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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알고리즘 기반의 음악 교육 학습 경로 최적화
A Genetic Algorithm Based Learning Path Optimization for Music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13 - 20  

정우성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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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교육을 위해 학습자에 맞는 학습 경로를 탐색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유전 알고리즘은 해공간이 매우 커서 결정적 방법으로 해를 구하기 어려울 때 타당한 시간 내에 최적해를 찾게 해준다. 본 연구는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200개 코드를 가진 악보 27개를 대상으로 학습자 부담을 최소화하고 단계별 학습량을 균등하게 분산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학습 경로를 최적화하였다. 학습 컨텐츠가 27개만 되어도 학습 경로의 순열 크기는 $10^{28}$을 넘지만, 본 연구에서 구현한 도구로 평균 20분 이내에 최적해를 구할 수 있었다. 실험 결과는 유전 알고리즘이 다양한 목적의 맞춤형 교육을 위한 복잡한 학습 경로 설계에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제안한 방법은 다른 교육 도메인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ustomized education, it is essential to search the learning path for the learner. The genetic algorithm makes it possible to find optimal solutions within a practical time when they are difficult to be obtained with deterministic approaches because of the problem's very large search space. In 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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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이를 사람이 확인하거나 컴퓨터를 활용한 순차 탐색으로 맞춤형 학습 경로를 설계하려는 시도는 고성능의 컴퓨터를 이용하더라도 현실적인 시간 내에 해결이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량의 악보 데이터를 전자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를 구현하고, 악보의 메타 정보를 구조화하여 스키마를 설계한 후, 악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이를 접근하여 분석함으로써 코드 학습 경로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특히, 학습 경로를 탐색할 때, 단계의 크기가 N이라면 탐색해야할 전체 경로의 개수는 N!이 되기 때문에 결정론적인(deterministic) 방법으로는 해를 구하기 어렵다.
  • 적합도 함수에 사용한 e()는 학습 컨텐츠로부터 학습 요소 집합을 생성하는 함수이며, D()는 새로운 교육 컨텐츠를 배우기 직전까지의 누적 정보와 새로 학습할 컨텐츠를 인자로 이용하여 학습의 증분을 계산하는 함수로 최적화 목적에 맞추어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 학습할 요소의 비율을 요소로 가지는 N차원 벡터로 정의하여, 벡터의 크기가 최소화되는 학습 경로를 최적으로 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위해 sizepopulation 를 1,500으로 설정하고, condSaturation 는 1,000세대 이상 진행되거나 염색체 중 적합도의 크기가 0.
  • 본 연구의 문제는 입력으로 주어진 N개의 악보와 학습자의 사전 지식, 즉 프로파일 정보로부터 크기 N의 시퀀스로 이루어진 최적의 악보 학습 경로를 찾는 것이다. 악보는 기본적으로 코드 및 노트(note) 정보를 학습 요소로 가정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구체적 실험을 위해 악보 연주를 위한 코드를 학습의 단위로 가정한다. 하지만, 영단어와 같은 단순 유형부터 전문 지식에 이르기까지 학습 컨텐츠 요소들은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다.
  • 실험을 위해 c0 ∼ c26 중 하나를 사용자의 프로필로 가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경우도 가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문제는 입력으로 주어진 N개의 악보와 학습자의 사전 지식, 즉 프로파일 정보로부터 크기 N의 시퀀스로 이루어진 최적의 악보 학습 경로를 찾는 것이다. 악보는 기본적으로 코드 및 노트(note) 정보를 학습 요소로 가정한다. 최적 학습 경로는 사전 지식이 있는 출발점으로부터 순서대로 악보를 학습함에 있어서 각 단계별로 신규 학습 요소의 크기 또는 비율을 고루 분산하면서 전체 크기를 최소화함을 가정한다.
  • 악보는 기본적으로 코드 및 노트(note) 정보를 학습 요소로 가정한다. 최적 학습 경로는 사전 지식이 있는 출발점으로부터 순서대로 악보를 학습함에 있어서 각 단계별로 신규 학습 요소의 크기 또는 비율을 고루 분산하면서 전체 크기를 최소화함을 가정한다. 가령, 특정 단계에서 신규 코드를 한꺼번에 많이 학습하거나, 반대로 전혀 없는 경우가 발행하기 보다는 단계별로 균등하게 신규 코드를 분산하면서 학습 대상의 개수나 비율을 최소화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고 학습자의 부담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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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험이란 무엇인가?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파악하는 데에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시험이다. 교육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키워드 분석을 통해 최적의 시험 순서를 제공하는 연구[7]가 진행된 바 있다.
유전 알고리즘은 어떤 경우에 효과적인가? 유전 알고리즘은 해공간의 크기가 너무 커서, 결정론적인 탐색 방법으로는 실용적인 시간 안에 좋은 해를 찾기 어려운 경우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문제에 대한 해(solution)를 표현하기 위해 염색체(chromosome) 설계부터 시작하여, 해집단(population)을 구축하고 교차 (crossover)와 변이(mutation) 등의 유전자 연산 사용한 다.
유전 알고리즘은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가? 유전 알고리즘은 해공간의 크기가 너무 커서, 결정론적인 탐색 방법으로는 실용적인 시간 안에 좋은 해를 찾기 어려운 경우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문제에 대한 해(solution)를 표현하기 위해 염색체(chromosome) 설계부터 시작하여, 해집단(population)을 구축하고 교차 (crossover)와 변이(mutation) 등의 유전자 연산 사용한 다. 유전 알고리즘은 이렇게 해집단에 속한 염색체들을 진화시키면서 수렴된 최적해를 구하는 일종의 메타 휴리스틱 알고리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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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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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A. Kumar, N. Singh & N. Ahuja. (2017). Learning Styles based Adaptive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Document Analysis of Articles Published between 2001 and 2016. International Journal of Cognitive Research in Science, Engineering and Education, 5(2), 83-97. 

  3. P. Karampiperis & D. Sampson. (2008). Adaptive Learning Resources Sequencing in Educational Hypermedia System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8(4), 128-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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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 Bernard, T. Chang, E. Popescu & S. Graf. (2017). Learning Style Identifier: Improving the Precision of Learning Style Identification Through Computational Intelligence Algorithm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75. 94-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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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 Marcos, J. Martinez, J.-A. Gutierrez, R. Barchino, J. Hilera, S. Oton & J.-M. Gutierrez. (2011). Genetic Algorithms for Courseware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v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ntrol, 7(7). 3981-4004. 

  14. D. Matic (2010). A Genetic Algorithm for Composing Music. Yugoslav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 20(1). 157-177. 

  15. M. Alfonseca, M. Cebrian & A. Puente (2007). A Simple Genetic Algorithm for Music Generation by Means of Algorithmic Information Theory. Proc. of the IEEE Congres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pp.25-28). Singap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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