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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학교의 적정규모학교 육성을 위한 재구조화 방안
Restructuring Small Scale School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8 no.5, 2011년, pp.33 - 38  

이재림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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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 통합 운영학교 육성, 학교 신설수요 적정관리, 농산어촌 소규모 병설 유치원 통폐합 등 다양한 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적정규모학교 육성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로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학교의 교육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통폐합, 이전 등에 따른 재정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통폐합 본교나 폐교된 지역의 학생 .
  • 특히 하빈초등학교와 동곡초등학교는 모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커뮤니티의 중심으로 기능하고 있는 학교이므로 통합된 학교로의 명칭을 사용하면서 지역과 연계하는 방안을 반드시 마련하여 두 지역사회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저학년 중심과 고학년 중심의 캠퍼스로재편 후 발생하는 각 학교의 유휴교실은 지역사회 내 부족한 공공서비스와 문화 . 복지서비스,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복합화 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것이다.
  • 아울러 통폐합, 이전 등에 따른 재정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통폐합 본교나 폐교된 지역의 학생 . 주민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적정규모학교 육성 추진 방향은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와 재정 운영에 대한 효율을 고려하고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정책으로 판단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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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재림 외 7인, 학교신설 수요 적정관리를 위한 연구, 대구시교육청, 2010 

  2. 교육인적자원부,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 수립을 위한 학생 수용 및 학교설립 지원기준, 2003. 7 

  3. 교육기술과학부, 농산어촌 전원학교 육성사업 추진계획 발표자료, 2009. 6 

  4. 하빈초등학교, 학교교육계획, 2010 

  5. 동곡초등학교, 학교교육계획,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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