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초등교사의 교수설계에 대한 인식: 수업지도안 분석을 중심으로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Instructional Design: Based on Lesson Plan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421 - 428  

권혁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초등교사의 대면과 비대면 수업 간 교수설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대면과 비대면 수업지도안을 연구 참여자인 C교육대학교 4학년 재학 중인 예비초등교사 84명에게 분석토록 하고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면과 비대면 수업지도안 간 분석내용의 빈도 차이가 가장 많은 영역은 '학습안내 제시' 영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이스퀘어 검증 결과 대면과 비대면 수업지도안 간 영역 별 빈도 차이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안내 제시' 영역 내 교수요소 별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면과 비대면 간 분석의 빈도 차이가 두드러지게 큰 교수요소는 '매체 및 테크놀로지 활용'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요소인 것으로 밝혀졌다. 대면과 비대면 수업지도안 간 '학습안내 제시' 영역 내의 교수요소별 빈도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초등교사의 대면과 비대면 수업의 교수설계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주는 것으로 향후 예비교사의 교사전문성 제고를 위해 특히 비대면 수업의 교수설계에 대한 인식에 초점을 맞춘 교사양성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필요성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identify the difference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instructional design between face-to-face and online instruction. Lesson plans for face-to-face and online instruction were analyzed by 84 participants who were seniors at C university of educat...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4)

  1. M. W. Brown, "The Teacher-Tool Relationship: Theorizing the Design and Use of Curriculum Materials."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17-36). Routledge: New York, 2009. 

  2. M. D. Merrill,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ETR&D, Vol 50, No. 3, pp. 43-59, 2002. 

  3. H. Kwon, "Inservice and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wareness of Instructional Strategi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5, No.1, pp. 123-146, 2012. 

  4. S. Jin, J. Pang, & Y. Park, "What Teachers Consider Important in Lesson Design: Focusing on the Analysis of a Lesson Plan of Elementary Mathematic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35, No.1, pp. 15-36, 2021. 

  5. W. Dick, L. Cary, & J. Carey,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Eighth Edition, Pearson, 2015. 

  6. R. M. Gagne, L. J. Briggs, & W. W. Wager, "Principles of Instrudtional Design(4th ed.)," Forth Worth, TX: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1992. 

  7. D. H. Jonassen, "Designing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Volume II, (pp. 215-239).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9. 

  8. G. Kim & M. Jeon, "Exploring Teachers' Pedagogical Design Capacity: How Mathematics Teachers Plan and Design Their Mathematics Lessons," J. Korea Soc. Math. Ed .Ser. A: Mathematics Education, Vol. 56, No.4, pp.365-385, 2017. 

  9. H. Lee, S. Lee, H. Kim, & H. Park, "An Analysis of the Form and the Content of Elementary School Lesson Plan in Korea,"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5, No. 4. pp. 1-29, 2012. 

  10. S. Kim, "Exploring Theoretical Aspects of Effective Lesson Planning,"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4, No. 3. pp. 97-115, 2012. 

  11. H. I. Kw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n TPACK,"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6 No. 4. pp. 339-345, 2020. 

  12. K. L. Gustafson, & R. M. Branch, "What Is Instructional Design?" In R. A. Reiser, & J. V. Dempsey(Eds.),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pp. 10-16).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2007. 

  13. J. W. Willis,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Design: Foundations, Models, and Examples,"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2009. 

  14. S. E. Smaldino, D. L. Lowther, & J. D. Russell,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Media for Learning (9th ed.)," Pearson Merrill/Prentice Hall, New Jersey,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