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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524 - 534
조진숙 (수원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전영미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udents' engagement in regular curriculum and extra-curriculum and its effects on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Students' engagement was analysed by high order learning, reflective and integrative learning, learning strategies, collaborative learning, discus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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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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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학습과정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변인 중 하나는? | 대학에서 학습과정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변인 중 하나가 학습참여이다. 학습참여란 학생이 대학경험에 헌신하는 심리적이고 물리적인 에너지의 양, 일에 대한 투자 시간과 노력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3],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 외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도 포함한다. | |
수도권 소재 개별 대학의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은? | 첫째, 연구대상 학생의 학습참여정도를 분석한 결과 해당 대학의 학생들은 학습참여의 모든 요인에서 낮은 참여율을 나타냈으며, 학습성과에 대한 보고에서도 낮게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학교는 학생들의 학습참여가 낮은 원인에 대해 다각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이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학습참여가 저조한 이유가 학생의 역량이나 태도와 같은 내적인 요인인지, 교수, 시설, 교육과정 등의 외적인 요인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학습참여 정도를 각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업도전에서는 고차원학습의 참여가, 교우와 학습에서는 다양한 사람과 토론의 참여가 낮게 나타났다. 이 두 요인에 대한 참여율을 확대시키기 위하여 학생이 경제, 정치, 종교적으로 다른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교수법이나 수업에서 실제 문제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보는 활동을 강조하는 교수법, 또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제안해볼 수 있다. 셋째, 학습참여 요인 중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반면 학습참여 요인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생들의 학습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효과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성공경험에 영향을 끼쳐 결과적으로 학습성과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변인[23]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학 차원에서 고효과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실제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대학생들은 학점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거나 학업부담감이 높은 프로그램의 참여에 소극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교과와 연계한 통합적 교육과정의 설계를 고려해볼 수 있겠다. 넷째, 계열별로 비교한 결과에서 학습전략, 반성·통합학습, 고차원학습, 다양한 사람과 토론의 참여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시해야 할 점은 모든 영역에서 이공계열 학생들의 참여율이 인문사회계열이나 예체능계열의 학생들보다 낮다는 것이다. 이공계열 학생들의 학습전략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교육과정이나 수업방법에 반성·통합학습이나 고차원학습을 위한 요소가 포함되었는지, 다양한 사람과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지 등에 대한 분석과 해결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다섯째, 학생들의 학습참여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각 요인 간에는 정적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학습참여가 높으면 학습성과도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학부교육의 질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의 학습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적극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참여에 해당하는 6개 요인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에서는 고차원학습, 다양한 사람과 토론, 고효과프로그램이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위해서는 먼저 대학의 수업이 학생들에게 적용, 분석, 판단, 종합과 같은 고차원적인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하며 성장할 기회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특히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효과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생들의 학습성과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홍지인(2017)의 연구와도 같은 맥락이다. 고효과프로그램은 교과서 밖의 현실 문제에 대한 비판적, 창조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교우 및 교수와의 학업적, 사회적 교류를 촉진하며, 교실 밖의 더 풍부한 학습환경을 활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소규모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고품질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24]. 이처럼 고효과프로그램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대학생들의 고효과프로그램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교과·비교과 통합 교육과정 설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 |
학습참여란? | 대학에서 학습과정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변인 중 하나가 학습참여이다. 학습참여란 학생이 대학경험에 헌신하는 심리적이고 물리적인 에너지의 양, 일에 대한 투자 시간과 노력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3],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 외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도 포함한다. 수업 외 비교과 프로그램이란 전공과 교양 정규 교육과정 외에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정규 수업과 더불어 학생들의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학습성과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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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지인, 대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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