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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생의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연구
A Study on Perceptions and Purchase Intention on Fair-Trade Product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4, 2012년, pp.109 - 130  

홍성헌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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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fair trade)은 국제무역거래에 있어 불평등을 해소하고 생산과정에 있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무역으로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고 최근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윤리적 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태도, 규범적 신념, 공정회복기대, 윤리적 책임의식 등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공정무역인지, 구매경험이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등의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윤리적 책임의식과 소비자의 구매태도였다. 윤리적 책임의식이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더 큰 요인이었다. 소비자들은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해 윤리적 의무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판단되므로 공정무역제품 구매촉진을 위해서 구매의 필요성과 소비자 개인으로서의 윤리적 책임을 연계하고 소비자태도가 우호적이고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전략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volume of global fair trade has been increased rapidly. As the quality of life improves, consumers are increasingly concerned about fairness and environment and show positive attitudes toward ethical products. Fair trade is a social movement that aims to set fair prices for pr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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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허은정(2011)의 연구에서도 이타주의는 윤리적 상품의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인과효과뿐만 아니라 태도를 통한 간접적인 인과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26) 본 연구에서는 공정회복기대라는 개념을 개발하여 이타주의를 설명하고자 한다. 소비자는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해 상대적으로 불공정한 현지의 사정을 어느 정도 시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함으로써 저개발국의 근로자와 생산자의 복지에 관심을 보여줄 것이다.
  •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표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에 기초하여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요인으로서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와 규범적 신념, 소비자의 윤리적 책임의식, 공정회복에 대한 기대 등이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한다. 그리고 구매경험, 공정무역인지, 인구통계적 요인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한다. 연구모형은 <그림1>과 같다.
  • 또한 본 연구는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하는지 그리고 그 인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윤리적 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에 근거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의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윤리적 제품 소비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나이가 젊을수록 그리고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를 보다 지향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바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공정무역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공정무역 제품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인식태도에 따라 공정무역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또한 본 연구는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한 Shaw와 Shiu(2003)의 ‘수정된 계획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대학생소비자들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하는지 그리고 그 인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윤리적 제품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 한국에서도 불과 10년이래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태도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관계를 가지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구매의도 영향변수 외에도 공정회복기대라는 개념을 개발하여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해 현지의 불공정한 상황이 다소 극복될 수 있다는 기대야말로 공정무역제품을 구매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 공정무역은 거래에 있어 불평등을 해소하고 생산과정에 있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무역으로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불과 10년이래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소비자의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태도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관계를 가지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구매의도 영향변수 외에도 공정회복기대라는 개념을 개발하여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신념, 태도, 그리고 지각된 행동통제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는 많은 실증연구들에서 지지되었다.4) 그러나 공정무역제품의 구매의도나 구매행동에 관련된 영향요인들은 일반 제품의 그것과는 다를 것이다. 공정무역제품 소비행동에 관해서는 윤리적 소비의 개념과 내용(박미혜ㆍ강이주, 2009; 홍은실ㆍ신효연, 2010; Harrison et al.
  • H1 :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규범적 신념은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소비자의 공정회복 기대는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소비자의 윤리적 책임의식은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 :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여학생과 남학생의 평균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5-2 :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월 용돈의 평균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6 : 공정무역 구매경험은 구매의도에서 평균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7 : 공정무역인지는 구매의도에서 평균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공정무역제품 구매를 통하여 제3세계 근로자, 생산자 등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2012; 허은정, 2011; 유소이, 2012).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가 공정무역제품 구매에 대한 우호적 태도가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을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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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태도, 규범적 신념, 공정회복기대, 윤리적 책임의식 등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공정무역인지, 구매경험이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등의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지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공정무역제품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윤리적 책임의식과 소비자의 구매태도였다. 윤리적 책임의식이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더 큰 요인이었다.
공정무역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정무역(fair trade)은 국제무역거래에 있어 불평등을 해소하고 생산과정에 있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무역으로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고 최근 그 거래규모가 급증하여 공정무역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공정무역시장의 빠른확대의 이유는 무엇인가? 비록 시작은 미미하였지만 최근 국제적으로 공정무역시장은 크게 확대되었다. 전 세계적인 공정무역 인지도와 구매 규모의 빠른 확대는 무엇보다 시민사회를 통해 구성된 조직과의 광범위한 연대와 협력에 크게 힘을 입고 있다.12) FLO(Fair trade Labeling Organization)의 연례보고서13)에 따르면, 2011년 전 세계 공정무역거래액은 49억 유로에 달하고 있고 이 수치는 2010년 대비 12%의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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