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fair trade)은 국제무역거래에 있어 불평등을 해소하고 생산과정에 있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무역으로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고 최근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윤리적 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태도, 규범적 신념, 공정회복기대, 윤리적 책임의식 등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공정무역인지, 구매경험이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등의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윤리적 책임의식과 소비자의 구매태도였다. 윤리적 책임의식이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더 큰 요인이었다. 소비자들은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해 윤리적 의무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판단되므로 공정무역제품 구매촉진을 위해서 구매의 필요성과 소비자 개인으로서의 윤리적 책임을 연계하고 소비자태도가 우호적이고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전략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공정무역(fair trade)은 국제무역거래에 있어 불평등을 해소하고 생산과정에 있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무역으로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고 최근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윤리적 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태도, 규범적 신념, 공정회복기대, 윤리적 책임의식 등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공정무역인지, 구매경험이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등의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윤리적 책임의식과 소비자의 구매태도였다. 윤리적 책임의식이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더 큰 요인이었다. 소비자들은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해 윤리적 의무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판단되므로 공정무역제품 구매촉진을 위해서 구매의 필요성과 소비자 개인으로서의 윤리적 책임을 연계하고 소비자태도가 우호적이고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전략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In recent years, the volume of global fair trade has been increased rapidly. As the quality of life improves, consumers are increasingly concerned about fairness and environment and show positive attitudes toward ethical products. Fair trade is a social movement that aims to set fair prices for prod...
In recent years, the volume of global fair trade has been increased rapidly. As the quality of life improves, consumers are increasingly concerned about fairness and environment and show positive attitudes toward ethical products. Fair trade is a social movement that aims to set fair prices for products, alleviate poverty, and assist producers marginalized by the traditional economic model. The study attempt to investigate empirically fair trade products purchase intention, so consumers attitude toward fair trade product purchase, normative belief, fairness restoration expectation, ethical responsibility are defined and their impacts on the purchase intention were analyzed. The statistical method used to test the hypotheses was multi-regression using SPSS 18 for window.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s. Purchase attitudes toward fair trade products and ethical responsibil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The Effectiveness of the ethical responsibility had greater than that of the purchase attitudes. The result of the empirical study provides important implications for the fair trade related organizations and businesses.
In recent years, the volume of global fair trade has been increased rapidly. As the quality of life improves, consumers are increasingly concerned about fairness and environment and show positive attitudes toward ethical products. Fair trade is a social movement that aims to set fair prices for products, alleviate poverty, and assist producers marginalized by the traditional economic model. The study attempt to investigate empirically fair trade products purchase intention, so consumers attitude toward fair trade product purchase, normative belief, fairness restoration expectation, ethical responsibility are defined and their impacts on the purchase intention were analyzed. The statistical method used to test the hypotheses was multi-regression using SPSS 18 for window.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s. Purchase attitudes toward fair trade products and ethical responsibil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The Effectiveness of the ethical responsibility had greater than that of the purchase attitudes. The result of the empirical study provides important implications for the fair trade related organizations and busine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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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허은정(2011)의 연구에서도 이타주의는 윤리적 상품의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인과효과뿐만 아니라 태도를 통한 간접적인 인과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26) 본 연구에서는 공정회복기대라는 개념을 개발하여 이타주의를 설명하고자 한다. 소비자는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해 상대적으로 불공정한 현지의 사정을 어느 정도 시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함으로써 저개발국의 근로자와 생산자의 복지에 관심을 보여줄 것이다.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표4>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하여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요인으로서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규범적 신념, 소비자의 윤리적 책임의식, 공정회복에 대한 기대 등이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한다. 그리고 구매경험, 공정무역인지, 인구통계적 요인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한다. 연구모형은 <그림1>과 같다.
또한 본 연구는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하는지 그리고 그 인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윤리적 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에 근거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의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윤리적 제품 소비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나이가 젊을수록 그리고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를 보다 지향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바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공정무역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공정무역 제품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인식태도에 따라 공정무역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또한 본 연구는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하는지 그리고 그 인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윤리적 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한국에서도 불과 10년이래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태도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관계를 가지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구매의도 영향변수 외에도 공정회복기대라는 개념을 개발하여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해 현지의 불공정한 상황이 다소 극복될 수 있다는 기대야말로 공정무역제품을 구매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공정무역은 거래에 있어 불평등을 해소하고 생산과정에 있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무역으로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불과 10년이래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태도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관계를 가지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구매의도 영향변수 외에도 공정회복기대라는 개념을 개발하여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특히 신념, 태도, 그리고 지각된 행동통제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는 많은 실증연구들에서 지지되었다.4) 그러나 공정무역제품의 구매의도나 구매행동에 관련된 영향요인들은 일반 제품의 그것과는 다를 것이다. 공정무역제품 소비행동에 관해서는 윤리적 소비의 개념과 내용(박미혜ㆍ강이주, 2009; 홍은실ㆍ신효연, 2010; Harrison et al.
H1 :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규범적 신념은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소비자의 공정회복 기대는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소비자의 윤리적 책임의식은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1 :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여학생과 남학생의 평균 차이가 있을 것이다.
H5-2 :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월 용돈의 평균 차이가 있을 것이다.
H6 : 공정무역 구매경험은 구매의도에서 평균 차이가 있을 것이다.
H7 : 공정무역인지는 구매의도에서 평균 차이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하여 제3세계 근로자, 생산자 등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2012; 허은정, 2011; 유소이, 2012).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가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우호적 태도가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을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구매경험 및 공정무역인지 여부에 따라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대학생들의 성별, 월 용돈액수, 구매경험 및 공정무역인지 여부에 따른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공정회복 기대는 소비자가 자신의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해 제 3세계의 생산자, 노동자의 복지와 환경보호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로 정의하여 5개 항목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공정무역제품은 12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고 FLO의 공정무역인증마크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인지된 마크로서 소비자 10명 중 6명이 공정무역인증을 인지하고 있으며 10명 중 6명은 그 공정무역인증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LO는 생산자에 대한 공동체기금(Social Fund)을 가장 많이 받는 6가지 제품을 커피, 바나나, 설탕, 코코아, 면화, 차 등의 순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기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대구 경북지역의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5일에서 16일까지 편의표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하여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요인으로서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규범적 신념, 소비자의 윤리적 책임의식, 공정회복에 대한 기대 등이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Fishbein모델’이 제시하는 바와 같이 태도를 공정무역제품 ‘자체’에 대해 가지는 소비자의 우호 또는 비우호적 경향이 아니라 공정무역제품 ‘구매행동’의 결과지각으로 판단한다.
다음으로 다수항목으로 측정된 변수들의 신뢰성 검증에는 변수들의 내적 일관성을 많이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도 크론바흐 알파계수를 측정하여 내적 일관성에 의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다음 <표3>에서는 각 측정항목들의 알파계수 값이 제시되어 있다.
먼저 타당성검증은 측정항목의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연구에서는 요인의 추출기준을 고유값 1이상으로 하였고 각 측정항목 단위별로 주성분 분석에 의한 베리맥스 직교회전방법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다음 <표3>에서 제시되는 바와 같이 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항목들은 자신이 속한 요인에 대해서 0.
설문지는 공정무역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공정무역제품의 종류를 제시한 후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 규범적 신념, 공정회복 기대, 윤리적 책임의식, 구매의도 등을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설문은 ‘매우 그렇다(5점)~매우그렇지않다(1점)’로 5점 Likert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여섯째, 개별 대학생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성별, 학년, 전공, 월 평균 용돈액수로 측정하였다.
다섯째, 윤리적 책임의식은 소비자가 느끼는 윤리적 의무로서의 책임의식이다. 유소이(2012)의 연구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3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셋째, 규범적 신념은 준거집단 또는 준거인이 자신의 행동을 지지 또는 반대할 것인지에 대한 개인의 생각으로 정의한다. 유소이(2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3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이상에서 설명한 ‘확장된 Fishbein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Ajzen은 행동수행을 얼마나 쉽게 생각하는지를 의미하는 ‘지각된 행동통제’를 더하여 ‘계획된 행동이론’18)을 만들었고, 다시 Shaw와 Shiu는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윤리적 제품의 구매의사결정 모델을 구축하여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제품우수성, 공정무역제품 구매의 윤리적 측면을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공정무역인지와 함께 소비자의 구매경험을 연결하여 구매의도를강화시키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전략일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편의에 의해 공정무역제품 구매자를 대학생 구매자로 한정하여 조사하였다. 대학생소비자들의 행동특성이 전체 소비자들의 행동특성을 대표할 수 없고 이에 따라 그 분석결과 역시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일반화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기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대구 경북지역의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5일에서 16일까지 편의표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3부를 제외하고 총 197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대구 경북지역의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5일에서 16일까지 편의표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3부를 제외하고 총 197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대학생들이 공정무역에 대해 어떤 인식태도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각 구성개념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살펴보았다.
먼저 타당성검증은 측정항목의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연구에서는 요인의 추출기준을 고유값 1이상으로 하였고 각 측정항목 단위별로 주성분 분석에 의한 베리맥스 직교회전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과 T-test를 실시하였다. 가설의 검증결과와 이에 대한 해석은 다음과 같다.
0 for Window를 이용하여 실행하였다. 분석단계는 측정항목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타당성분석, 신뢰도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이론/모형
둘째, 태도는 공정무역제품의 구매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는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 반응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Ajzen과 Fishbein(1980)의 연구에 사용된 문항에 기초하여 5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000으로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0.1이상의 공차한계와 10 이하의 VIF로 다중공선성의 유무를 판단한 결과, 공차가 .630~974, VIF가 1.027~1.647로 각각 나타나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공정무역은 국제기구인 유엔개발계획,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 등이 가난한 나라를 돕겠다고 나선 개발프로젝트들이 대부분 실패로 끝난데 대해 전통적인 원조와 개발 방식에 회의를 품고 원조가 아닌 공정한 거래로서 세계무역에서 보다 공정성을 확보하기위한 대안으로 착안하였다.1) 공정무역은 지속적인 최소가격보장으로 제3세계의 생산자 집단이 글로벌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는 대규모 기업집단과의수탈적 경쟁에서 벗어나 공정한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구조를 띠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공정무역은 상생의 국제적 및 지구적 관계와 질서의 단초를 보여주는 희망무역2)이자 윤리적 소비의 한 형태이며 기존 무역질서에 대한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22) 윤리적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소비가치, 제품가격, 품질, 제품에 대한 관심, 가격수용정도, 관련 지식, 소비자태도 등이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23) 또한 소비자들이 개인적인 만족만을 극대화하는 소비에서 점차로 타인을 생각하는 이타적 소비로 진화하고 있는 바24)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소비자의 윤리적 책임지각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25).
가설검증 결과,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구매에 대한 태도와 윤리적 책임의식이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가 공정무역제품구매를 통해 윤리적 책임감을 느끼고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해 우호적인 감정을 가질수록 구매의도가 강해진다는 점을 말해준다.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구매경험 및 공정무역인지 여부에 따라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대학생들의 성별, 월 용돈액수, 구매경험 및 공정무역인지 여부에 따른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허은정(2011)의 연구에서도 성별과 월 소득액이 구매의도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따른 구매의도의 설명력은 35%로 나타났고,회귀식에 대한 유의도는 .000으로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0.
공정무역에 참여하는 생산자들은 66개국의 120만 명이 넘고, 실질적으로 공정무역의 혜택을 보는 사람은 전 세계 약 750만 명의 농민과 노동자이며 그 가족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공정무역제품은 12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고 FLO의 공정무역인증마크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인지된 마크로서 소비자 10명 중 6명이 공정무역인증을 인지하고 있으며 10명 중 6명은 그 공정무역인증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LO는 생산자에 대한 공동체기금(Social Fund)을 가장 많이 받는 6가지 제품을 커피, 바나나, 설탕, 코코아, 면화, 차 등의 순으로 분석하였다.
6%)보다 높았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다. 그리고 조사대상자들이 복수 응답한 공정무역제품 구입현황을 보면, 커피가 34.5%로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이었고 초콜릿(22.8%), 바나나(11.2%)와 의류(11.2%), 과자(10.7%) 그리고 홍차(2.5%)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윤리적 책임의식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가설 역시 .01에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윤리적 책임의식은 구매의도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작용하였다.
첫째, 공정무역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학생의 비율은 51.3%로 나타났지만 아직 구매 경험이 없는 학생들도 약 50%로 조사되었다. 공정무역제품 구매경험에서의 성별 차이에서는 여학생의 비율(58.
첫째,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는 .01에서 매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확장된 Fishbein 모델에서 주장하는 행동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의 결정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가 공정무역제품구매를 통해 윤리적 책임감을 느끼고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해 우호적인 감정을 가질수록 구매의도가 강해진다는 점을 말해준다. 태도보다 윤리적 책임의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대학생소비자들의 행동특성이 전체 소비자들의 행동특성을 대표할 수 없고 이에 따라 그 분석결과 역시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일반화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비자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할 필요가 있고 구성개념들을 측정하는 문항과 연구모형도 보다 정교화하여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행동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이 진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태도, 규범적 신념, 공정회복기대, 윤리적 책임의식 등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공정무역인지, 구매경험이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등의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윤리적 책임의식과 소비자의 구매태도였다. 윤리적 책임의식이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더 큰 요인이었다.
공정무역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정무역(fair trade)은 국제무역거래에 있어 불평등을 해소하고 생산과정에 있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무역으로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고 최근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공정무역시장의 빠른확대의 이유는 무엇인가?
비록 시작은 미미하였지만 최근 국제적으로 공정무역시장은 크게 확대되었다. 전 세계적인 공정무역 인지도와 구매 규모의 빠른 확대는 무엇보다 시민사회를 통해 구성된 조직과의 광범위한 연대와 협력에 크게 힘을 입고 있다.12) FLO(Fair trade Labeling Organization)의 연례보고서13)에 따르면, 2011년 전 세계 공정무역거래액은 49억 유로에 달하고 있고 이 수치는 2010년 대비 12%의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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