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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현실(MR)기반 스토리텔링형 융합 코딩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ixed Reality (MR) Based Storytelling Convergence Cod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5 no.2, 2019년, pp.27 - 32  

이병권 (동국대학교 융합교육원) ,  정두용 (한국영상대학교 광고영상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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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18년 초중고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 과정 도입에 따른 교육 솔루션이 대두되고 단순 코딩이 아닌 소프트웨어 교육에 필요한 디지털 콘텐츠 필요성이 요구된다. 또한, 현재 코딩교육의 경우 대상이 초중고생으로 흥미 유발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혼합현실(Mixed Reality)을 적용한 상호 대화형(UX/UI)기능을 포함해 및 코딩 교육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주입식 교육이 아닌 스토리텔링 코딩을 적용한 논리적 사고를 배양할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 연구결과로 초.중.고 누구나 쉽게 혼합현실(MR) 기술을 이용한 기존의 주입식 교육 방식을 벗어난 논리적 사고방식의 교육 제시했고, 학원 및 학교에서 진행하는 방식의 문제점인 주입식 코딩교육을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troduction of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oftware education essential courses in 2018, the emergence of educational solutions, and the need for digital content for software education rather than simple coding. In addition, in the case of current coding education, it is necessar...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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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혼합현실을 적용을 위한 자율형 모듈과 연동을 통하여 기존 시장에 출시된 제품과의 혼합현실(MR) 모듈 연동 했다. 또한, 표준화 제품에 대한 표준화 혼합현실 인터페스를 펌웨어 및 MR 표준 OpenAPI 활용한 신뢰성을 높이도록 개발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스토리텔링코딩이 논리적 사고 과정을 포함한 혼합현실 기술을 적용해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코딩 교육이 되도록 방법을 제안했다. 이로써, 재미와 흥미 유발하도록 실시계와 연동 솔루션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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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 기반의 논리코딩의 장점은? 스토리텔링 기반의 논리코딩은 초.중.고 학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UI/UX 기반의 반응형 개발으로 사용자가 만든 코드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제공하여 재활용 가능 제공한다.
주입식 교육 및 외국 교육솔루션의 문제점은? 하지만, 현재의 교육과정은 대학교육의 일부를 채용해 주입식 교육 및 외국 교육솔루션(스크래치)등을 도입해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1]. 또한 이러한 교육은 문제점은 접근성과 직관성에서 떨어져서 이해가 부족한 학생 입장 에서 정보전달력 떨어진다. 2018년부터 중,고교 교과과정에 SW 교과가 필수적으로 도입되며 2019년부터는 초등학교 교과에서도 SW 교과가 필수적으로 도입됐다.
MR 기술이란? MR 기술은 VR(Virtual Reality)과 AR(Augmented Reality) 기술의 융합이며, 또는 기존의 VR 기술들에 추가적인 경험을 접목시키는 기술로 정의된다. 또한 표시 기술로 디스플레이 장치에 출력될 콘텐츠 제작 기술과 MR 시스템 기술[6][7], MR 모션 플랫폼 기술 그리고 사용자의 오감에 의한 동작 인식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랙션 기술[8][9], MR 콘텐츠와 사용자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네트워크 등도 중요한 세부 기술에 해당한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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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CRATCH, "https://scratch.mit.edu/about" SCRACH Site 

  2. T.H.Kim, B.S.Kim and J.H.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TEAM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the Sensor-Based Scratch Programming" ,Joumal&Article Management System, 2014. 

  3. H.B.Cho,"Study on mathematics gifted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for improving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ndong National University. 2016. 

  4. H.I.Kim, B.Y.Choi, Y.M.Ko, and Lee, "A Study on Competency Model and Educational Needs of Secondary Information Teachers". Cheju National University Good Computer Education Research Center. 2016. 

  5. M.Y.Ryu and S.K.Han,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W Education". Joumal&Article Management System, Vol.19, No.1, pp.11-19, 2016. 

  6. Samsung Electronics, "Do you know the state-of-the-art and the" imagination "technology and mixed reality?, SAMSUNG Newsroom, 2017. 

  7. J.M.Park. "Implement authoring environment for extended interation in a hololens based mixed reality environment", Hose Univ. Master 2018. 

  8. S.H.Kim "A Study on the Design Direction of Virtual Realit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undamental Sculpture Studies, Vol6, pp.79-90, 2017. 

  9. H.N.Moon, H.I.Cho and Y.M.Han "Mixed Reality Technology Trends and Future Prospects", The J 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3, No.3, pp.21-25, 2017. 

  10. H.J.Cho, "What's a mixed reality that has evolved over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JoongAng Ilbo, news.jons.com, 2018. 

  11. J.H.Kim, "The Effect of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to Improve the Convergence Capability of Secondary Mathematics-Science Gifted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Vo.19, No.2, pp.87-98. 2016. 

  12. Y.M.Kim, T.H.Kim and J.H..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of Robot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Girl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9, No.1, pp.31-44, 2015. 

  13. Y.W.Kim, "The Effects of Physical Computing Based Software Applications Using Arduino on Logic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Vol.12, No.2, pp.47-72. 2016. 

  14. P.J.Song, "A Study on VR Curriculum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ol.2, No.4, pp.21-25, 2016. 

  15. H.T.Yang, "A Study on Health Check Solution using Indoor Air Purifier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ol.3, No.1, pp.25-3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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