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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99 - 111
With the low birth rate and the inner city decline, the number of small schools is expected to increase. In this trend,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consistently used the number of students as a standard for the merger and abolition of schools since 1982, but it seems that has generated a vicious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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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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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 이종재 외[25]는 교육 거버넌스를 ‘조직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참여 주체의 사회적 조정 방식’으로 정의하고 조직 범위에 따라 ‘국제 수준의 거버넌스’(global governance)와 ‘지방 수준의 거버넌스’(local governance)로 구분하였다. | |
소규모학교가 지닌 문제점은? | 왜냐하면 소규모학교는 학교 행·재정적 측면에서 심각한 비효율성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으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 교사수급 상의 문제를 나타낸다. 소규모학교에는 전담교사가 없고, 비 전공교사가 수업을 하는 상치교사 발생, 교사 한 명이 여러 학년을 담당하는 복식학급 운영으로 인한 수업결손 발생과 교사의 피로, 교원의 업무 부담 가중, 다양한 예체능교육의 어려움 등의 문제를 안게 된다. | |
정부주도의 소규모학교 통폐합이 발생시킨 부정적 결과는? | 실제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은 농어촌 지역의 열악한 현실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기보다 폐교로 도시로 이주하는 주민들이 늘어나면서 교육환경을 더욱 황폐화시키기도 한다. 그동안 정부는 폐교의 현실적인 활용방안이나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체 정책을 강행하여, 농촌의 청년 노동력 감소와 고령화를 부추기고 이농현상을 심화시켜, 미활용 폐교를 발생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며[6], 국토 균형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
이병환, "농산어촌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체제 재구조화 방안 탐색," 교원교육, 제24권, 제4호, pp.55-5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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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석, "대구지역의 소규모학교 통폐합 문제점과 작은 학교 살리기 운동," 레포트 대구, 제12호, pp.196-20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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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의창, 김기수, "한국과 일본의 폐교현황과 활용유형 비교연구,"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37권, 제2호, pp.184-18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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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명숙, "적정규모 학교 육성 정책" 교육시설, 제18권, 제5호, pp.16-19, 2011.
이정훈, "학습공동체로서의 작은 학교 운동에 관한 연구 분석," 초등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23-42, 2003.
김형대, "소규모학교 활성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지원방안,"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제62차 학술대회 발표집, pp.89-10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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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철, 전남 작은 학교 살리기 현황과 대안, 무등일보, 2018.08.06.
김형규, 경북도 '작은 학교' 장점 살리기 나서, 대구일보, 2018.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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