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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193 - 209
이보순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 박기홍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consumers' recognition and shopping motives for local food on purchase behaviors.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to 350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d in purchasing local food in Wanju from May 21 to May 30, 2014. The results w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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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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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푸드 확산을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가? |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로컬푸드 확산을 통해 지역사회의 유지 발전과 농민들의 안정적 생활이라는 경제적 효과와 지역 내의 관계 복원,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관계 축소, 신뢰 구축 등의 사회적 효과뿐만 아니라, 생태적 외부자원에 대한 의존감소 등의 확산을 가져온다는 점(Yoon BS 2009)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간 유통, 가격, 제품의질,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공급망을 해결하려는 새로운 시도이다. 지금까지의 로컬푸드는 주로 농민 시장, CSA(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 공동체지원농업), 학교급식 등 비정기성을 지닌 상설시장이나 직거래 형태의 거래가 제한적으로 시도되어 왔다. | |
로컬푸드란? | 로컬푸드란 일반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적정가격을 보장하면서도 최대한 지속 가능한 농업생산방법을 사용하여 일정지역에서 생산․가공되는 것으로 직거래나 공급체인의 단축을 통해서 지역주민에게 유통되는 식품으로 정의된다 (Trobe HL 2002). 유럽에서 시작된 로컬푸드는 남유럽과 북유럽이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다. | |
로컬푸드에 대한 남유럽과 북유럽이 서로 다른 시각은 무엇인가? | 유럽에서 시작된 로컬푸드는 남유럽과 북유럽이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다. 남유럽인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의 와인․ 커피․차 생산 용어에서 유래된 단어로 특정 지방, 또는 더 작은 지역의 토양이나 기후 등이 농산물의 특유한 질을 구분해 준다는 뜻(Barham E 2003)의 “Terroir 또는 노하우(Know-how)”라는 개념을 로컬푸드의 한 부분으로 농산품의 지리적인 양상․문화․토양․기후․인간과의 깊은 관계에 근본을 두고 전해져 왔다. 반면 북유럽의 생산자들은 지리적 여건이나 거리에 초점을 맞추어 생산방법의 지속가능성, 원산지 규명가능성, 동물복지, 건강과 안전의 시각에서 접근하였다 (Hong KW 등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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