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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566 - 575
This study examines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and preparedness for anticipated social problem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deteremines if there exist differences between gender, major fields of study and school years of students. Based on surveys with 122 university students in Se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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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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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등의 기술로 모든 사물이 네트워킹되어 초연결되고 지능화되는 사회를 이루는 것이다[1][2]. 경제적 발전과 아울러 사회 모든 면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며 개개인의 삶에도 큰 변화가 예측된다[1]. | |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도덕적 및 윤리적으로 필요한 노력은? | 인공지능의 도덕성과 윤리성에 관한 우려가 커지며 사람과 로봇 사이에 적용되어야 하는 도덕적·윤리적 기준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5]. 인간과 인공지능과의 소통이 가능해지며 개인주의나 자의식에 대한 지나친 몰입을 유발할 수 있게 되어 사회적 협력이 가능한 인재가 더 요구되고 있으며[16][17] 인간과 인간 사이의 결속력이 약화되어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를 단단하게 유지하는 노력이 더 필요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8]. | |
기술·공학에만 치중하는 관심과 교육의 문제점은? | 과학기술이나 IT분야에 대한 과도한 집중으로 인하여 4차 산업혁명이 문과대, 경영대, 예술대 학생들의 전공과는 관련성이 적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기술·공학에만 치중하는 관심과 교육은 사회 전체적인 영향을 고려하였을 때 시대에 필요한 융합적인 인재를 키워내지 못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9]. 우리나라의 많은 대학들은 현재 대부분 단일 전공지식에 집중하고 있으며 취업률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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