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Growing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schools, families, and communi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경애
참여연구자 선혜연 , 임종헌 , 조은주 , 류방란 , 안해정 , 권희경 , 전보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85
과제고유번호 110501374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85

초록

이 연구는 중학생이 겪어가는 삶의 이야기를 추적하면서 담아가는 총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 중 3차년도 연구이다. 핵심 내용은 중학교 2학년이 된 학생들의 생활 전반과 학습경험, 그리고 자기 인식의 측면에서의 정체성이다. 또한 국제적 데이터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특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연구 질문은 1) 중학교 2학년 생활의 특징은 무엇인지, 2) 중학교 2학년 학습경험의 특징은 무엇인지, 3) 중학생의 정체성은 자기인식의 측면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며 학습자로서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4) 중학교 2학년생들의 삶에

Abstract

This study is 3rd year study among total 4 years of qualitative longitudinal study tracing and embodying the story of life of middle school students. Core contents are overall life, learning experience, and identity in terms of self re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became 2nd grade. Also, 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5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6
  • 4 연구의 한계 ... 40
  • Ⅱ 전체 종단연구의 구성 및 1~2차년도 연구 결과 ... 43
  • 1 종단연구의 핵심 주제 및 연구 설계 ... 45
  • 2 1~2차년도 연구 결과 요약(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Ⅰ)(Ⅱ)) ... 64
  • Ⅲ 이론적 배경 ... 73
  • 1 중학교 2학년에 대한 시각 ... 76
  • 2 정체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 ... 78
  • 3 국제 통계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 중학생의 특징 ... 84
  • Ⅳ 중학교 2학년의 생활과 자기 인식 ... 93
  • 1 가가중학교 ... 95
  • 2 나나중학교 ... 160
  • 3 다다중학교 ... 221
  • Ⅴ 논 의 ... 327
  • 1 연구 사례에서 나타난 4개 집단별 양상 종합 ... 330
  • 2 주제 논의 ... 346
  • Ⅵ 결론 및 시사점 ... 367
  • 1 결론 ... 369
  • 2 정책적 시사점 ... 371
  • 참고문헌 ... 415
  • ABSTRACT ... 427
  • 끝페이지 ... 437

표/그림 (2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