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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121 - 134
손영태 (선박안전기술공단 안전기술연구실)
The areas be affected maritime police authority of the Republic of Korea, are largely classified as inland waters, territorial waters, exclusive economic zone and continental shelf(hereinafter referred to as "domestic sea area") and high seas. Of these, the maritime police authority in domestic s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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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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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물설이란? | 무주물설은 공해가 누구의 소유도 아니고, 누구의 권한에도 속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든지 먼저 차지하게 되면 소유가 가능하다고 믿는 견해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주장은 당시 과학 및 선박기술 등이 발달하지 못해 해양을 이용하는 영역이 극히 제한적이던 당시의 입장을 반영한 학설로, 「유엔해양법협약」에 따른 공해자유의 원칙에 반하므로 현재는 이를 수용하고 있지 않다. | |
유엔해양법협약 제 86조는 무엇인가? | 여기에서 이 협약 제86조에 따라 공해는 어느 한 국가의 배타적 경제수역, 영해, 내수 또는 연안국의 군도 수역에 속하지 아니하고 평화적 목적을 위하여 모든 국가에 적용된다. 즉 어느 특정한 국가의 관할에 종속되지 않는 해역을 말한다. | |
공해의 법적 성격은 어떠한가? | 결론부터 언급하면 공해는 「유엔해양법협약」제87조에 따라 어느 한 국가에 속하지 아니하며, 모든 국가에 개방되어 있고 그 자체로 누구에 의해 점유되지 않는 수역이므로 선점의 대상이 될 수 없어 무주물설은 흠결이 있다 할 것이다. 따라서 공해의 법적 성격은 ‘공유물성을 갖는 국제공역’의 개념이 적절한 것으로 보고 있다[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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