 경계에 걸침 유무에 따라서 생기는 방해효과를 단어찾기 과제(word monitoring task)를 통해서 조사하였다. 목표단어는 2음절의 고빈도와 저빈도 단어들이 실험자 내 조건으로, 4개의 음운구로 발화된 문장에서 각각 음운구 경계 간(목표단어: 대표, 음운구 경계: [이사회의] [반대] [표명이] [있었다]) 조건과 음운구 경계 내(목표단어: 마차, 음운구 경계: [세뱃돈은] [항상] [우리] [엄마 차지였다]) 조건이 실험자 간 조건으로 설계되었다. 실험 결과, 두 변인 중 음운구 경계의 주 효과가 유의미하였으며, 상호작용도 유의미하였다. 사후분석 결과 음운구 경계 내 그룹에서만 고빈도 목표단어를 저빈도 목표단어보다 유의미하게 빠르게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음운구 경계 간 그룹에서는 목표단어의 빈도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를 기반으로 음운 단어재인시 단어의 빈도변인이 초기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여부와 한국어 말소리 처리에서 두 변인의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teraction between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and word frequency variable in Korean speech processing. A word monitoring task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interference caused by the frequency effect of target word depending on whether a phonological phrase is formed wi...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teraction between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and word frequency variable in Korean speech processing. A word monitoring task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interference caused by the frequency effect of target word depending on whether a phonological phrase is formed within the target word. Frequency of target word (high vs low) and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within target word vs between target words) were applied as between and within subject condition respectively. Our results showed the significant main effect of the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and the significant interaction. In the post-hoc analysis, the high-frequency target words were detected significantly faster than the low-frequency target words only in the within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condition. Frequency effect in the between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condition did not appear.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and word frequency variable played an important role in Korean speech processing. In particular, we discussed the possibility of processing the word frequency at the very early sensory information processing stage based on the interaction of two experimental factor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teraction between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and word frequency variable in Korean speech processing. A word monitoring task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interference caused by the frequency effect of target word depending on whether a phonological phrase is formed within the target word. Frequency of target word (high vs low) and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within target word vs between target words) were applied as between and within subject condition respectively. Our results showed the significant main effect of the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and the significant interaction. In the post-hoc analysis, the high-frequency target words were detected significantly faster than the low-frequency target words only in the within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condition. Frequency effect in the between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condition did not appear.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phonological phrase boundary and word frequency variable played an important role in Korean speech processing. In particular, we discussed the possibility of processing the word frequency at the very early sensory information processing stage based on the interaction of two experimental facto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한국어 말소리 분절 정보로 알려진 음운구 경계를 사용해 단어를 탐지할 때, 단어의 빈도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의미 있는 결과로 음운구 경계 조건과 빈도 조건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문장 내의 다양한 위치에 목표단어가 등장하기 때문에, 실험참가자의 정확한 반응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 문장 내의 목표단어 첫 음절의 시작 시간을 측정하는 작업이 필요하였다. 목표단어 첫 음절의 시작 시간 측정은 Lee et al.
따라서 복합적인 정보로 구성된 말소리 문장을 이해할 때 어떤 정보가 우선 작용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연구 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속된 발화에 포함된 음운단어(phonological word) 재인 시 운율정보와 어휘정보 사이의 상호작용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 1974; Tyler, 1989; Tyler & Warren, 1987)를 음운구 경계 유무 환경과 고빈도와 저빈도 환경에서 수행하게 함으로써 각 환경에서 한국어 모국어 화자들이 보이는 반응시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음성언어 처리 과제에서 생기는 특성을 고려하여 관련 변수를 철저히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다.
제안 방법
목표단어 첫 음절의 시작 시간 측정은 Lee et al.(2003) 의 레이블링 기준안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몇 가지 기준을 세우고 실시하였다.
60개의 목표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문장 중 40개의 실험자극은 국지적 어휘 중의성 3 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각각 20개씩의 고빈도와 저빈도 목표단어 자극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목표단어의 위치가 음운구 경계에 걸치게 녹음된 문장을 음운구 경계간 조건, 걸치지 않게 녹음된 문장을 음운구 경계 간 조건으로 배정하여 참가자간 변인으로 사용하였다. 20개의 통제자극은 국지적 어휘 중의성이 없는 자극으로 실험자극이 가지는 음운구 경계 방해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고성조 음절은 저성조 음절보다 청각적으로 두드러지므로, 목표단어를 확인할 때 목표단어의 첫음절의 성조가 조건별로 다를 시, 참가자의 반응시간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실험은 목표단어의 첫 번째 음절은 각각의 음운구 경계 간 조건과 음운구 경계내 조건의 음운구 내 두 번째 음절에 위치하도록 조작하여 조건 간의 성조가 모두 고성조로 실현되도록 하였다(표 1. 예시 참고). 마지막으로 목표단어의 각 음절은 어휘형태소의 일부가 되도록 하였다.
먼저, 폐쇄 구간을 포함하는 폐쇄음과 파찰음은 어두에 나타날 경우 폐쇄 구간을 측정하는 것이 어려운데, 본 연구에서는 어두 폐쇄음, 파찰음의 파열 신호가 처음 나타나는 지점의 30 ms 앞을 해당 음절의 시작시간으로 하였다. 또한, 두 비음이 연속으로 나타나는 경우, 스펙트로그램 상에서 확실한 구분이 보이면 그 점을 기준으로 나누었고,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전체 비음 구간을 반으로 나누어 음절의 시작을 측정하였다.
각 조건의 평균 반응시간과 표준오차는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또한, 음운구 경계 변인이 집단 간 변인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에, 각 집단 내 변인인 고빈도 조건과 저빈도 조건의 반응시간을 통제 조건에서 뺀 방해효과를 계산하여 실험의 종속 변인으로 사용하였다. 방해 효과가 크다는 것은 통제 조건보다 실험 조건에 대한 반응시간이 더 길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지각적 판단이 어려운 경우, 몇 가지 기준을 통해서 측정이 일관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제하였다. 먼저, 모음의 분절은 선행 음소가 자음인 경우는 모음의 포만트(formant)가 시작되는 부분을 모음의 시작점으로 하였고, 선행 음소가 모음인 경우는 포만트 전이의 중간을 모음의 시작점으로 하였다.
자음의 경우 청지각적 판단만으로 측정이 어려운 것들이 있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선정한 후 일관되게 측정하였다. 먼저, 폐쇄 구간을 포함하는 폐쇄음과 파찰음은 어두에 나타날 경우 폐쇄 구간을 측정하는 것이 어려운데, 본 연구에서는 어두 폐쇄음, 파찰음의 파열 신호가 처음 나타나는 지점의 30 ms 앞을 해당 음절의 시작시간으로 하였다. 또한, 두 비음이 연속으로 나타나는 경우, 스펙트로그램 상에서 확실한 구분이 보이면 그 점을 기준으로 나누었고,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전체 비음 구간을 반으로 나누어 음절의 시작을 측정하였다.
모든 실험참가자들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인지지각실험실에 마련된 방음실에서 동일한 조건 하에 단어탐지과제를 수행 하였다. PsychoPy 1.
목표단어 첫 음절의 시작점 측정은 청지각적 판단을 우선으로 하고,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을 통해 선행 음절의 끝점을 확인한 후, 목표하는 음절의 시작점을 표시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청지각적 판단이 어려운 경우, 몇 가지 기준을 통해서 측정이 일관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제하였다.
말소리 과제에서 생기는 특성을 자세히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는데, 먼저 목표단어 선정 시와 동일하게, 외래어는 제외하였다. 목표단어의 앞 뒤 음절에서도 음운 변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 음운동화 효과를 통제하였다. 목표단어의 위치에 대한 변인도 통제하기 위해, 목표단어는 목표단어의 각 음절 사이에 음운구 경계가 있는 발화를 기준 으로 4개의 음운구 위치에 골고루 들어가도록 했다.
목표단어의 앞 뒤 음절에서도 음운 변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 음운동화 효과를 통제하였다. 목표단어의 위치에 대한 변인도 통제하기 위해, 목표단어는 목표단어의 각 음절 사이에 음운구 경계가 있는 발화를 기준 으로 4개의 음운구 위치에 골고루 들어가도록 했다. 한국어 표준어에서 음운구의 두 번째 음절과 마지막 음절은 전형적으로 고성조로 실현된다(Shin, 2011).
본 실험에 앞서 연습시행을 실시하였고, 연습시행에서 8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일 때까지 반복한 후 본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습시행과 본 실험에서 모두, 실험 자극에 관련된 구 경계, 단어 경계, 단어의 빈도 등은 일절 언급되지 않았다.
먼저, 중앙에 + 표시로 응시점을 제시하고, 목표단어가 중앙에 2초 동안 제시된다. 실험 문장이 제시되기 전 추가로 빈 화면이 0.5초 동안 제시된 후 실험참가자가 헤드폰을 통해 실험 문장을 듣고, 실험 문장에서 앞서 제시된 목표단어를 인지하면, 언제든지 가능한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 버튼을 누르도록 지시하였다.
실험은 2×2 혼합 설계(mixed design)로 구성되었다.
실제 분석 결과 실험 조건과 통제 조건의 명확한 구분이 가능했던 음운구 경계 간 조건의 반응시간이 전체적으로 더 빨랐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그룹 간 변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앞서 실험 자극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통제 자극을 추가하여 조건들의 상대적 효과를 계산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목표단어를 이용하여 자극 문장을 생성하였 는데, 자극 문장은 음운구 경계를 넣어 발화한 것을 기준으로, 4 개의 음운구로 산출되는 것이 자연스럽고, 음운구 경계를 넣지 않아도 자연스럽도록 생성하였다. 말소리 과제에서 생기는 특성을 자세히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는데, 먼저 목표단어 선정 시와 동일하게, 외래어는 제외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단어찾기과제(word monitoring task)(Christophe et al., 2004; Cutler & Foss, 1977; Ralston et al., 1991; Shields et al., 1974; Tyler, 1989; Tyler & Warren, 1987)를 음운구 경계 유무 환경과 고빈도와 저빈도 환경에서 수행하게 함으로써 각 환경에서 한국어 모국어 화자들이 보이는 반응시간 차이를 비교하였다.
집단 내 변인은 목표단어의 빈도로, 고빈도와 저빈도 조건을 설정하였다. 집단 간 변인은 경계 종류로, 목표단어가 속한 어절들이 1개의 음운구로 발화된 음운구 경계 내 그리고 목표단어가 속한 어절들이 2개의 음운구로 발화된 음운구 경계 간 조건을 설정하였다.
실험은 2×2 혼합 설계(mixed design)로 구성되었다. 집단 내 변인은 목표단어의 빈도로, 고빈도와 저빈도 조건을 설정하였다. 집단 간 변인은 경계 종류로, 목표단어가 속한 어절들이 1개의 음운구로 발화된 음운구 경계 내 그리고 목표단어가 속한 어절들이 2개의 음운구로 발화된 음운구 경계 간 조건을 설정하였다.
목표단어 첫 음절의 시작점 측정은 청지각적 판단을 우선으로 하고,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을 통해 선행 음절의 끝점을 확인한 후, 목표하는 음절의 시작점을 표시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청지각적 판단이 어려운 경우, 몇 가지 기준을 통해서 측정이 일관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제하였다. 먼저, 모음의 분절은 선행 음소가 자음인 경우는 모음의 포만트(formant)가 시작되는 부분을 모음의 시작점으로 하였고, 선행 음소가 모음인 경우는 포만트 전이의 중간을 모음의 시작점으로 하였다.
녹음된 문장은 국어 음성학 전공의 박사 수료생 2명과 박사 과정생 1명, 총 3명의 전문가의 평정을 받았다. 평정 항목은 목표단어 내의 음운구 경계 및 억양구 경계 존재 여부와 문장의 전체적인 운율이 자연스러운지의 3가지였고, 2회에 걸쳐 평정을 받은 후, 2명 이상이 문제없는 자극이라고 판단한 것만을 사용하였다. 평정을 마친 녹음은 Praat 6.
평정 항목은 목표단어 내의 음운구 경계 및 억양구 경계 존재 여부와 문장의 전체적인 운율이 자연스러운지의 3가지였고, 2회에 걸쳐 평정을 받은 후, 2명 이상이 문제없는 자극이라고 판단한 것만을 사용하였다. 평정을 마친 녹음은 Praat 6.0.40의 modify 기능으로 평균 강도(average intensity)가 70 dB SPL이 되도록 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60개의 목표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문장 중 40개의 실험자극은 국지적 어휘 중의성 3 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각각 20개씩의 고빈도와 저빈도 목표단어 자극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목표단어의 위치가 음운구 경계에 걸치게 녹음된 문장을 음운구 경계간 조건, 걸치지 않게 녹음된 문장을 음운구 경계 간 조건으로 배정하여 참가자간 변인으로 사용하였다. 20개의 통제자극은 국지적 어휘 중의성이 없는 자극으로 실험자극이 가지는 음운구 경계 방해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모든 실험참가자들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인지지각실험실에 마련된 방음실에서 동일한 조건 하에 단어탐지과제를 수행 하였다. PsychoPy 1.90.2를 이용하여 지각 실험을 구성하였고, 실험에 사용된 헤드폰은 SHURE사의 SRH440이었다. 실험 전에는 실험에 대한 간단한 설명 후, 실험 동의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모든 문장 내에는 억양구 경계가 없도록 녹음하였다. 녹음된 문장은 국어 음성학 전공의 박사 수료생 2명과 박사 과정생 1명, 총 3명의 전문가의 평정을 받았다. 평정 항목은 목표단어 내의 음운구 경계 및 억양구 경계 존재 여부와 문장의 전체적인 운율이 자연스러운지의 3가지였고, 2회에 걸쳐 평정을 받은 후, 2명 이상이 문제없는 자극이라고 판단한 것만을 사용하였다.
대학교 학부 혹은 대학원에 재학 중인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력에 이상이 없으며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성인 남녀 58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29명(남 14명, 여 15명) 은 음운구 경계 내(이하 경계 내) 집단에 할당되었고, 나머지 29 명(남 13명, 여 16명)은 음운구 경계 간(이하 경계 간) 집단에 할당되었다.
실험 자극에 사용된 목표단어는 세종 현대문어 형태분석 말뭉치 1,500만 어절에서 선정된 외래어를 제외한 고유어, 한자어 2음절 명사이다. 고빈도 단어는 26 mil 이상, 저빈도 단어는 9 mil 미만인 것 중 선정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문장은 총 90개로 그중 60개의 문장이 목표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실험 자극과 통제자극으로 사용되었고, 나머지 30개의 문장이 목표단어를 포함하지 않은 방해자극으로 사용되었다. 단어탐지과제에서 문장을 듣는 동안 60개의 목표 단어를 포함한 문장에는 목표단어를 찾아 ‘있다’라고 반응해야 했으며, 30개의 방해자극 문장에는 ‘없다’라고 반응해야 했다.
자극으로 생성된 문장은 한국어 교육학 전공 석사 과정생 20 대 여성 표준어 화자가 소음이 통제된 환경에서 녹음하였다. 44,100 Hz의 표본추출률에 모노 타입으로 녹음하였으며, 16 bit로 양자화하였다.
데이터처리
경계 간) 사용되었고, 종속 변인으로는 각 실험 조건에 대한 반응시간에서 통제 조건에 대한 반응시간을 뺀 경계 방해 효과 값(표 1의 방해 효과 값참고)이 사용되었다. 상호작용을 해석하기 위해 사후검증도 시행하였다.
실험의 통계분석엔 2×2 혼합 설계 반복측정 분산분석(mixed-repeated ANOVA)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 결과는 음운구 경계 내 조건에서만 빈도효과가 나타났고, 음운구 경계간 조건에서는 빈도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고빈도 목표 단어에서는 음운구 경계효과가 나타났으며, 저빈도 목표단어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순차적으로 입력되는 정보를 단기기억 시스템에 유지하면서 다음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말소리 처리 과정은 그 자체가 상당한 인지부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음운구 경계에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저빈도 단어를 처리해야할 때 발생하는 더 큰 처리 부담이 단어재인을 어렵게 만든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 효과는 두 변인인 음운구 경계와 빈도가 말소리 처리의 각각 다른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단계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려준다. 소리 자체의 특성과 관련된 음운구 경계 정보는 감각 정보로 말소리 처리과정 초기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어휘적 특성에 속하는 빈도는 감각 정보 처리 이후에 처리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실험 분석엔 틀린 반응을 제외한 올바른 반응의 평균 반응시간만 사용하였다. 모든 실험참가자의 정답률은 95% 이상이었으며, 실험 조건 및 통제 조건에 해당하는 자극의 정답률도 95% 이상이었다. 각 조건의 평균 반응시간과 표준오차는 표 2에 제시되어 있다.
방해효과에 대한 피험자 분석 결과, 빈도 조건의 유의미한 주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F1[1, 56]=2.36, p=0.132, η2=0.040), 음운구 경계 변인의 주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F1[1, 56]= 4.305, p=0.043, η2=0.071),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F1[1, 56]=10.116, p=0.002, η2=0.153).
빈도 조건과 음운구 경계의 상호작용은 말소리 분절에서 인지부하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음운구 경계 내 조건에서만 빈도효과가 나타났고, 음운구 경계간 조건에서는 빈도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고빈도 목표 단어에서는 음운구 경계효과가 나타났으며, 저빈도 목표단어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두 변인의 상호작용은 음운구 경계 요인과 빈도 변인이 말소리 분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시사 한다. Choi et al.
연구의 의미 있는 결과로 음운구 경계 조건과 빈도 조건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사후검증을 통해 상대적으로 단어탐지가 쉬울 것으로 예상하였 던 음운구 경계 내 조건에서만 고빈도 단어의 처리가, 저빈도 단어의 처리보다 빠르게 나타나는 단어빈도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주 효과는 음운구 경계 변인가 유의미한 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을 해석하기 위해 사후검증을 시행한 결과, 음운구 경계 내에서 빈도효과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t1[1, 28]=3.020, p=0.005) 고빈도 조건을 저빈도 조건보다 유의미하게 빠르게 처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고빈도 목표단어에서 음운구 경계에 따른 방해 효과가 나타나(t1[1, 56]=3.550, p=0.001) 음운구 경계 내 집단이 음운구 경계 간 집단보다 목표단어의 탐색을 빠르게 한 것을 알 수 있었다(그림 1 참고).
이는 두 조건이 그룹 간 변인으로 지정되면서 단어탐지 과제 자체가 가지는 난이도 차이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분석 결과 실험 조건과 통제 조건의 명확한 구분이 가능했던 음운구 경계 간 조건의 반응시간이 전체적으로 더 빨랐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그룹 간 변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앞서 실험 자극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통제 자극을 추가하여 조건들의 상대적 효과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말소리 분절 정보로 알려진 음운구 경계를 사용해 단어를 탐지할 때, 단어의 빈도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의미 있는 결과로 음운구 경계 조건과 빈도 조건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사후검증을 통해 상대적으로 단어탐지가 쉬울 것으로 예상하였 던 음운구 경계 내 조건에서만 고빈도 단어의 처리가, 저빈도 단어의 처리보다 빠르게 나타나는 단어빈도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실험에 앞서 연습시행을 실시하였고, 연습시행에서 8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일 때까지 반복한 후 본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습시행과 본 실험에서 모두, 실험 자극에 관련된 구 경계, 단어 경계, 단어의 빈도 등은 일절 언급되지 않았다.
’에서 ‘예’를 찾는 시간보다 느리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음운구 경계의 존재가 목표단어를 찾는 데에는 방해효과를, 음절을 탐지하는 데에는 촉진효과를 일으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프랑스어 화자들의 경우, 음운구 경계와 단어 경계가 일치할 때(예, [son grand chat] [grimpait]의 ‘chat’과 ‘grim’)가 음운구 경계와 단어 경계가 일치하지 않을 때(예, [un chat grincheus]의 ‘chat’과 ‘grin’)보다 단어를 쉽게 분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음운구 경계 내·간의 효과만을 설명한 선행연구들과 구별되는 점으로써, 단어재인의 주요 변인인 빈도 변인이 운율정보 처리와 같은 층위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하면,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한국인이 한국어 말소리를 처리할 때 분절 정보가 포함된 운율 단위인 음운구 경계 정보와 어휘 변인인 빈도 정보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목표 단어의 경계가 음운구 경계 안에 포함된 음운구 경계내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유용할 수 있는 인지적 자원이 여유로워 고빈도를 더 빠르게 처리하는 빈도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사후검증을 통해 상대적으로 단어탐지가 쉬울 것으로 예상하였 던 음운구 경계 내 조건에서만 고빈도 단어의 처리가, 저빈도 단어의 처리보다 빠르게 나타나는 단어빈도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주 효과는 음운구 경계 변인가 유의미한 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중 Assadollahi & Pulvermuller(2001)와 Hauk & Pulvermuller(2004) 의 연구는 단어의 빈도가 처리되는 시간대가 어휘접속 전인 150~200 ms 때부터 나타난다고 보고하여 빈도 처리가 단어재인의 아주 이른 시간에 처리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보다 더 이른 초기의 감각 정보 처리 층위에서 빈도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더 정확한 시간대를 알아보기 위해선 추가 뇌파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단어재인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빈도효과와 한국어의 음성언어 처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 음운구 경계 효과 사이의 상호작용을 조사하는 것은 흥미 로운 일이 될 것이다. 실험을 통해 한국어의 음성언어 처리 과정에서 보이는 운율 단위 구성 정보와 어휘 정보의 상대적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음운구 경계는 물리적인 특성에 기반하는 반면에 빈도효과는 어휘적 특성에 기반하므로, 물리적 특성에 기반하는 경계 정보가 청각단어재인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소리 자체의 특성과 관련된 음운구 경계 정보는 감각 정보로 말소리 처리과정 초기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어휘적 특성에 속하는 빈도는 감각 정보 처리 이후에 처리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두 변인이 서로 다른 층위가 아니라 비슷한 층위에서 처리될 가능성을 제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빈도효과는 무엇인가?
한편, 출현 빈도가 높은 단어가 낮은 단어에 비해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빈도효과(frequency effect)의 확인은 언어심리학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단어 검출기 모델들(word detector models)로 알려진 로고젠 모델(Morton, 1969), 상호 작용적 활성화 모델(interactive activation model; McClelland & Rumelhart, 1981) 이나 연속 검색 모델(serial search model; Rubenstein et al.
문어와 구어는 서로 어떻게 다른가?
문어와 구어는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어는 띄어쓰 기가 단어와 단어의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지만, 구어는 단어와 단어의 경계가 명확하게 나뉘지 않는다. 선행연구를 통해 사람이 말소리에서 단어와 단어의 경계를 찾도록 돕는 단서로 말소리의 운율정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어에서는 음운구의 경계를 어떻게 찾는가?
한국어 말소리 처리에도 음운구의 경계는 중요한 단위로 알려져 있다(Shin, 2011). 한국어를 대상으로 연구한 Kim & Cho(2009) 는 음운구 경계의 마지막 음절이 갖는 성조와 다음 음운구 경계의 첫 번째 음절의 성조가 두 음운구의 경계를 찾고 단어를 분절하는 데에 이용된다고 주장하였다. Choi et al.
참고문헌 (42)
10.1097/00001756-200102120-00007 Assadollahi, R., & Pulvermuller, F. (2001). Neuromagnetic evidence for early access to cognitive representations. Neuroreport, 12(2), 207-213. 10.1097/00001756-200102120-00007 11209922
10.1097/00001756-200306110-00016 Assadollahi, R., & Pulvermuller, F. (2003). Early influences of word length and frequency: A group study using MEG. Neuroreport, 14(8), 1183-1187. 10.1097/00001756-200306110-00016 12821805
Balota, D. A., & Chumbley, J. I. (1984). Are lexical decisions a good measure of lexical access? The role of word frequency in the neglected decision sta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10(3), 340-357. 10.1037//0096-1523.10.3.340
Balota, D. A., & Chumbley, J. I. (1985). The locus of word-frequency effects in the pronunciation task: Lexical access and/or production?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24(1), 89-106. 10.1016/0749-596X(85)90017-8
10.1016/j.jml.2008.06.003 Bell, A., Brenier, J. M., Gregory, M., Girand, C., & Jurafsky, D. (2009). Predictability effects on durations of content and function words in conversational English.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60(1), 92-111. 10.1016/j.jml.2008.06.003
Choi, J. Y., Cho, H. S., & Nam, K. C. (2011). Effect of prosody on the phonological processing of Korean words. Communication Science & Disorders, 16(4), 614-626.
10.1016/j.jml.2004.07.001 Christophe, A., Peperkamp, S., Pallier, C., Block, E., & Mehler, J. (2004). Phonological phrase boundaries constrain lexical accessⅠ. Adult data.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51(4), 523-547. 10.1016/j.jml.2004.07.001
Connine, C. M., Titone, D., & Wang, J. (1993). Auditory word recognition: Extrinsic and intrinsic effects of word frequenc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9(1), 81-94. 10.1037//0278-7393.19.1.81
10.1177/002383097702000101 Cutler, A., & Foss, D. J. (1977). On the role of sentence stress in sentence processing. Language and Speech, 20(1), 1-10. 10.1177/002383097702000101 592948
Cutler, A., & Norris, D. (1988). The role of strong syllables in segmentation for lexical acces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14(1), 113-121. 10.1037//0096-1523.14.1.113
10.1006/cogp.2001.0750 Dahan, D., Magnuson, J. S., & Tanenhaus, M. K. (2001). Time course of frequency effects in spoken-word recognition: Evidence from eye movements. Cognitive Psychology, 42(4), 317-367. 10.1006/cogp.2001.0750 11368527
Foster, K. I. (1976). Accessing the mental lexicon. New Approaches to Language Mechanisms, 257-287.
10.1016/0010-0277(78)90002-1 Frazier, L., & Fodor, J. D. (1978). The sausage machine: A new two-stage parsing model. Cognition, 6(4), 291-325. 10.1016/0010-0277(78)90002-1
10.1016/j.jml.2004.07.002 Gout, A., Christophe, A., & Morgan, J. L. (2004). Phonological phrase boundaries constrain lexical access Ⅱ. Infant data.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51(4), 548-567. 10.1016/j.jml.2004.07.002
10.1016/j.clinph.2003.12.020 Hauk, O., & Pulvermuller, F. (2004). Effects of word length and frequency on the human event-related potential. Clinical Neurophysiology, 155(5), 1090-1103. 10.1016/j.clinph.2003.12.020 15066535
10.1016/j.neuroimage.2005.11.048 Hauk, O., Davis, M. H., Ford, M., Pulvermuller, F., & Marslen-Wilson, W. D. (2006). The time course of visual word recognition as revealed by linear regression analysis of ERP data. Neuroimage, 30(4), 1383-1400. 10.1016/j.neuroimage.2005.11.048 16460964
Jescheniak, J. D., & Levelt, W. J. (1994). Word frequency effects in speech production: Retrieval of syntactic information and of phonological form.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0(4), 824. 10.1037//0278-7393.20.4.824
Jun, S. A. (2000). K-ToBI (Korean ToBI) labelling conventions. Version 3.1. Retrieved from https://linguistics.ucla.edu/people/jun/ktobi/k-tobi.html
10.1006/cogp.1999.0716 Jusczyk, P. W., Houston, D. M., & Newsome, M. (1999). The beginnings of word segmentation in English-learning infants. Cognitive Psychology, 39(3-4), 159-207. 10.1006/cogp.1999.0716 10631011
10.1121/1.3097777 Kim, S., & Cho, T. (2009). The use of phrase-level prosodic information in lexical segmentation: Evidence from word-spotting experiments in Korean.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5(5), 3373-3386. 10.1121/1.3097777 19425677
Lee, S. H., Shin, J., Kim, B. Y., & Lee, Y. J. (2003). Some considerations on SiTEC segmental and prosodic labeling convention for Korean. Malsori, 46, 127-143.
10.1162/jocn.2009.21221 Mannel, C., & Friederici, A. D. (2009). Pauses and intonational phrasing: ERP studies in 5-month-old German infants and adults.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21(10), 1988-2006. 10.1162/jocn.2009.21221 19296725
10.1016/0010-0285(86)90015-0 McClelland, J. L., & Elman, J. L. (1986). The TRACE model of speech perception. Cognitive Psychology, 18(1), 1-86. 10.1016/0010-0285(86)90015-0
McClelland, J. L., & Rumelhart, D. E. (1981). An interactive activation model of context effects in letter perception: I. An account of basic findings. Psychological Review, 88(5), 375-407. 10.1037//0033-295X.88.5.375
Monsell, S. (2012). The nature and locus of word frequency effects in reading. In Basic processes in reading (pp. 148-197). London: Routledge.
Monsell, S., Doyle, M. C., & Haggard, P. N. (1989). Effects of frequency on visual word recognition tasks: Where are the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18(1), 43-71. 10.1037//0096-3445.118.1.43 2522506
10.1037/h0027366 Morton, J. (1969). Interaction of information in word recognition. Psychological Review, 76(2), 165. 10.1037/h0027366
10.1016/j.biopsycho.2009.06.002 Nan, Y., Knosche, T. R., & Friederici, A. D. (2009). Non-musicians’ perception of phrase boundaries in music: A cross-cultural ERP study. Biological Psychology, 82(1), 70-81. 10.1016/j.biopsycho.2009.06.002 19540302
10.1016/j.jml.2005.10.004 Nazzi, T., Iakimova, G., Bertoncini, J., Fredonie, S., & Alcantara, C. (2006). Early segmentation of fluent speech by infants acquiring French: Emerging evidence for crosslinguistic difference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54(3), 283-299. 10.1016/j.jml.2005.10.004
10.1016/0013-4694(88)90192-7 Polich, J., & Donchin, E. (1988). P300 and the word frequency effect.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70(1), 33-45. 10.1016/0013-4694(88)90192-7
10.1177/001872089103300408 Ralston, J. V., Pisoni, D. B., Lively, S. E., Greene, B. G., & Mullennix, J. W. (1991). Comprehension of synthetic speech produced by rule: Word monitoring and sentence-by-sentence listening times. Human Factors, 33(4), 471-491. 10.1177/001872089103300408 1835449 PMC3518837
10.1016/S0022-5371(70)80091-3 Rubenstein, H., Garfield, L., & Millikan, J. A. (1970). Homographic entries in the internal lexicon.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9(5), 487-494. 10.1016/S0022-5371(70)80091-3
10.3758/BF03197126 Rugg, M. D. (1990). Event-related brain potentials dissociate repetition effecs of high- and low-frequency words. Memory and Cognition, 18(4), 367-379. 10.3758/BF03197126 2381316
Schvaneveldt, R. W., & McDonald, J. E. (1981). Semantic context and the encoding of words: Evidence for two modes of stimulus analysi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7(3), 673-687. 10.1037//0096-1523.7.3.673
10.1097/00001756-199807130-00009 Sereno, S. C., Rayner, K., & Posner, M. I. (1998). Establishing a time-line for word recognition: Evidence from eye movements and event-related potentials. Neuro Report, 9(10), 2195-2200. 10.1097/00001756-199807130-00009
10.1037/h0035855 Shields, J. L., McHugh, A., & Martin, J. G. (1974). Reaction time to phoneme targets as a function of rhythmic cues in continuous speech.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02(2), 250-255. 10.1037/h0035855
Shin, J. (2011). Korean phonetics and phology. Seoul: Pagijong.
Smith, M., & Halgren, E. (1987). Event-related potentials during lexical decision: Effects of repetition, word frequency, pronouncebaility, and concreteness. Electroencephalography Clinical Neurophysioogy, 40, 417-421.
10.1080/02643298908253423 Tyler, L. K. (1989). Syntactic deficits and the construction of local phrases in spoken language comprehension. Cognitive Neuropsychology, 6(3), 333-355. 10.1080/02643298908253423
10.1016/0749-596X(87)90107-0 Tyler, L. K., & Warren, P. (1987). Local and global structure in spoken language comprehension.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26(6), 638-657. 10.1016/0749-596X(87)90107-0
10.3758/BF03197127 Van Petten, C., & Kutas, M. (1990). Interaction between sentence context and word frequency in event-related brain potentials. Memory and Cognition, 18(4), 380-393. 10.3758/BF03197127 2381317
10.1016/j.neuropsychologia.2011.02.054 Zhao, J., Guo, J., Zhou, F., & Shu, H. (2011). Time course of Chinese monosyllabic spoken word recognition: Evidence from ERP analyses. Neuropsychologia, 49(7), 1761-1770. 10.1016/j.neuropsychologia.2011.02.054 2138238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