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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준비 여부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and Preparedness for Social Problem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566 - 575  

유양석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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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예측되는 사회적 문제에 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준비여부를 파악하고 성별, 전공별, 학년별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 12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기술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인문사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 비해 보다 긍정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예상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으로 예측되는 사회적 문제에 관해서는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인문사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기술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보다 더 깊은 우려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명 중 3명 이상의 대학생들이 앞으로 5년 사이에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체감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5명 중 2명 정도의 학생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자신의 준비 수준은 미흡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미치는 영향이 사회 전반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새로운 기술발전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전공과 성별에 차이 없이 공통적으로 이해하고 대비할 수 있는 기술공학과 인문사회학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and preparedness for anticipated social problem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deteremines if there exist differences between gender, major fields of study and school years of students. Based on surveys with 122 university students in Seou...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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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교육에 중점을 둔 선행연구와 달리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준비 여부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기술공학교육에 치중되기 쉬운 대학 교육에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각종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 대학생들이 예상하는 4차 산업혁 명의 사회적 문제는 어떤 분야인지,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준비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기술공학교육에 치중되기 쉬운 대학 교육에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각종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 대학생들이 예상하는 4차 산업혁 명의 사회적 문제는 어떤 분야인지,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준비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사회적 문제의 인식에 성별, 전공별, 학년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 특히 사회적 문제의 인식에 성별, 전공별, 학년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로 첫째,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대학생들의 인지도는 어느 정도인가; 둘째, 대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셋째,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느낄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가; 넷째,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크게 느끼는 분야는 어떤 분야인가; 다섯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측되는 사회적 문제는 어떤 문제인가; 여섯째,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자료를 접해본 장소는 어느 곳인가?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에 관하여 학생 나름대로 준비하고 있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기술공학에 치중하기 쉬운 현재의 교육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각종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취지가 있다.
  • 4차 산업혁명과 대학생의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대학교육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4차 산업혁명과 대학생의 진로교육의 방향모색에 관한 연구가 있다[8][9].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교육에 중점을 둔 선행연구와 달리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예측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준비 여부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사회분야에 대한 논의는 과학 기술 분야 대비 활발하지 않은 상태이다.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측되는 사회적 문제를 인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키우는 것은 대학 교육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교육에 중점을 둔 선행연구와 달리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준비 여부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기술공학교육에 치중되기 쉬운 대학 교육에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각종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 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 대학생들이 예상하는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는 어떤 문제인지,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자신의 준비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사회적 문제의 인식이 성별, 전공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 대학생들이 예측하는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는 어떤 문제인지,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준비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사회적 문제의 인식에 성별, 전공별, 학년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 대학생들이 예상하는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는 어떤 문제인지,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자신의 준비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사회적 문제의 인식이 성별, 전공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8][9]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서울지역을 설문조사 지역으로 선정하고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연구의 취지를 직접 설명하고 설문 참여를 요청하는 대면설문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 대학생들이 예측하는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는 어떤 문제인지,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준비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를 찾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사회적 문제의 인식에 성별, 전공별, 학년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로 첫째,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대학생들의 인지도는 어느 정도인가; 둘째, 대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셋째,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느낄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가; 넷째,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크게 느끼는 분야는 어떤 분야인가; 다섯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예측되는 사회적 문제는 어떤 문제인가; 여섯째,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자료를 접해본 장소는 어느 곳인가?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에 관하여 학생 나름대로 준비하고 있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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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등의 기술로 모든 사물이 네트워킹되어 초연결되고 지능화되는 사회를 이루는 것이다[1][2]. 경제적 발전과 아울러 사회 모든 면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며 개개인의 삶에도 큰 변화가 예측된다[1].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도덕적 및 윤리적으로 필요한 노력은? 인공지능의 도덕성과 윤리성에 관한 우려가 커지며 사람과 로봇 사이에 적용되어야 하는 도덕적·윤리적 기준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5]. 인간과 인공지능과의 소통이 가능해지며 개인주의나 자의식에 대한 지나친 몰입을 유발할 수 있게 되어 사회적 협력이 가능한 인재가 더 요구되고 있으며[16][17] 인간과 인간 사이의 결속력이 약화되어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를 단단하게 유지하는 노력이 더 필요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8].
기술·공학에만 치중하는 관심과 교육의 문제점은? 과학기술이나 IT분야에 대한 과도한 집중으로 인하여 4차 산업혁명이 문과대, 경영대, 예술대 학생들의 전공과는 관련성이 적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기술·공학에만 치중하는 관심과 교육은 사회 전체적인 영향을 고려하였을 때 시대에 필요한 융합적인 인재를 키워내지 못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9]. 우리나라의 많은 대학들은 현재 대부분 단일 전공지식에 집중하고 있으며 취업률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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