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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2, 2019년, pp.3 - 15
This study analyzed the evaluations of instructors and experts on flipped learning-based engineering in order to suggest improvement strategies.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8 engineering courses which participated in the flipped learning course development project of C university from 2017-2018.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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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 수업이란? |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대학들이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인재상의 변화, 학습자의 변화, 학습 환경의 변화 등에 부응하여 전통적인 방식의 교수-학습 체제를 개선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Flipped Classroom 또는 Flipped Learning, 이하 플립러닝)을 통해 대학교육의 질적 개선을 꾀하고자 하고 있다. 플립러닝 수업은 기존의 교실수업에서 일어나던 내용전달 위주의 학습이 개별화된 학습공간에서 일어나도록 하고, 교실수업은 학생들이 개념을 적용하고 학습과제에 창의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수업공간을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학습 환경으로 바꾸고자 하는 시도이다(Bergmann & Sams, 2012; 임정훈, 2016; 김남익 외, 2014). 이러한 플립러닝은 교수자의 일방적인 강의 전달과 학습자의 수동적인 참여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다(이희숙, 강신천 외, 2015). | |
교수자와 평가자가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플립러닝 기반의 수업에서 사전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사전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한 관점은 교수자와 전문가 간에 다소 다르게 나타났는데 교수자가 학생들의 사전학습에 대한 부담,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을 주요 이유로 보았다면, 전문가는 사전학습을 촉진하는 교수전략의 부재를 그 이유로 보았다. 교수자와 평가자 간에 공통적으로 제시된 의견 중에 하나는 교수자 중심의 수업 운영이었다. 교수자는 스스로 강의 중심 수업을 운영하였다고 평가하였으며, 이에 더해 전문가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적용한 경우에도 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이 미흡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예컨대, 학생들의 질의응답이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수전략이 다소 미흡하다는 것이었다. 학습자 중심 수업에 적절하지 않은 수강생 규모, 강의실 환경도 교수자와 평가자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이 밖에 교수자는 교수자 자신과 학습자의 플립러닝 이해도 및 준비도 부족을 주요 의견으로 제시하였으며, 평가자는 사전, 강의실, 사후 학습 등 온라인학습시스템과 강의실 수업이 자연스럽게 연계되지 않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 |
플립러닝이 주목받는 이유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 또한 최근 플립러닝이 주목받는 이유 중의 하나는 웹기반 컴퓨터,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편화, 온라인 강의 제작 기술과 평가 시스템 활용의 용이성, 강의 공개 서비스(Open Course Ware, OCW),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 공개교육자원(Open Educational Resources, OER)의 확대로 인해 활용이 편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박태정, 차현진, 2015). 이러한 테크놀로지의 확산으로 인해 온,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수업 형태인 플립러닝과 같은 새로운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쉽게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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