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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1, 2011년, pp.97 - 102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서효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구스타보 텔레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Learning system on virtual environment gives the immersive feeling that lacks in existing E-Learning system, excites user's interest, and offers dangerous and expensive education contents. In this paper, we classified the learning categories into four classes: realtime lecture, anytime study, pra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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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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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환경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가상 환경(Virtual Reality)이란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인위적으로 창조한 세계에 몰입됨으로써 자신이 바로 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 |
기존 온라인 강의 시스템은 어떤 점이 부족한가? | 기존의 온라인 강의 시스템은 시청각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교육자가 온라인 강의 시스템에 접속하여 이미 구성되어있는 교육 컨텐츠에 수동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참여 부분이 부족하고, 몰입감이 떨어질 수 있으며, 교육자와 학습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나, 학습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 상호교류가 부족한 면이 있다. 또한 학습에 있어 흥미를 유발시킨다던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이 부족하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는 기술로써 혼합 현실(Mixed Reality) 기반 가상 환경에서의 온라인 강의 시스템의 개발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1]. | |
Entropia Universe를 가상 교육 시스템으로 활용하기에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가? | 이 서비스에서도 가상 환경 내에서 이 안에서 사용되는 실제 달러와 환전이 가능한 화폐가 있고, 실제 상거래가 일어나고 있다. 등록 자체는 무료이나 아이템들, 오브젝트들을 모두 구매해야한다는 문제가 있으며, 특히 윈도우에서만 동작을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용량이 너무 커 설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자체가 게임으로서의 성격이 매우 강하고, 실제 게임으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에 대한 목적으로서 부적합 하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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