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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굴곡도를 고려한 시내버스 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Improvement of Bus Route System Considering Route Curvatur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1, 2019년, pp.93 - 103  

박민철 (브이엔지니어링)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성대 (광주광역시청 교통건설국 교통정책과) ,  오석진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대도시에서는 공간구조 및 통행패턴의 변화, 신규개발에 따른 공급부족 등의 이유로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단행하고 있지만 노선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평가지표의 정립이 명확하지 않거나 있더라도 합리적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여 시내버스 노선개편시 개선방향 설정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평가지표들에 대해 고찰을 실시하고 이중 문제가 있는 지표들은 추가적으로 검토하였다. 특히, 굴곡도는 노선체계 평가시 매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어 왔지만 기존의 기종점 기반 굴곡도는 개별이용자들의 통행특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어 본 연구에서 정류소 기반 개별이용자 O/D를 고려한 굴곡도 지표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의 시내버스 노선망을 설정하고 기종점 기반 굴곡도와 정류소 기반 개별이용자 O/D를 고려한 굴곡도를 산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정류소 기반의 개별이용자 O/D를 고려한 굴곡도를 통해 시내버스 노선체계 평가시 보다 효율적이며 실질적인 분석과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광주광역시뿐만 아니라 향후 타지자체에서 수행하는 시내버스 노선개편시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etropolitan cities have been reorganizing the routes of the city buses periodically due to changes in the spatial structure and traffic pattern and the lack of supply due to new developments. However, there is a lack of system to comprehensively evaluate the routes. Even if the evaluation index ...

주제어

표/그림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는 시내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개인교통은 승용차를 지칭하고, 대중교통은 시내버스와 도시철도로 양분된다.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는 시내버스는 도시철도와 같은 막대한 재원과 시간을 소요하지 않고 효율적인 개편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러 대도시에서 공간구조 및 통행패턴의 변화, 신규개발에 따른 공급부족지역 발생 등의 이유로 주기적으로 시내버스의 노선개편을 단행하고 있지만 노선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노선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계가 미흡하여 발생하고 있는 문제는? 대도시에서는 공간구조 및 통행패턴의 변화, 신규개발에 따른 공급부족 등의 이유로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단행하고 있지만 노선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평가지표의 정립이 명확하지 않거나 있더라도 합리적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여 시내버스 노선개편시 개선방향 설정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평가지표들에 대해 고찰을 실시하고 이중 문제가 있는 지표들은 추가적으로 검토하였다.
개인교통과 대중교통은 일반적으로 무엇인가? 도시 내 교통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수단은 크게 개인교통과 대중교통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개인교통은 승용차를 지칭하고, 대중교통은 시내버스와 도시철도로 양분된다.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는 시내버스는 도시철도와 같은 막대한 재원과 시간을 소요하지 않고 효율적인 개편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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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D. W. (2000). "Study on developing and unifying method of urban bus transit evaluation index."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107, No.2, pp.93-104. 

  2. Kim, K. H. (2017). A study on optimal allocation of bus routes for multi bus stop,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3. Ko, S. Y. (1999)."A study on the efficiency of bus routing."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Myongji University, Vol.18, pp.187-192 

  4. Lee, Y. H. (1998). A study on evaluation criteria and methods for reorganizing bus routes, M.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5. Yang, S. G. (2009). Development of accessibility and equity indicators for evaluation of city bus route system _ focused on daejeon metropolitan city, M.S. Mokwo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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