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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 상품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연구
Promotion strategies for consumption of the fairly traded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6, 2011년, pp.1121 - 1133  

서정희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ir trade has received increasing attention from ethical consumers in the North Trans-Atlantic world. It is a movement establishing alternative trading organizations to ensure minimal returns, safe working conditions, and to provide continuity in the trading relationship for disadvantaged produc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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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정무역이 활성화되어 있는 유럽에서는 개인적인 판매보다는 공정무역 교회, 학교, 도시나 마을 등을 지정하여 공정무역이 활성화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공정무역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공정무역이 활성화되어 있는 선진국의 경험과 관련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공정무역상품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공정무역 상품의 소비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소비자정보제공 및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것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소비자정보제공에서는 공정무역 인증과 소비자홍보 방안을 제시하였고, 국내의 공정무역상품 판매 사이트를 중심으로 소비자정보제공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공정무역과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비영리 공정무역기구, 공정무역 상품 생산자와 유통업자에게는 보다 효율적인 공정무역 상품 분배와 홍보를 하게하고, 공정무역을 의제화 하려는 정부와 지반자치단체에는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공정무역 활성화와 윤리적 소비를 통한 건전한 소비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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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무역 상품의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공정무역 상품은 개발도상국의 전형적인 수출상품인 커피, 바나나, 차, 코코아, 목화, 과일, 수공예제품이 주를 이룬다. 58개국에서 공정무역 인증을 받은 580개 생산자 집단에 속한 100만명이 넘은 영세농민과 노동자가 생산자로 활동하고 있다.
공정무역은 어떻게 처음으로 시작되었나? 공정무역은 1946년 미국의 시민단체인 Ten Thousand Village에서 푸에르토리코의 수공예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영국에서는 1950년대 후반 옥스팜 상점에서 중국 난민들이 만든 수공예품을 팔면서부터 시작됐다.
공정무역은 소비자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공정무역은 대화와 투명성, 상호존중에 입각한 무역협력으로써, 제 3세계의 소외된 생산자들과 노동자들에게 보다 좋은 무역조건을 제공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장해줌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 따라서 소비자에게는 보다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공동체적인 윤리적 소비와 지속가능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이정옥,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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