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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관련변인 간의 관계 구조분석
A Structural Analysis on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Its Related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2, 2020년, pp.141 - 160  

신고운 (공동직장푸른들어린이집) ,  김정민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related to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teaching efficacy.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408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 studies. The students completed questionnaires ass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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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관련 변인들 간의 직접적 인과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육교사가 되기 전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현장에 나가야 하는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추후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높은 교사효능감을 가진 예비보육교사 양성을 통해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대부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임상실습을 위주로 연구(김명숙, 1993; 성미혜,2012; 이성은, 2001;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 2004; 조결자, 강현숙, 1984; 한정진, 2012)가 이루어져 왔다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를 밝혀보고자 한다.
  • 현직 교사 및 예비보육교사 대상의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과 관련되는 것으로 밝혀져 왔으나(박은주, 2010; 서선순, 2007; 유화, 2017; 주미정, 2009),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 간의 인과적 관계를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특히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시행된 연구(홍애순, 2017)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 보육교사로서 자질을 키워나가는 과정에서 긍정적 사회적 지지는 예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이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종속변인에 대한 각 독립변인의 직접적인 영향력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연구에서 간접효과는 연구자의 직접적인 관심 현상은 아니지만 변인들 간의 직접효과의 범위를 넘어선 새로운 현상이기에 간접효과에 대한 논리적 추론을 제시하고 논의할 수 있다(문수백, 2009).
  • 이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관련 변인으로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보육실습만족도를 선정한 후 각각의 변인들이 예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이에 대해 논의 해보면 다음과 같다.
  • 실제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에 따르면,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 간의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김용숙, 전연주, 박지영, 2013; 서진선, 2017; 하정희, 김유정, 2017), 예비보육교사의 경우에도 높은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자기 인식을 가진 경우 교사로서의 능력에 대한 신념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진희, 2015). 이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예비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으며, 이에 이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이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결과는 예비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종합해보면, 위의 선행연구 결과를 통해 예비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자아존중감 및 보육실습만족도와 관련될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으며, 이에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가 자아존중감 및 보육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함께 규명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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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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