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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보건교육 기관의 운영에 따른 교육 만족도 조사결과 사례 보고
Case Report on the Survey Results of Educational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Operation of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Training Institute 원문보기

한국산업보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v.29 no.4, 2019년, pp.603 - 609  

김현영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교육원) ,  허미진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교육원) ,  신인재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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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This case report aims to contribute to the enhancement of training quality for occupational accident prevention by conducting surveys on customers' satisfaction with the training course management by the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Training Institute (OSHTI) of KOSHA. Methods: Surve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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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과정은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법정교육, 전문화교육, 이러닝교육, 직무교육 등이 있으며, 각 교육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교육 신청, 진행, 고객만족도, 사후관리 등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 불편의 최소화를 위해 교육생의 상담 및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센터는 집체 교육, 인터넷 교육, 교육과정 절차, 관련 법령 등에 대한 안내 및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비, 숙박비 등에 대한 민원처리와 생활관 (숙박시설) 및 편의시설에 대한 불편사항 및 교육수강 관련의 각종 문의사항에 대해 상담 및 신속한 응대를 통하여 교육생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 이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하며, 더욱 고품질의 산업안전보건교육 기관으로의 효율적 운영과 활성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과거에는 교육 기관의 단순 업무 지원을 위한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고객과의 소통을 통한 문제점을 조기에 발굴하고 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종합적 전략 창구 역할을 수행하며, 기관의 발전을 포함 교육내용의 충실성과 교육효과에 이르기까지 매우 밀접하게 기여하고 있다. 본 사례 보고서에서는 산업안전보건교육원이 운영하고 있는 고객센터의 업무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하였다. 본 교육원 및 고객센터는 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안전보건 직무 능력 향상과 직업병 및 중대 산업재해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안전보건 분야의 교육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 산업재해 및 노동자 건강장해 예방의 일환으로 안전 보건교육 분야에 대한 법정교육, 전문화교육, 직무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산업안전보건교육기관의 운영에 있어 교육관련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기관의 운영 효율화 및고객만족도의 향상을 위하여 실시되었다. 그 결과 전화상담 응대는 70,820건으로 전년(2017년) 대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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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현장에서 재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 실현되기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본 교육원 및 고객센터는 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노동 자들의 안전보건 직무 능력 향상과 직업병 및 중대 산업재해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안전보건 분야의 교육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재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안전보건 예방 활동이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나 일부에서는 안전보건업무는 기업의 직접적인 이익창출과 가시적인 성과에 연동 되지 않는다는 사고로 하여 안전 보건 분야를 소홀이 하거나 교육을 포함 적절한 예방 활동들이 충분이 이루 어지지 않아 작은 사고에서부터 중대 사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 요소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정부에서 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그 일환의 하나로 안전보건공단 교육원에서는 최근 크게 문제시 되고 있는 사망사고의 주요인인 추락, 충돌, 협착, 질식재해를 비롯한 다양한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Shin, 2017) 교육생의 교육 만족도의 향상을 위해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저자는 안전에 대한 인식과 안전보건의 지식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산업현장에서의 산업재해 및 노동자 건강장해 발생 원인에는 여러 원인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물적, 인적, 관리적 요인으로 크게 구분되고 있으며 이의 예방을 위해서는 특히 위험설비와 유해물질, 그리고 취급 및 관리 하는 사람에 크게 기인된다. 따라서 취급자의 안전에 대한 인식과 안전보건의 지식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산업재해 및 건강장해 발생의 원인에서도 인적 요인이 주요인자로 나타나고 있다. 2017년도 고용부의 재해조사 통계자료(MOEL, 2017)에 의하면 사고의 원인분석에서도 물적 요인 보다 인적요인, 즉 교육적 요인이 매우 높게(35% 수준) 나타나고 있어 산업재해 예방에 안전보건교육은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주고 있다.
공공기관에서는 고객센터의 업무의 가치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고객센터의 업무는 매우 단순하게 보이지만, 교육을 받고자 하는 고객과 초기에 접속되는 의사소통의 첫 창구라는 기능을 갖고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공공기관에서도 민원 인의 서비스 품질향상에 매우 주력하고 있으며, 고객만 족도 결과는 평가와 직결되기에 최근에는 정부 고객만 족도 평가방법이 다양하게 개발 활용되고 있으며, 공공 부문과 민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중요시 되고 있다 (Jung et al., 2010; Lee & Le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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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ng JH, Lee SY. Call Speech Emotion Recognition for Emotion based Services 2014;41(3):208-213 

  2. Jeon Mi Kyoung, Hong Sung Man, Park Beom, An Education Model Improvement of the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for Survey of Safety Education Actual Condition,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2003;2003(1):1-13 

  3. Jung KJ. The Present and Future and Policy of Customer Service Center Industry, Korea Customercenter Information Research Center, The journal of Call center technic management 2007;13:12-15 

  4. Jung YS, Ki JH, Kim JT, Kim TJ, Choi YS. Parametic calculation and Management Solution for activation of information sharing and use of administrative information, MOIS, 2010 

  5. Kang SH, Jang EA, Bang SW et al. A study on validity of accreditation evaluation for Korean Teachers'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the efficiency of Korean teacher qualification system,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 pp. 01-41, 2007 

  6. Kim SY. A research and evaluation of teaching practicum program in secondary schools teacher training, 2018;31(4):831-863 

  7. Lee CH. A study on satisfaction improvement of Public Organizations Customer-interaction service, Koreatech, 2008 

  8. Lee IJ, Lee SK. A study on Effective experiential education management plan provided by children activities education institutes,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3 

  9.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MOEL), Statistical Analysis of Industrial Accidents. 2017. [serial online] [Accessed 1 Aug 2019], Available from: http://www.kosha.or.kr/kosha/data/industrialAccidentStatus.do 

  10. Seo HY, Choi SJ, Key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and Their Effects on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Context of Call Cent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3;26(7):1729-1752 

  11. Shin SM. A study on Enhancing Field Operability of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education. OSHRI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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