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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 관계에 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about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to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3, 2017년, pp.91 - 100  

강지순 (한세대학교 간호학과) ,  오재우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애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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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수행자신감의 정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융합연구이다. 연구대상은 3개 대학의 3학년 간호대학생 151명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자가보고식 설문지 작성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Win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son's correlation coefficients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지식과 수행자신감(r=0.45, p=<.001), 태도와 수행자신감(r=0.35, p=<.001)의 관계가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기도폐쇄나 심정시 상황에서 정확하고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지식, 긍정적인 태도,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영아심폐소생술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about convergenc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and their relationship with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o measure nursing students'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in inf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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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항별로 보면 ‘인공호흡을 실시할 때 영아의 가슴이 오르내림, 움직이는지 관찰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를 확인하여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영아심폐소생술에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문제점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영아 심폐소생술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서술적 조사 연구로 시도되었다.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C시 및 K시에 소재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151명의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에 따라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대학생의 지식과 태도, 수행능력을 높이는 것 역시 필요하며, 정서적 측면을 포함하는 태도 반응이 쉽게 바뀌지 않는 것을 고려하면 간호사가 되기 이전 간호학생 때부터 영아 심폐소생술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아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에 대해 검증을 하였으므로 향후 영유아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자신감간의 관계를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식, 태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하지만 대상자들이 받은 영아 심폐소생술 관련 교육의 구성과 수준의 동질성 확인이 되지 않은 점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자신감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영아들에게 응급이라 할 수 있는 기도폐쇄나 심정지 상황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정확하게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추게 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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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인공적으로 혈액 순환을 돕고 호흡을 도와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 상태로부터 회복시키는 과정이다[1]. 심폐소생술의 목적은 심·폐정지시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여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심폐기능을 최대화시키는 것이다[2].
아동의 심정지에서 최초 목격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심폐소생술 시행 사례를 아동 심정지 사례 61명 중 38명이 간호사에 의해 최초 목격되었으나 심폐소생술은 오직 한 사례만 시행되었다[10]. 또한 971명의 아동 심정지 환아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병원 외에서 목격된 심정지 비율은 33.7%인 데 비해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은 단지 3.0% 만이 행해졌다고 보고되어 심정지 아동에 대한 심폐소생술의 시행률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다[3].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볼 때 아동의 심정지에 의한 손상과 사망을 최소로 줄이려면 최초 목격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므로 최초 목격자는 심폐소생술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응급상황에서 즉각적으로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수 있는 태도와 수행자신감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11].
심폐소생술의 목적은?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인공적으로 혈액 순환을 돕고 호흡을 도와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 상태로부터 회복시키는 과정이다[1]. 심폐소생술의 목적은 심·폐정지시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여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심폐기능을 최대화시키는 것이다[2]. 병원 외에서 발생되는 아동 심정지 발생빈도는 100,000명당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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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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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 Y. Kim, W. S. An, J. D. Park, J. H. Park, Y. J. Im, B. M. Ham, "The Current Statu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Korean University Hospital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nesthesiology, vol. 47, No 4, pp. 553-55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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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H. Yun, K. M. Lee, J. H. Kim, J. S. Kim, J. H. Paik,, H, Kim, et al, "Outcome of pediatric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18, No. 3, pp. 202-21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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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J. A. Park, K. J. Park, L. H. Jin, "The Meaning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xperienced By Nurses". Qualitative Research, 11, No. 2, pp. 134-14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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