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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면대면 강의실 환경에서 전자교과서를 이용한 기초 통계학 수업
Introductory statistics class using e-textbook in face-to-face classroom environment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2 no.5, 2019년, pp.683 - 692  

최숙희 (우석대학교 심리학과) ,  한경수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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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기술의 도움 없이 통계를 가르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기 어렵다. 기술의 발전은 기초 통계학을 가르치는 방식과 교과서의 형태를 바꾸고 있다. 거의 모든 학생들이 항상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통계학 교과서를 디지털 형태로 제공한다면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은 학생들이 강의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수업시간에 질의응답에 사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은 면대면 강의실에서 전자교과서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향후 전자교과서의 연구 방향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hard to imagine teaching statistics without the help of technology. Technology is changing the way in which the content of introductory statistics is taught and the forms of textbook used. Almost all students carry mobile devices all the time that allows them to learn anytime and anywhere if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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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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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시스템은 수업에 필요한 기능들(출석, 강의내용, 질의응답, 과제 제출/평가, 데이터 수집, 설문조사, 모의실험 등)을 통합하여 제공하므로 별도의 LMS가 필요하지 않다. 본 논문은 2019년 1학기 면대면 강의실에서 개설된 교양 통계학 강좌에서 전자교과서를 사용하면서 얻은 데이터를 분석한 것이다. 교수용 컴퓨터, 프로젝터, 대형 스크린이 갖추어진 일반 강의실에서 수강생 60여명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모바일 기기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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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교과서의 형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Gu 등 (2015)은 전자교과서의 형식을 3 종류로 구분하였는데 그것은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reading software-based), 장치 기반(device-based), 웹 기반(web-based)이다.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PDF 뷰어이고, 장치 기반은 아마존의 킨들 같은 읽기 전용 하드웨어가 대표적이다.
스마트폰의 특징은? 2010년 무렵부터 보편화되기 시작한 스마트폰은 2019년 현재 모든 대학생이 수업 시간은 물론 일상 생활 동안에 항상 가지고 다니는 필수품이 되었다. 기초 통계학을 수강하는 학생 60명이 평균 50만원인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자.
웹 기반의 통계학 전자교과서가 바람직한 형식이 될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는?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PDF 뷰어이고, 장치 기반은 아마존의 킨들 같은 읽기 전용 하드웨어가 대표적이다. 종이로 만들어진 기초 통계학 교재는 쉽게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전자책은 모의실험, 질의응답, 과제 피드백 등 학습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과 분리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앞으로의 통계학 전자교과서의 바람직한 형식은 웹 기반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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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etinkaya-Rundel, M., Diez, D. M., and Barr, C. D. (2013). OpenIntro statistics: an open-source textbook,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7, (3). 

  3. Chance, B., Ben-Zvi, D., Garfield, J., and Medina, E. (2007). The role of technology in improving student learning of statistics,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1, (1). 

  4. Chance, B., Wong, J., and Tintle, N. (2016). Student performance in curricula centered on simulation-based inference: a preliminary report,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24, 114-126. 

  5. Christopherson, K. M. (2018). Going Mobile in the College Classroom. In R. J. Harnish, K. R. Bridges, D. N. Sattler, M. L. Signorella, & M. Munson (Eds). The Use of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Retrieved from the Society for the Teaching of Psychology. 

  6. Cobb, G. W. (2007). The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 a ptolemaic curriculum?,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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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oore, D. S. (1997). New pedagogy and new content: the case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5, 123-165. 

  10. Rossman, A. and Chance, B. (2013). Comment: focusing on learning,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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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ymanzik, J. and Vukasinovic, N. (2006). Teaching an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 with CyperStats, an electronic textbook,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4, Article 3. 

  13. Tintle, N., Chance, B., Cobb, G., Rossman, A., Roy, S., Swanson, T., and VanderStoep, J. (2016). Introduction to Statistical Investigations, Wiley, New Jersey. 

  14. West, W. (2013). Textbooks 2.0,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7, (3). 

  15. Zieffler, A., Isaak, R., and Garfield, J. (2013). The course as textbook: a symbiotic relationship in the introductory statistics class, Technology Innovations in Statistics Education,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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