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Effect Analysis of Students' Engagement and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524 - 534  

조진숙 (수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전영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7년 수도권 소재 대학 소속의 학생 중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실시하는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에 참여한 392명을 대상으로 학업도전, 교우와 학습, 고효과프로그램의 세 영역에서 학습전략, 반성 통합학습, 고차원 학습, 능동 협동학습, 다양한 사람과 토론, 고효과프로그램의 6개 요인에 대한 학습참여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IBM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ANOVA, 상관 분석,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참여 정도 분석에서는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가 가장 낮았으며, 고차원 학습과 다양한 사람과 토론의 참여도 매우 낮았다. 특히 이공계열의 참여도가 가장 낮았다. 학습참여와 학습성과 간의 영향관계 분석에서는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습성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고차원 학습과 다양한 사람들과 토론이 그 다음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의 통합 설계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고효과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성공경험에 영향을 미쳐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고효과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그리고 고차원학습과 다양한 사람과의 토론이 가능한 수업 설계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udents' engagement in regular curriculum and extra-curriculum and its effects on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Students' engagement was analysed by high order learning, reflective and integrative learning, learning strategies, collaborative learning, discuss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과 같은 선상에서 대학의 수업과 비교과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어느 정도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개별 대학 수준에서도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학습참여와 학습성과에 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정책 및 실천 방향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앞서의 여러 학자들이 주장한 바와 같이 학습 참여를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활동에 학생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몰입하는 노력이라고 보고자 한다. 대학생의 학습참여를 이렇게 적극적인 의미로 보는 것은 대학생이 교수의 지시나 대학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이해하기보다 학습활동 주체로서의 특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노력과 같은 선상에서 대학의 수업과 비교과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어느 정도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개별 대학 수준에서도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학습참여와 학습성과에 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정책 및 실천 방향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 소재 개별 대학의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가설 설정

  • 첫째, 참여란 연속선상의 어떤 것으로, 학생들은 동일한 대상에 대해 각기 서로 다른 참여 정도를 보이며, 동일 학생이라도 대상에 따라 다른 참여정도를 보인다. 둘째, 참여는 질적이면서도 양적이다. 즉 참여는 질적으로도 양적으로도 측정할 수 있다.
  • 둘째, 학습참여의 정도는 학년별, 계열별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 학습과정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변인 중 하나는? 대학에서 학습과정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변인 중 하나가 학습참여이다. 학습참여란 학생이 대학경험에 헌신하는 심리적이고 물리적인 에너지의 양, 일에 대한 투자 시간과 노력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3],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 외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도 포함한다.
수도권 소재 개별 대학의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은? 첫째, 연구대상 학생의 학습참여정도를 분석한 결과 해당 대학의 학생들은 학습참여의 모든 요인에서 낮은 참여율을 나타냈으며, 학습성과에 대한 보고에서도 낮게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학교는 학생들의 학습참여가 낮은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학습참여가 저조한 이유가 학생의 역량이나 태도와 같은 내적인 요인인지, 교수, 시설, 교육과정 등의 외적인 요인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학습참여 정도를 각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업도전에서는 고차원학습의 참여가, 교우와 학습에서는 다양한 사람과 토론의 참여가 낮게 나타났다. 이 두 요인에 대한 참여율을 확대시키기 위하여 학생이 경제, 정치, 종교적으로 다른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교수법이나 수업에서 실제 문제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보는 활동을 강조하는 교수법, 또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제안해볼 수 있다. 셋째, 학습참여 요인 중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반면 학습참여 요인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생들의 학습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효과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성공경험에 영향을 끼쳐 결과적으로 학습성과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변인[23]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학 차원에서 고효과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실제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대학생들은 학점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거나 학업부담감이 높은 프로그램의 참여에 소극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교과와 연계한 통합적 교육과정의 설계를 고려해볼 수 있겠다. 넷째, 계열별로 비교한 결과에서 학습전략, 반성·통합학습, 고차원학습, 다양한 사람과 토론의 참여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시해야 할 점은 모든 영역에서 이공계열 학생들의 참여율이 인문사회계열이나 예체능계열의 학생들보다 낮다는 것이다. 이공계열 학생들의 학습전략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교육과정이나 수업방법에 반성·통합학습이나 고차원학습을 위한 요소가 포함되었는지, 다양한 사람과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지 등에 대한 분석과 해결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다섯째, 학생들의 학습참여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각 요인 간에는 정적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학습참여가 높으면 학습성과도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학부교육의 질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의 학습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적극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참여에 해당하는 6개 요인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에서는 고차원학습, 다양한 사람과 토론, 고효과프로그램이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위해서는 먼저 대학의 수업이 학생들에게 적용, 분석, 판단, 종합과 같은 고차원적인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하며 성장할 기회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특히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생들의 학습성과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홍지인(2017)의 연구와도 같은 맥락이다. 고효과프로그램은 교과서 밖의 현실 문제에 대한 비판적, 창조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교우 및 교수와의 학업적, 사회적 교류를 촉진하며, 교실 밖의 더 풍부한 학습환경을 활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소규모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고품질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24]. 이처럼 고효과프로그램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대학생들의 고효과프로그램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교과·비교과 통합 교육과정 설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학습참여란? 대학에서 학습과정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변인 중 하나가 학습참여이다. 학습참여란 학생이 대학경험에 헌신하는 심리적이고 물리적인 에너지의 양, 일에 대한 투자 시간과 노력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3],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 외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도 포함한다. 수업 외 비교과 프로그램이란 전공과 교양 정규 교육과정 외에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정규 수업과 더불어 학생들의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학습성과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4-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고장완, 박수미, 유현숙, "대학생의 학습성과와 대학특성 및 학습과정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 제41권, 제1호, pp.167-195, 2014. 

  2. 신현석, 변수연, 박해경,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의 비교.분석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1호, pp.229-256, 2012. 

  3. A. W. Astin, "Student Involvement: A Development theory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25, No.4, pp.297-308, 1984. 

  4. 김수연, 이명관,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인식 및 수요조사를 통한 운영방향성 제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9호, pp.585-609, 2016. 

  5. 유지원, 류다현,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비교과활동 참여와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이 팀웍 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47권, 제2호, pp.153-178, 2016. 

  6. J. L. Mahoney, B. D. Cairs, and T. W. Farmer, "Promoting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educational success through extracurricular activity particip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5, No.2, pp.409-418, 2003. 

  7. 배상훈, 김혜정, "대학생의 학습참여(Student Engagement) 측정모델의 타당성 검증," 교육행정학연구, 제30권, 제1호, pp.499-523, 2012. 

  8. http://nsse.iub.edu/pdf/nsse_benchmarks.pdf 

  9. 유현숙, 임후남, 최정윤, 여승수, 서영인, 고장완, 신현석, 한상임,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2010. 

  10. 배상훈, 강민수, 홍지인, "한국 대학생의 학습참여진단을 위한 미국 NSSE 모델 도입 타당화,"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77-104, 2015. 

  11. 유효현, 김영전, "의과대학의 학습경험 중심 전문직업성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164-172, 2018. 

  12. 김종경, 양영희, 이정은, 송희승, "간호교육에서 변화실험실을 활용한 강의 상호작용 개선이 교수-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0호, pp.385-393, 2017. 

  13. 전영미, "수도권 S대 학생들의 교수.학습과정에의 참여 정도 분석에 기초한 교수.학습 지원방안 고찰,"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pp.1-30, 2014. 

  14. S. R. Harper and S. J. Quaye, "Beyond sameness, with engagement and outcomes for all," Student Engagement in Higher Education, pp.1-15, 2009. 

  15. 고장완, 김명숙, 김현진, "대학생의 학습 및 비학습 경험이 인지적?정의적 성과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4호, pp.169-194, 2011. 

  16. 유현숙, 이정미, 최정윤, 김민희, 변현정, 최보금,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2014. 

  17. 남혜선, 대학생의 대학교육관, 학생참여, 학습성 과간의 관계, 한남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7. 

  18. 조일현, 김연희, "대학생의 학습동기,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교육과학연구, 제45권, 제2호, pp.77-98, 2014. 

  19. 전예원, 대학생의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이 핵심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4. 

  20. 김옥현, 최은주, "간호대학생의 KCUE-Q1(Korean College & University Education Questionnaire)에 따른 비인지적 학습성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862-872, 2014. 

  21. 유현숙, 고장완, 임후남, "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및 종합적 사고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과정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4호, pp.319-337, 2011. 

  22. 배상훈, 2017 학부교육 실태진단 보고서(수도권중소형D)_수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혁신과 공유센터(비공개자료), 2017. 

  23. G. D. Kuh, "High-impact educational practices: Institutional Approachers to Increase Engagement and Equity," Paper presented at the AAC&U Diversity Learning & Student Success Conference, San Diego, 2008. 

  24. 홍지인, 대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