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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연구실 안전을 위한 일상점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델파이 조사를 기반으로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aily Inspection for the Safety of University Laboratory - Based on Delphi surney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8 no.1, 2019년, pp.38 - 48  

최연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이용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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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연구실 사고 예방을 위해서 실험 전 이루어지는 형식적인 일상점검을 보다 실효성 있는 일상점검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실시중인 일상점검표와 선행연구자료를 재구성하여, 이를 토대로 2차에 걸친 전문가 델파이 조사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실 정리정돈 등 일반안전 4개, 기계 및 공구 조임부 이상여부 등 기계기구안전 3개, 전기분전반 주변 적재금지 등 전기안전 3개, 유해인자취급 및 관리대장 비치 등 화공안전 6개, 소화기 점검 등 소방안전 3개, 가스용기 점점 등 가스안전 5개, 손 소독기 관리상태 등 생물안전 1개, 기타 1개, 총 26개 항목을 일상점검표로 제시하였다.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실질적인 일상점검을 위해서는 쉽고 간소화 된 일상점검표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ore effective daily checklist than the formal routine check before the experiment to prevent accidents in the university laboratory. To do this, we reconstructed the current daily checklist and previous research data and conducted a second Delphi survey. A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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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상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선행된 연구 자료와 연구실 안전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개선된 일상점검표를 제시하여 실험실 사고 예방에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개선된 일상점검은 형식이 아닌 실질적인 점검으로 연구실 사고 예방에 기여하는데 의의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일상점검은 실효성 있고 현실에 맞는 일상점검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대학 연구실의 특성이나 규모가 고려되지 않았으며, 현행 점검표의 점검 결과에 ‘양호’ 또는 ‘불량’이라는 단편적인 결과로 무엇이 양호, 불량인지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며 이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대학연구실 안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일상점검 구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자료를 기초로 초안 모형을 작성하고, 대학 연구실 관련 전문가들의 설문과 분석을 통하여 일상점검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은 5단계로, 1단계는 대학 연구실 안전 관련 현황을 교육부, 미래부, 언론 및 선행논문에서 일상점검에 추가할 부분을 조사하고, 2단계는 기존 일상점검에 선행 연구된 자료를 추가하여 1차 설문지 작성 및 설문과 분석을 한다.
  • 따라서 대학 연구실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험 전 일상점검이 매우 중요시된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깊이 있게 논의되지 않았던 연구실 일상점검을 연구하고자 한다.
  • 셋째, 일상점검으로 불량 발견 시 이 부분을 개선하고 실험을 실시하는지는 의문이다. 연구활동종사자가 실시하는 일상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상점검은 연구실 책임자 입회하에 실시하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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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실의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법률은 언제부터 바뀌었는가? 2005년 정부는 연구실의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법률을 제정하여 대학 연구실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2006년 4월 1일부터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포함하여 시행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하「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을 연구실안전법이라 한다)
델파이 조사는 어떤 식으로 실시되었는가? 일상점검표에는 일반안전, 기계기구안전, 전기안전, 화공안전, 소방안전, 가스안전, 생물안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술지·선행논문 등을 통해 구성별 추가로 제시한 항목을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델파이 조사는 대학교 교수, 조교, 실험실 안전관리담당자, 유관기관 전문가 등 35여명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실시하였다.
대학 연구실 안전사고 원인 중 구체적인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권오석(2016)은 대학 연구실 안전사고 원인 중 인적원인부분은 안전의식 저하이며 원인으로는 인력적 문제와 업무의 과중함 등을 지적하고, 개선책으로 안전관리 담당자와 책임자 대상으로 안전의식 및 관리방안 관련 교육이 필요 하다고 보았다. 최은혜(2008)는 대학 연구실의 경우에는 연구실 인원이 부족하거나 누가 점검을 해야 하는지와 어떤한 방법으로 점검을 해야 하는지, 또한 일상점검 자체를 귀찮게 여겨 매일  점검해야 하는 이유로 불편함으로 생략하는 연구실이 많아 실질적인 일상 점검을 하는 연구실이 매우 드물다. 이와 같이 안전점검의 기본인 일상안전점검 자체를 점검하지 않아 다양한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로 인한 잠재된 위험요소가 많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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