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생의 심리적 독립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의 매개 및 성별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Psychological Independence of College Students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Medi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p and Moderating Effect of Sex-원문보기
지금까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선행연구는 다수 확인되고 있으나 심리적 독립의 중요성에 주목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논문은 전문대학생들의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련성과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본 연구이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전문대에 재학중인 학생 24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6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20부 가운데 결측치가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지 6부를 제외하고 총 214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독립은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창업의도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기업가정신이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넷째,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기업가정신이 높을수록 창업의도가 강해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심리적독립과 기업가정신,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성별차이가 없었다. 본 논문은 기존의 연구와 달리 부모의 창업경험 및 학력 등의 영향이 거의 없이 높은 심리적 독립 중 높은 자신신뢰 등 적극적 창업동기를 가진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심리적 독립이 직접적으로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잠재적 창업능력과 의지를 발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창업교육 커리큘럼을 만들어서 창업의도의 선행요소들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해 주고 있다.
지금까지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선행연구는 다수 확인되고 있으나 심리적 독립의 중요성에 주목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논문은 전문대학생들의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련성과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본 연구이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전문대에 재학중인 학생 24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6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20부 가운데 결측치가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지 6부를 제외하고 총 214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독립은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창업의도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기업가정신이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넷째,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기업가정신이 높을수록 창업의도가 강해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심리적독립과 기업가정신,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성별차이가 없었다. 본 논문은 기존의 연구와 달리 부모의 창업경험 및 학력 등의 영향이 거의 없이 높은 심리적 독립 중 높은 자신신뢰 등 적극적 창업동기를 가진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심리적 독립이 직접적으로 창업의도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잠재적 창업능력과 의지를 발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창업교육 커리큘럼을 만들어서 창업의도의 선행요소들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해 주고 있다.
This paper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through empirical analysis. Therefore, In June 2018. A total of 214 samples were collected from 220 collected samples. The main finding...
This paper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through empirical analysis. Therefore, In June 2018. A total of 214 samples were collected from 220 collected samples.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ly, psychological independence has a positive (+) effect on the entrepreneurship, but it cannot make a direct impact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Secondly, It is confirmed that the entrepreneuship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each of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Thirdly, it is confirmed that entrepreneurship has a fully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Fourthly, It is confirmed that the higher the entrepreneurship among male students, the stronger entrepreneurial intention, but there is no sexual differ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ship,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this paper, it has been confirmed that it is important to create a preceding factor of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like psychological independence.
This paper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through empirical analysis. Therefore, In June 2018. A total of 214 samples were collected from 220 collected samples.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ly, psychological independence has a positive (+) effect on the entrepreneurship, but it cannot make a direct impact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Secondly, It is confirmed that the entrepreneuship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each of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Thirdly, it is confirmed that entrepreneurship has a fully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Fourthly, It is confirmed that the higher the entrepreneurship among male students, the stronger entrepreneurial intention, but there is no sexual differ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ship,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this paper, it has been confirmed that it is important to create a preceding factor of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like psychological indepen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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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대학생들의 심리적 독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심리적 독립이 새로운 창업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의도를 갖는데 실질적으로 유효한 지와 기업가정신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에게 있어서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기업가정신이 매개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대학생들이 창업을 결정함에 있어서도 그들의 심리적 특성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문대학생의 심리적 독립이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의 심리적 독립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하여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전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4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6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완전매개과 부분매개 여부에 대해서는 경로계수의 통계적 유의성을 통해 판단하는 방법과 대안모형을 설정하여 두 모형 간의 카이스퀘어 차이검증을 통해 판단하는 방법 등이 있다. 본 연구는 통계적 유의성을 기준으로 부분 및 완전매개여부를 판단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직접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고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간접경로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우 완전매개효과가 있다고 판단하며,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매개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가 모두 유의한 경우에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다고 판단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심리적 독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심리적 독립이 새로운 창업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의도를 갖는데 실질적으로 유효한 지와 기업가정신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에게 있어서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에게 있어서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기업가정신이 매개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셋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χ², p값, RMR, GFI, AGFI, NFI, RFI, IFI, TLI, CFI, RMSEA 등 절대적합지수와 증분적합지수를 도출하고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넷째, 구조방정식모형(SEM)을 구축하여 AMOS 통계패키지를 통해 4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다섯째,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AMOS 통계패키지의 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둘째, 신뢰도계수(Cronbach's α)를 통해 연구모형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연구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표 7]와 같이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χ²과 GFI, AGFI, RMSEA 등은 모형의 전반적 적합도를 나타내는 절대적합지수이며 NFI, IFI, TLI, CFI 등은 기초모델에 대한 제안모델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증분적합지수이다.
본 논문의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AMOS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그림 2]와 같이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표 1]과 같이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측정도구들을 활용하되 연구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정하여 총 37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이론적 배경과 여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심리적 독립이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가정신은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며, 성별에 따라 각각의 경로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라 추론하고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와 같이 AMOS를 통해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집단별로 데이터를 분할하고 경로를 제약한 제약모델과 제약하지 않은 자유모형을 비교하여 카이스퀘어의 차이가 1 자유도당 3.84 이상인지에 따라 조절효과 여부를 판단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연구변수에 대해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자료를 수집한 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연구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량을 살펴보았다.
부모지지는 ‘부모님이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줌’ 등 6개 문항, 자율결정은 ‘나에 관한 일을 결정할 때 부모님 의견을 먼저 구함’ 등 역문항 6개 문항, 자기신뢰는 ‘진로에 대한 나만의 계획이 있음’ 등 6개 문항 등 총 18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신뢰성 및 탐색적 요인분석에 이어 최대 우도법에 의한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활용된 문항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관측변수와 잠재변수 간의 요인 부하량을 측정할 수 있고, 모델의 전반적인 적합도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측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48].
다섯째,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AMOS 통계패키지의 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여섯째, 성별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집단별로 데이터를 분할하고 자유모형과 제약모형의 카이스퀘어 차이를 검정하였다. 연구가설의 채택과 기각은 유의수준 p<0.
창업의도는 단일요인으로서 ‘현재 또는 미래에 반드시 창업하겠다는 의지의 정도’라 정의하고, Fitzsimmons & Douglas(2011)의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창업을 하기 위해 많은 준비 중에 있음’ 등 총 5개의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47].
7에 거의 근접하고 있어 검정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창업의도는 설문문항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AMOS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 구축방법으로 자주 활용된다.
혁신성은 ‘평소 새로운 도전을 좋아함’ 등 3개 문항, 진취성은 ‘평소 다른 사람들보다 열정적이고 자신있게 행동함’, 위험감수성은 ‘새로운 도전이나 기회에 따른 위험을 감수함 ’ 등 3개 문항 등 총 9개의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 전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4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6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20부 가운데 결측치가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지 6부를 제외하고 총 214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의 심리적 독립이 기업가정신을 매개로 하여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전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4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6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 전문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4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6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20부 가운데 결측치가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지 6부를 제외하고 총 214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구조방정식모형(SEM)을 구축하여 AMOS 통계패키지를 통해 4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다섯째,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AMOS 통계패키지의 bootstrapping을 통해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여섯째, 성별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집단별로 데이터를 분할하고 자유모형과 제약모형의 카이스퀘어 차이를 검정하였다.
둘째, 신뢰도계수(Cronbach's α)를 통해 연구모형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연구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요인추출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EFA)은 주성분 분석과 직교 3회전 방법(Varimax Method)을 활용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CFA)에서는 요인부하량, 평균분산추출지수(AVE), 개념신뢰도(C.R.) 값을 구하여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셋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χ², p값, RMR, GFI, AGFI, NFI, RFI, IFI, TLI, CFI, RMSEA 등 절대적합지수와 증분적합지수를 도출하고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연구변수에 대해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자료를 수집한 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연구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량을 살펴보았다. 둘째, 신뢰도계수(Cronbach's α)를 통해 연구모형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연구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먼저 심리적 독립은 ‘부모의 지지와 자기 신뢰를 바탕으로 본인의 문제에 대해 자율적으로 의사결정하는 성향’이라 정의하고, 문정희(2017)가 개발한 척도를 바탕으로 부모지지, 자율결정, 자기신뢰 등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11].
측정항목은 ‘매우 그렇지 않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을 검증한 결과, 경로계수와 C.R.값은 각각 0.827와 4.679로서 유의수준 p<0.01에서 채택되었다.
가설 4를 검증한 결과,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기업가정신이 완전매개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부트스트래핑에 의한 간접효과의 유의성도 0.
01 수준에서 유의하였다. 각 구성개념의 평균분산추출(AVE)과 개념신뢰도를 살펴보면, 기업가정신 0.683과 0.864, 심리적독립 0.526과 0.686, 창업의도 0.545와 0.854 로 각각 나타났으며 심리적독립의 개념신뢰도만 0.686으로 다소 못미치지만 검정기준인 0.7에 거의 근접하고 있어 검정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창업의도는 설문문항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판별타당성 검정결과, [표 6]과 같이 각 구성개념의 AVE 제곱근이 각 상관계수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판별타당성 또한 충족되었다.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 간 상관계수가 0.359로 가장 높고, 심리적독립의 AVE 제곱근이 0.725로 가장 낮으므로 이 두 수치의 크기를 비교한 결과, 심리적독립의 AVE 제곱근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되어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성별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기업가정신이 높을수록 창업의도가 강해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심리적 독립과 기업가정신,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성별차이가 없었다.
둘째, 기업가정신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기업가정신이 제품과 시장의 혁신을 추구하고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며, 진취적으로 대응하고, 주도권을 확보해나감으로써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30].
먼저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데이터를 분할하고 가설 5, 가설 6, 가설 7을 검증한 결과, 성별에 따라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7은 지지되었으나, 심리적 독립과 기업가정신,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성별차이가 확인되지 아니하여 가설 5와 가설 6은 기각되었다.
모든 연구변수에 대한 KMO와 Bartlett 구형성 검정결과, KMO는 모두 0.5 이상, Bartlett 구형성 검증값도 p<0.001 이하로 나타나 표집 및 요인분석 적합성이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05 수준에서 기각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남학생의 경우, 여학생보다 창업의도에 미치는 기업가정신의 영향력이 훨씬 크다는 점이 지지되었다. 반면 가설 5와 가설 6의 경우에는 자유모형과 제약모형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성별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부트스트래핑에 의한 간접효과의 유의성도 0.003으로 p<0.0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완전매개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셋째, 기업가정신이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심리적 독립이 직접적으로 창업의도에 미치지 못하지만 기업가정신의 매개를 통해 창업에 대한 의지가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변수에 대한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결과는 위의 [표 6]과 같다. 연구변수들 간 상관계수는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상관계수를 제외하고 유의확률 0.01 수준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체 설명력은 67.950%이며 Cronbach's α에 의한 신뢰성 지수는 0.875로서 양호한 수준임이 확인되었다.
전체 설명력은 78.774%로 높은 수준이며, Cronbach's α에 의한 신뢰성 지수도 각각 0.812, 0.703, 0.634로서 모두 양호한 수준임이 확인되었다.
전체설명력은 64.523%이며 Cronbach's α에 의한 신뢰성 지수는 각각 0.891, 0.788, 0.905 등으로서 양호한 수준임이 확인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독립은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창업의도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부모의 지지, 자율적인 의사결정, 자기자신에 대한 신뢰 등으로 구성된 심리적 독립은 진학과 취업을 이유로 부모의 곁을 떠나는 청소년기에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판별타당성 검정결과, [표 6]과 같이 각 구성개념의 AVE 제곱근이 각 상관계수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판별타당성 또한 충족되었다.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 간 상관계수가 0.
후속연구
향후연구에서는 각 연구변수의 하위요인별로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 밖에도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엄밀한 방법론으로 알려진 다중집단분석을 통해 성별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둘째, 자금 등의 활용가능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현행 청년창업 지원정책보다는 청년들의 심리적 독립을 제고시키고 기업가정신의 발현기회를 제공하는 창업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는 교육의 강화를 통해 청년들의 창업의도를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셋째, 전문대 학생들의 성별로 기업가 정신 및 창업 강좌의 수준 및 내용을 달리하여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남학생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여학생의 창업의도를 독려하여 적극적인 창업의도를 가진 학생의 창업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대학생의 심리적 독립과 기업가정신, 심리적 독립과 창업의도 간의 연구결과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나라 청년 창업활성화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논문은 표본 선정과 실증분석 과정 등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전문대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함으로써 연구결과를 전국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 채집이 가능하도록 연구설계 단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응답자 및 측정방법상에서 동일방법 편의를 가지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동일방법 편의를 해결하기 위해 추적조사 및 종단연구 비중을 늘려야 할 것이다. 셋째, 연구변수의 하위요인 간 관계 파악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전문대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함으로써 연구결과를 전국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 채집이 가능하도록 연구설계 단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응답자 및 측정방법상에서 동일방법 편의를 가지고 있다.
셋째, 연구변수의 하위요인 간 관계 파악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연구에서는 각 연구변수의 하위요인별로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 밖에도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엄밀한 방법론으로 알려진 다중집단분석을 통해 성별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학생 창업기업 수는 몇 개인가?
대학생들은 이런 창업자 증가세에 크게 기여해 왔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대학정보공시’ 결과에서도 2017년 학생 창업기업 수는 1천154개로 전년 대비 24.9% 증가했다[2]. 이에 많은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창업 지원을 위해 창업 전담 인력을 늘렸고, 창업지원금 역시 증가시켰다고 언론보도를 내놨다.
심리적 독립이란?
일반적으로 심리적 독립이란 자녀가 부모와의 결속적이고 의존적인 유대관계에서 벗어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관계에서 사고와 행동에 있어 개별적인 자유감을 획득하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내적인 과정이다[28].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은 청소년들이 직면해야 할 주요 발달 과제 중 하나로 대학생들은 후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므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독립된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는 발달 과업에 당면해 있다[25].
기존 창업교육만으로 창업을 실행하는 데에 장애물이 되는 요인은?
그러나 실제로 기업가정신 및 창업가 양성을 목표로 한 기존 창업교육만으로 창업을 실행하기에는 여전히 많은 장애물과 장벽들이 존재하고 있다. 우리나라 청년들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우수한 인재의 창업 도전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다수의 선행연구들은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타개하고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의 확산이 필요하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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