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의 관광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Research on the Effect of Tour Motivation on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by Jeon-ju Hanok Vill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196 - 204  

김연선 (원광보건대학교 호텔관광과)

초록

본 연구는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의 관광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을 대상으로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426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2018년 7월 1일부터 7월 20일까지 실시하였고, 편의추출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고유성, 역사성, 교육성, 예술성, 그리고 향수성으로 요인화 되었다. 둘째, 고유성과 예술성 요인이 종속변수인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객의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한옥마을의 관광 건축 환경 위생 교통 음식 숙박 등 모든 면에 있어서 고유성과 예술성을 접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또한 전주 한옥마을은 다수의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적 노력이 강구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our motivation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Tourists in Jeonju Hanok Village. 4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ourists in Jeonju Hanok Village and the final 426 copies were used for empirical analysis. The survey was condu...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1 관광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

    관광동기와 만족도와의 가설 도출을 위해 선행연구의 고찰을 하였다. 최민석․조시영․전재균[4], 김영미․남승민․신홍철[5], 김현․장호성․황진수[6], 김지선[8] 등 선행연구의 모든 결과는 관광동기 요인이 관광객의 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관광객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관광객의 방문동기에 대한 실증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방문동기 요인분석과 만족에 관한 연구가 미비하다[3]. 따라서 전주 한옥마을에 관한 다방면의 학술연구가 필요하다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의 관광동기,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이다. 선행연구를 고찰해 보면 관광동기 요인을 분석하고 관광동기 요인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4-9].
  • 본 연구는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관광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김연선․이상희[21]의 연구에서는 행동의도를 구전과 재구매 의도로 정의하여 연구하였으며, 곽은진․김이태[22], 양유경․이민․조성호[23]는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로 연구하였다. 선행연구의 결과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동의도를 관광지 방문 후 나타나는 관광객의 재방문 의도로 측정하여 연구하였다.
  •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서 관광지를 선택하는 관광 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통해 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수준높은 서비스의 제공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마케팅전략 수립 등의 실무적이고 학술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정을 둔다.
  • 첫째,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관광동기를 요인화하고 둘째, 관광동기 요인이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셋째, 관광객의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변수와의 영향 관계와 가설의 검증을 통해 학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여 전주 한옥마을의 관광자원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이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정을 둔다. 첫째,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관광동기를 요인화하고 둘째, 관광동기 요인이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셋째, 관광객의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관광객의 관광동기 중 고유성은 재방문 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관광객의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가설 1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가설 2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의 검증결과 요인화된 관광동기 “고유성”, “역사성”, “교육성”, “예술성”, 그리고 “향수성” 중에 “고유성”과 “예술성” 요인이 종속변수인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둘째, 가설 1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가설 2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마지막으로 가설 3 관광객의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의 검증결과 통계적 유의수준 내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의 검증결과는 선행연구의 결과[15][17]와 동일한 결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객의 관광동기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관광행위를 하고자 하는 마음을 행동으로 움직이게 하는 힘을 말하며, 관광욕구와 관광동기를 명확하게 구분 지어서 설명하기는 어려우나, 동기의 개념은 요구(needs)와 욕구(wants)로 이해하는 개념 정의가 필요하다[5]. 관광객의 관광동기는 Crompton[10]과 Dann[11]이 주장한 Push-Pull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전주 한옥마을에 관한 다방면의 학술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전주 한옥마을은 역사와 문화, 전통을 아우르는 관광 목적지로서의 매력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가의 높은 임대료와 전통을 역행하는 서구화의 빠른 진행, 원거주민의 불편함, 교통, 주차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관광객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관광객의 방문동기에 대한 실증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방문동기 요인분석과 만족에 관한 연구가 미비하다[3]. 따라서 전주 한옥마을에 관한 다방면의 학술연구가 필요하다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의 관광동기,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이다.
전주 한옥마을에는 있는 문화 유적은? 전주 한옥마을은 1977년 한옥마을 보존지구로 지정이 되었으며, 전주시 완산구 교동·풍남동 일대 7만 6,320평에 700여 채의 전통 한옥으로 이루어졌다. 이곳 전주 한옥마을에는 전통의 한옥과 더불어 조선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신 경기전, 이성계가 왜구를 토벌하고 연회를 열었던 오목대와 이목대, 한국 천주교 순교 1번지인 전주 전동성당, 전주 향교 등의 문화 유적들이 있다[1], 국내 대표 문화관광지로써 전주 한옥마을은 2016년과 2017년에 1,0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갔고, 2010년 한국관광의 별, 한국관광 으뜸 명소,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되었다. 2012년에는 국내최초로 유네스코 음식 창의도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네이버 지식백과 

  2. 곽행구, 박흥식, 김지인, 전남 전통한옥마을의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 정책연구, 2009. 

  3. 송광인, 정은하, "전통문화관광지 방문객 동기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147-168, 2010. 

  4. 최민석, 조시영, 전재균, "오토캠핑장 관광동기가 이용가치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3호(통권 제127호), pp.319-336, 2018. 

  5. 김영미, 남승민, 신홍철, "문화유산 관광동기가 체험 및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구조분석," 관광레저연구, 제30권, 제3호(통권 제127호), pp.265-280, 2018. 

  6. 김현, 장호성, 황진수, "관광동기 및 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도 안산시를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호, pp.219-232, 2014. 

  7. 김현, 장호성, "관광지 선택속성과 동기요인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방정부연구, 제16권, 제1호, pp.7-22, 2014. 

  8. 김지선, 세계문화유산지의 관광체험 구조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9. 조재문, 관광동기와 유인전략이 환경관광 수요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10. J. L. Crompton, "Motivations of pleasure vac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6, No.4, pp.408-424, 1979. 

  11. G. M. Dann, "Tourist motivation : An appraisal," Analysis of Tourism Research, Vol.8, No.2, pp.189-219, 1981. 

  12. 윤설민, 백주아, 김흥렬, "문화유산 방문객의 추진-유인 요인,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pp.818-831, 2008. 

  13. M. Kozak, "Measuring tourist satisfaction with multiple destination attributes," Tourism Analysis, Vol.7(3/4), pp.229-240, 2003. 

  14.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pp.105-119, 1992. 

  15. 이종주, "관광지 선택 속성이 전반적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현충사를 대상으로," 문화관광연구, 제14권, 제2호, pp.83-94, 2012. 

  16. 최창희, 임병훈, "관광지 선택시 만족도와 재방문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상논집, 제24권, 제2호, pp.45-66, 2010. 

  17. 최병길, 슬로우 투어리즘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결정에 관한 연구: 도보관광지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를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8. K. H.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Festival Service Quality on Festival Image,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s," Ph. D Dissertations at Graduate of Kyunggi University, 2009. 

  19. 이익수, "관광지 서비스품질이 관광객 행동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598-604, 2013. 

  20. A. Parasuraman, V. A. A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mplic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49, pp.42-58, 1996. 

  21. 김연선, 이상희, "프랜차이즈 햄버거전문점의 브랜드자산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국내외 브랜드의 조절효과 검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537-545, 2016. 

  22. 곽은진, 김이태, "지역 음식 관광의 경험가치, 지역이미지 및 관광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9권, 제4호, pp.41-58, 2017. 

  23. 양유경, 이민, 조성호, "사찰음식전문점의 식 공간 연출이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8권, 제6호, pp.396-414, 2016. 

  24. 임화순, 남윤섭,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지 이미지가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산일출봉 방문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298-307, 2017. 

  25. 이익수,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선택속성의 차이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365-373,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