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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기본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및 수행능력과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Attitude, Self-Confidence and Performance Ability on Basic Life Support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126 - 137  

곽윤실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  허혜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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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기본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및 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4학년 8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와 수행능력 관찰평가 방법으로 시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기본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수행자신감이 높을수록 수행능력이 높았으며, 기본소생술에 대한 지식, 교육 횟수, 마지막 교육시기가 3개월 이내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3개월 이내 교육과 반복교육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that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knowledge, attitude, self-confidence, and ability to perform basic life support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ir performance ability of basic life support. The subjects in thi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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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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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가 일 지역의 두 개 간호대학의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에 주의가 필요하며,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의 관찰평가가 1인 평가자에 의해 실시되었다는 점이 결과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평가자가 미국심장협회 기본소생술 강사 자격을 가지고 현직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평가자 내 신뢰도를 실시하여 평가의 안정성을 확보한 후에 자료수집을 실시하여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선행연구에서 기본소생술 지식, 태도, 수행 자신감과 수행능력과의 관련성은 보고되고 있으나 자기 보고식 질문지를 이용하여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조사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10-14][23][24]. 기본소생술에서 수행의 질은 대상자 생존 결정의 중요한 요인이며[25],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의 정확한 측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26]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수행능력 정도와 영향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관찰 평가로 측정하여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기본소생술에서 수행의 질은 대상자 생존 결정의 중요한 요인이며[25],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의 정확한 측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26]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수행능력 정도와 영향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관찰 평가로 측정하여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기본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및 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기본 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기본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및 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졸업 후 임상실무현장에서 심정지 상황의 최초 목격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을 직접 평가하는 방식으로 측정하여 기본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수행능력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기본소생술 지식과 수행자신감이 높을수록 수행능력이 높았고 기본소생술 지식, 교육 횟수, 마지막 교육시기가 유의한 영향요인이었으며, 이 중 기본소생술을 교육받은 마지막 시기가 3개월 미만이 가장 큰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기본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및 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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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하는 이유는?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을 졸업한 신규간호사들이 임상에서 수행자신감이 가장 낮은 항목은 기본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이었으며[5], 간호사는 최소 2년마다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고 있음에도 응급상황에서 일차반응자 역할로서 수행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6].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은 교육 후 시간이 지나면 감소하기 때문에[7][8]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해야 한다.
기본소생술 수행자신감 점수 결과가 4학년 간호대학 학생들의 점수가 높은 이유는? 47점[21]보다 높은 것으로 간호대학 4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으로 생각하며, 심폐소생술 자기효능감의 학년별 비교에서 4학년이 3학년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12]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이 한국간호평가원의 핵심술기 항목에 포함되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심정지 상황은 장소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간호사는 심정지 상황을 목격하고 첫 번째 구조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2]. 병원내 심폐소생술을 최초로 시행한 사람이 간호사인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보아[3]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은 중요하며, 졸업 후 임상실무 현장에서 처음 심정지 환자를 목격할 가능성이 높은[4] 간호대학생의 기본 소생술 수행능력의 함양도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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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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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엄동춘, 황지영, 전명희, 김동옥, "임상간호사의 기본소생술 수행의지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290-298, 2016. 

  3. 김성숙, 김복자, "In-hospital Utstein Style에 의거한 일개 종합전문요양기관의 병원 내 심폐소생술 분석," 임상간호연구, 제11권, 제2호, pp.177-192, 2006. 

  4. 정금숙, 오현미, 정선영, "보건의료계열 대학생의 심폐소생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2271-2280, 2013. 

  5. 방순식, 김일옥, "신규간호사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과 업무스트레스 및 업무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pp.628-638, 2014. 

  6. 김은정, 이경룡, 이명현, 김지영, "심정지 초기 5분간 일반간호사의 심폐소생술 수행 분석 - 현장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대한간호학회지, 제42권, 제3호, pp.361-368, 2012. 

  7. 안명숙, 조현숙, 엄동춘, 지현희, "간호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지식, 능숙도에 미치는 교육의 지속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pp.441-451, 2017. 

  8. 정금숙, 오현미, 최고야, "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여대생의 지식, 태도, 자신감 및 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3941-3949, 2013. 

  9. 박정미, 자기주도적 학습이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및 유지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10. 김미화, 이은숙, 전상은, "비보건계열 대학생의 자동제세동기와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156-163, 2016. 

  11. 박현정, "소아 심폐소생술에 대한 부모의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2호, pp.539-55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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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양윤정, 권인수, "보육교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와 수행능력," 아동간호학회지, 제20권, 제4호, pp.304-31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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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강경희, 김윤미, 이희주, "일반인 응급 상황 경험자의 심폐소생술 교육 및 수행에 대한 특성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378-38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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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박영례, 권성복, 송미승,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의 관계", 중앙간호논문집, 제12권, pp.77-83, 2008. 

  21. 강지순, 오재우, 이미애,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관계에 대한 융합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pp.91-10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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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정지수, 시뮬레이션기반 기본소생술 반복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과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0. 차윤정, 간호학생의 기본심폐소생술 실습마네킹별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및 수행능력의 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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