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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2 no.5, 2019년, pp.683 - 692
최숙희 (우석대학교 심리학과) , 한경수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It is hard to imagine teaching statistics without the help of technology. Technology is changing the way in which the content of introductory statistics is taught and the forms of textbook used. Almost all students carry mobile devices all the time that allows them to learn anytime and anywhere if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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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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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교과서의 형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Gu 등 (2015)은 전자교과서의 형식을 3 종류로 구분하였는데 그것은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reading software-based), 장치 기반(device-based), 웹 기반(web-based)이다.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PDF 뷰어이고, 장치 기반은 아마존의 킨들 같은 읽기 전용 하드웨어가 대표적이다. | |
스마트폰의 특징은? | 2010년 무렵부터 보편화되기 시작한 스마트폰은 2019년 현재 모든 대학생이 수업 시간은 물론 일상 생활 동안에 항상 가지고 다니는 필수품이 되었다. 기초 통계학을 수강하는 학생 60명이 평균 50만원인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자. | |
웹 기반의 통계학 전자교과서가 바람직한 형식이 될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는? | 읽기 소프트웨어 기반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PDF 뷰어이고, 장치 기반은 아마존의 킨들 같은 읽기 전용 하드웨어가 대표적이다. 종이로 만들어진 기초 통계학 교재는 쉽게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전자책은 모의실험, 질의응답, 과제 피드백 등 학습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과 분리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앞으로의 통계학 전자교과서의 바람직한 형식은 웹 기반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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