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진로결정효능감, 학습몰입, 학업성취도와 학과적응도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 Efficacy, Learning Flow, Academic Achievement, and Department adjustment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주요 변인으로 진로 결정 효능감, 학습몰입,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메타인지, 성적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참여의사를 밝힌 200명의 학생들이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최종 설문지 181부를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진로 결정 효능감, 학습몰입, 성적 세 가지 요인이 학과적응, 전공만족도, 전공확신도, 전공애착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진로 결정 효능감, 성적 두 가지 요인이 전공비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학과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학업성취도 향상 및 학습몰입이 일어날 수 있는 학습법, 교육환경과 같은 지원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진로 결정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진로 및 취업 관련 교육적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주요 변인으로 진로 결정 효능감, 학습몰입,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메타인지, 성적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참여의사를 밝힌 200명의 학생들이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최종 설문지 181부를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진로 결정 효능감, 학습몰입, 성적 세 가지 요인이 학과적응, 전공만족도, 전공확신도, 전공애착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진로 결정 효능감, 성적 두 가지 요인이 전공비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학과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학업성취도 향상 및 학습몰입이 일어날 수 있는 학습법, 교육환경과 같은 지원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진로 결정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진로 및 취업 관련 교육적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The purpose of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 efficacy, learning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on department adapta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self-administered surveys of 200 students who indicated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181 ques...
The purpose of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 efficacy, learning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on department adapta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self-administered surveys of 200 students who indicated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181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career decision efficacy, learning flow, academic achievement affect to major satisfaction, major confidences, major attach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career decision efficacy, academic achievement affect to major vision. Some dental hygienists students need support systems such as learning methods and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can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commitment in order to help students adapt to their department. In addition, education and career support for career decision efficacy should be continuously maintained.
The purpose of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 efficacy, learning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on department adapta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self-administered surveys of 200 students who indicated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181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career decision efficacy, learning flow, academic achievement affect to major satisfaction, major confidences, major attach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career decision efficacy, academic achievement affect to major vision. Some dental hygienists students need support systems such as learning methods and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can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commitment in order to help students adapt to their department. In addition, education and career support for career decision efficacy should be continuously maintai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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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자신의 적성에 따라 전공을 선택한 경우 학과 적응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학문적 흥미, 높은 취업률, 합격가능성, 주변의 권유의 순으로 학과 적응도가 높다. 기존 연구에서 설문의 예시로 취업의 용이성, 고교성적, 주변권유 등을 제시하는데[21] 본 연구는 자신의 적성과 학문적 흥미를 추가하여 조사하였다. 치위생과 전공 선택에 높은 취업률과 주변의 권유가 주된 결정 이유인 것은 기존 연구[21]들과 비슷하나 학과 적응에 연관성을 보면 자신의 적성을 고려했거나 학문적 흥미를 가지고 선택한 경우가 취업률을 보고 선택한 경우보다 학과 적응 점수가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학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진로 결정 효능감, 학업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몰입,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메타인지, 학업 성취도가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과 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및 학과운영에 대한 개선 방향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박성미[13]가 번안 및 수정하여 제작한 학과 적응 측정도구로서 학업성취, 학과 만족, 진로목표의 안정성 등을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의 취지에 맞게 각 분야의 문항을 전공 만족도(10), 전공 확신도(10), 전공 애착도(10개), 전공 비전도(8개)로 세분화하였다. Cronbach`s α= .
학습 상황 몰입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몰입과 관련된 문헌연구와 기존의 국내외 몰입 척도 문항들을 토대로 석임복[12]이 제작한 것을 대학생에게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s α= .
한국교육개발원(2003)에서 개발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척도를 대학생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C 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1,2,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본 추출하였고, 자료 수집은 2018년 12월 3일부터 12월 6일 사이에 시행하였다. 조사 방법은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참여 의사를 밝힌 2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19부를 제외한 181부를 분석하였다.
1994년 Schraw & Dennison이 개발한 성인용 메타인지 검사인 Meta cognitive Awareness Inventory(MAI)를 기초로 Shin 등[11]이 2005년 개발한 Jr. MAI를 사용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메타인지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C 지역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1,2,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본 추출하였고, 자료 수집은 2018년 12월 3일부터 12월 6일 사이에 시행하였다. 조사 방법은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참여 의사를 밝힌 2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이 불성실한 19부를 제외한 181부를 분석하였다. 본 조사는 충청대학교 생명 윤리 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 분석을 실시하였다(IRB no.
데이터처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 분석, 인구 특성에 따른 학과 적응 정도는 독립 T검정(t-test)과 일변량 분산 분석법(one-way ANOVA)으로 검정하였으며,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는 Scheffe의 다중비교를 이용하여 사후검정을 하였다. 학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검정하기 위해 입력 방식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 분석, 인구 특성에 따른 학과 적응 정도는 독립 T검정(t-test)과 일변량 분산 분석법(one-way ANOVA)으로 검정하였으며,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는 Scheffe의 다중비교를 이용하여 사후검정을 하였다. 학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검정하기 위해 입력 방식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분석은 통계분석용 소프트웨어인 SPSS(SPSS 18.
이론/모형
Taylor와 Betz(1983)가 개발한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Scale의 단축형을 이은진[10]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5요인 총 25문항(125점 만점)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α= .
박성미[13]가 번안 및 수정하여 제작한 학과 적응 측정도구로서 학업성취, 학과 만족, 진로목표의 안정성 등을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의 취지에 맞게 각 분야의 문항을 전공 만족도(10), 전공 확신도(10), 전공 애착도(10개), 전공 비전도(8개)로 세분화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진로 결정 효능감, 학습 몰입, 성적이 전공 애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효능감(β=.488, p<0.001), 학습몰입(β=0247, p<0.01), 성적(β=.203, p<0.001)이 전공 애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 결정 효능감, 성적이 전공비전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결정효능감(β=.596, p<0.001), 성적(β=.81, p<0.01)이 전공비전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 결정 효능감 ,학습 몰입, 성적이 전공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결정효능감(β=.292, p<0.001),학습몰입(β=.443 p<0.001), 성적(β=.326, p<0.001)이 전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가장 흥미로운 결과로 메타인지 및 자기 주도 학습능력이 학과 적응과 유의한 상관성이 없다. 메타인지는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리지만 문제 해결 상황에서 자신의 인지 상태를 이해하고 계획 점검, 통제및 조절하는 활동을 의미한다는 것이 공통적인 의견이다[22].
학업 성취는 학과 적응의 첫 번째 준거로 볼 수 있다[15]. 본 연구에서 성적과 학과 적응은 유의미한 상관성을 지닌다. 성적이 높은 수록 학과 적응도가 높고 세부적으로 전공 만족도, 전공 확신도, 전공 애착도, 전공 비전도 모두 성적이 높을수록 높다.
전공 선택 시 고려사항에 따라 학과 적응도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 자신의 적성에 따라 전공을 선택한 경우 학과 적응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학문적 흥미, 높은 취업률, 합격가능성, 주변의 권유의 순으로 학과 적응도가 높다. 기존 연구에서 설문의 예시로 취업의 용이성, 고교성적, 주변권유 등을 제시하는데[21] 본 연구는 자신의 적성과 학문적 흥미를 추가하여 조사하였다.
진로 결정 효능감은 진로와 관련된 과제 및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과 신념이다[18]. 본 연구에서 진로 결정 효능감이 높을 수록 학과 적응도가 높다. 전공 및 학과 만족 등이 진로 결정 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진로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갖게 한다는 선행 연구와 비슷한 결과이다[19].
본 연구에서 성적과 학과 적응은 유의미한 상관성을 지닌다. 성적이 높은 수록 학과 적응도가 높고 세부적으로 전공 만족도, 전공 확신도, 전공 애착도, 전공 비전도 모두 성적이 높을수록 높다. 이는 윤[16] 신[17]의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셋째, 진로 결정 효능감, 학습 몰입, 성적이 전공 확신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 결정효능감(β=.458, p<0.001), 학습몰입(β=.381, p<0.001), 성적(β=.203, p<0.001)이 전공 확신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4 순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전공 선택 이유는 자신의 적성이 39.81, 학문적 흥미가 39.80, 높은 취업률 35.28, 주변의 권유가 33.22, 합격가능성이 31.75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공 확신도에서는 자신의 적성이 36.12, 학문적 흥미가 36.20, 높은 취업률이 30.14, 합격가능성이 28.00, 주변의 권유가 27.61순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전공애착도는 학문적 흥미가 39.
61순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전공애착도는 학문적 흥미가 39.80, 자신의 적성이 37.81, 높은 취업률이 31.55, 합격가능성 30.50, 주변의 권유는 29.93 순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전공비전도는 자신의 적성이 31.
첫째, 진로 결정 효능감(β=.496, p<0.001), 학습몰입(β=.346, p<0.001), 성적(β=.255, p< 0.001)이 학과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진로 결정 효능감, 학습 몰입, 성적이 학과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로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출신 고교에 따라서는 먼저, 전공 만족도는 인문계 문과가 36.25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인문계 이과가 35.78, 실업계가 33.49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전공 확신도는 인문계 문과가 31.
001)이 전공 확신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설명력은 52.8%였다. 넷째, 진로결정효능감(β=.
001)이 전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설명력은 56.1%였다. 셋째, 진로 결정효능감(β=.
01)이 전공비전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설명력은 58.8%였다. Table 3
001)이 전공 애착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설명력은 60.6%였다. 다섯째, 진로결정효능감(β=.
001)이 학과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설명력은 67.1%였다. 둘째, 진로결정효능감(β=.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학과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학업성취도 향상 및 학습몰입이 일어날 수 있는 학습법, 교육환경과 같은 지원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진로 결정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진로 및 취업 관련 교육적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 만족은 성적과도 관련이 있는데, 전공 만족이 높은 학생에게 어떤 영향이 있는가?
학과 적응은 전공 만족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전공 만족은 성적과도 관련이 있다[14]. 전공 만족과 높은 성적은 학생의 흥미 를 북돋아주고 성취감에 따른 학업 효율성 증진에 도움 이 될 것이다. 학업 성취는 학과 적응의 첫 번째 준거로 볼 수 있다[15].
학습 몰입이란 무엇인가?
대학에서 진로 준비는 전공에 적응, 학업성과에 대 한 만족, 자신에 대한 신뢰를 기반이 되어야 가능할 것이 다. 학습 몰입은 학습자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 하여 학습 과정에 완전히 흡수되어 있는 최적의 심리상 태이다. 최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학습과정과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학습자 관련 중요한 변인으로 제시되고 있다[8].
학과 적응에 실패할 경우에 나타나는 문제점은?
대학생활 적응 관련 연구에 의하면 대학생들은 학과 적응을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으며[1], 학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진로 및 취업 전망, 학업 동기, 학습 기술 등으로 나타났다[2]. 학과 적응에 실패하였을 경우 불안, 전과 의사, 계속된 갈등, 낮은 학업성취, 진로목표 부재 등의 문제가 발생된다. 학과 적응은 만족스러운 학업생활과 아울러 자신의 진로를 준비해야 하는 진로 발 달적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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