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과 교육전이가 실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CS Education and Education Transition on Practical Resul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3, 2019년, pp.82 - 89  

최수호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에서 NCS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이 향상되고 취업과 실무에서 직무능력의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NCS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교육전이 및 산업현장에서 실무성과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모형을 "NCS 교육 ${\Rightarrow}$ 교육전이 ${\Rightarrow}$ 실무성과"로 구성하여 수도권에 있는 대학생 4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만일 NCS 교육이 취업과 실무에 필요하다면 대학을 비롯한 교육기관에서는 NCS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분석 결과 내적 일관성이 확보되었으며 타당성 검증에서 집중타당성판별타당성이 모두 확보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한 결과 본 연구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검증결과 연구가설의 표준화계수가 적정 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상호 연관성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son why NCS education is conducted in college is because students are expected to improve their skills through practical education. In addition, NCS education is expecte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job competence and competitive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ain the necessity of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NCS 교육은 교육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일 것이다.
  • 가설 2 : NCS 교육전이는 기업의 실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은 산업현장의 실무에서 필요한 지식⋅기술⋅소양 등을 국가가 산업별로 정리한 것이다. 산업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업무를 실행하는데 요구되는 기술⋅지식⋅태도 등의 역량을 국가가 체계적으로 표준화시킨 것이다.
대학에서 NCS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NCS는 기업에서 수요중심의 인력채용의 기준이 되며 대학을 비롯한 교육기관에서는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교수계획 및 교재 등을 개발한다. 대학에서 NCS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이 향상되고 나아가 취업과 실무에서 직무능력의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물류관련 NCS 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전이와 산업현장에서 실무성과에 도움이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NCS교육 연구에대해 물류관련 전공 대학생 3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가? 분석 결과 내적 일관성이 확보되었으며 타당성 검증 에서 집중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이 모두 확보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한 결과 본 연구모 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검증결과 연구가설 에서 표준화계수가 적정 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과 객관성이 확보되어 상호 연관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www.ncs.go.kr 

  2. D. G. Cho (2015), Study on the Real estate sector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Real Estate Focus, 80, 27-38. 

  3. K. I. Ko. (2015). A Critical analysis of NCS-based Curriculu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8), 69-82. 

  4. E. G. Park. et al. (2015),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0(4), 29-52. 

  5. J. M. Baek & Y. G. Park. (2012). A Study on the Ways of Promoting the Utilization of the NCS for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Management Conference announced, 2012(11), 45-62. 

  6. W. Y. Yoon. et al. (2015), A Research on NCS-Based Curriculum Development : In the Case of Department of Tax Accounting & Information. Tax Accounting Research, 44, 181-208. 

  7. S. G. Kwon & M. H. Oh. (2015). Study on the Learning Module Operating Status Based on N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18(2), 1-9. 

  8. H. J. Lee & Y. A. Cho. (2015). An Importance Analysis of NCS on Secretarial Job for Developing and Implementing Curriculum in Colleges. Secretarial Studies Journal, 24(2), 29-52. 

  9. D. J. Park. (2014). A Study on Priorities of the Key Competence of Port Logistics Enterprise using AHP Method.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0(1), 159-173. 

  10. A. J. Hong. et al. (2015). Needs analysis about NCS vocational competency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7), 227-246. 

  11. E. M. Na. (2016). Examination on Communicative Competency in the Basic Workplace Skills of NCS and Direction of Communication Education in Universities, Research on writing, 28, 93-122. 

  12. J. C. Kim. (2016). To enable this capability-oriented society implementation through the NCS advantage. HRD review, 19(1), 2-4. 

  13. A. J. Boo. (2015). Analysis of Manpower Demand in the Nail Art/Makeup Industry and Its Relationship with NCS Education an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9(5), 188-198. 

  14. D. I. Lee. (2015). Qualification system operating status and challenges based on NCS. HRD review, 18(5), 22-35. 

  15. B. W. Son. (2016). Comparing Analysis Study on NCS-based Selection Case Study. Journal of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16(1), 185-2016. 

  16. J. H. Oh. (2016). Aptitude is replaced with NCS evaluation, Interview also to standardize on a experience central system. Nara Economy, 27(5), 27-27. 

  17. H. R. Yoon. (2016). Corporate Employed Plan Using the NCS. HR Insight, 28(729), 20-23. 

  18. H. C. Lim. et al. (2015), Case Study on NCS-based Recrui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Services.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6(5), 219-236. 

  19. D. J. Park & H. D. Kim. (2012). A Study on Alternatives for Developing the Workers' Education Programme in the Port Logistics Field using a NCS Model.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8(2), 61-74. 

  20. W. G. Cho. (2016).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ies of Global Trade Manpower Based on NCS.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 commerce, 12(1), 171-190. 

  21. J. S. Kim & S. H. Park. (2016). Understanding and Utilization of NCS on International Trade Major in University Education. International commerce & law review, 69, 721-740. 

  22. E. Y. Lee. et al. (2011). A Study of the Effects of Training Factors on Transfer, Self-Efficacy and Job Performance. Tourism Management, 25(6), 275-294. 

  23. H. D. Kim. (2015). Mediating Effect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Training Based on NCS and Educational Transfer.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6), 1569-1592. 

  24. J. S. Jung. (2015). NCS using import and export management training courses for the impact on educational outcomes research in e-Trade period, The e-business studies, 16(4), 413-433. 

  25. M. K. KIM & I. G. Na (2012). The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on Firm Performa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Transfer.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4), 2047-2064. 

  26. E. J. Yeo. et al. (2015). Applying MOOC-Based Flipped Learning to Business Education :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Student Satisfaction. Korea business review, 19(4), 181-202. 

  27. J. H. Lee. et al. (2015),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with the job performance vocational basic skills of NC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and sociology, 5(3), 251-263. 

  28. Y. J. Joo & S. E. Han. (2015).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First Job Satisfaction of Young College Graduat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1), 193-212. 

  29. J. M. Lee & G. J. Lee. (2015). A Study on the Factors Associated with Students' Satisfaction with and Outcomes of Higher Educati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33(1), 105-127. 

  30. J. H. Bae. et al. (2015). Effect of satisfaction with the Curriculum and Educational environment on career decision Level among the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tourism studie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7(1), 367-387. 

  31. C. Y. Jung & I. G. Choi. (2001). Statistical Analysis using a SPSS WIN. Trade management consultant, Seoul. 

  32. J. C. Nunnally. (1978).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