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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편의점과 대형마트의 비교 분석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for HMR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Comparative Analysis of Convenience Store and Large Marke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4 no.3 = no.94, 2018년, pp.204 - 214  

양동휘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set up research models and hypothese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HMR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by distribution channels(convenience store/large market), verify the research hypothesis through empirical analysis, respec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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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통경로(편의점/대형마트)에 따른 HMR 선택속성과 만족,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통경로별(편의점/대형마트)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구매행동을 예측하고, 각 세분 시장별로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유통경로별(편의점/대형마트) HMR 선택속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유통경로별(편의점/대형마트) HMR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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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쿠닝(cocooning)현상이란?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하고 핵가족이 확산되고 있으며, 집이나 사이버 공간 등 자신만의 세계에서 모든 것을 해결 하려는 코쿠닝(cocooning)현상(Face Popcorn, 1999), 싱글 가정의 증가와 함께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 문화가 접목되면서(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1), 테이크 아웃 푸트나 즉석가공식품의 수요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Sheridan, 2000). 햇반이나 레토르트 식품과 같이 전자레인지 등을 이용해 즉석조리가 가능한 음식이 늘어나고 있으며, 서양에서는 이미 요리의 편리성을 극대화한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대체식)이 자리잡고 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 편의점 등에서 HMR 상품의 판매 촉진전략이 달라야 하는 이유는? 이렇게 HMR 상품이 판매되는 장소도 판매촉진 전략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대부분의 대형마트나 백화점,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HMR 제품들은 외부 경쟁기업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 내의 대체 제품과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HMR 제품의 판매 장소에 따라 판매촉진전략 또한 달라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장 접근하기 편리하며 대중적인 대형마트와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HMR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국내에서도 현대의 가속화된 사업화로 인해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요리의 간편성과 시간절약의 요구에 따라 HMR 시장이 등장하게 되었다(Min, 2003). 특히, 남성과 여성의 구매 역할에 변화가 일어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일과 놀이 모두에 보다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자 하는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편리함과 영양 모두를 갖추면서 가정식을 대체할 만한 식문화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어 HMR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고 볼 수 있다(Chun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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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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