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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과 쇼핑동기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완주로컬푸드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nsumers' Recognition and Shopping Motives for Local Food on Purchase Behaviors : Focusing on Wanju Local Food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193 - 209  

이보순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  박기홍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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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과 쇼핑동기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완주로컬푸드 직매장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350명을 대상으로 2014년 5월 21일부터 30일까지 설문조사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재구매의도는 인지적 관점, 지역적 관점, 위생적 관점, 공익적 관점이 정(+)의 영향을 미치며(p<0.05), 추천의도는 인지적 관점, 위생적 관점이 정(+)의 영향을 미치고(p<0.01), 선호도는 인지적 관점, 생태적 관점, 지역적 관점, 위생적 관점, 공익적 관점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p<0.05). 둘째, 로컬푸드의 쇼핑동기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재구매의도는 편리적 동기, 경제적 동기가 정(+)의 영향을 미치며(p<0.001), 쾌락적 동기는 재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p<0.001), 추천의도는 편리적 동기, 경제적 동기가 정(+)의 영향을 미쳤다(p<0.01). 또한 쾌락적 동기는 추천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p<0.001), 선호도는 편리적 동기, 경제적 동기가 정(+)의 영향을 미쳤다(p<0.001). 즉, 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과 쇼핑동기가 구매행동에 긍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consumers' recognition and shopping motives for local food on purchase behaviors.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to 350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d in purchasing local food in Wanju from May 21 to May 30, 2014. The results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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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 요인을 Oliver RL · DeSarbo WS (1988)과 국내 Jung IK 등 (2012)의 이론적 준거를 바탕으로 인지적, 생태적, 지역적, 위생적, 공익적 관점과 쇼핑동기에 따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보고 이를 반영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완주로컬푸드 생산제품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이들 제품의 쇼핑동기가 구매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그 속성을 파악하여 지역사업 모델개발과 확장에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완주지역 로컬푸드 생산제품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이들 제품의 쇼핑동기가 구매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그 속성을 파악하여 지역사업 모델개발과 확장에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 이처럼 소비자행동의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주장되고 있으나 각각의 견해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즉, 소비자 구매 행동은 개인 또는 집단(가족 포함)이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상호관련과 환경적 요인의 제약 하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심리과정과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재화나 서비스를 접근 · 구매 · 사용하고 이에 따른 경험을 통해 나타내 보이는 일련의 행동과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Zaltman G · Wallendorf M (1983)이 분류한 기준에 의거 구매행동을 제품과 서비스의 탐색을 통해 구매 사용 후 재구매의도와 타인에게의 추천의도 및 사용 제품의 선호도로 보고 이를 채택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은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은 추천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로컬푸드의 소비자 인식은 선호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쇼핑동기는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쇼핑동기는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쇼핑동기는 추천의도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쇼핑동기는 선호도에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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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컬푸드 확산을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로컬푸드 확산을 통해 지역사회의 유지 발전과 농민들의 안정적 생활이라는 경제적 효과와 지역 내의 관계 복원,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관계 축소, 신뢰 구축 등의 사회적 효과뿐만 아니라, 생태적 외부자원에 대한 의존감소 등의 확산을 가져온다는 점(Yoon BS 2009)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간 유통, 가격, 제품의질,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공급망을 해결하려는 새로운 시도이다. 지금까지의 로컬푸드는 주로 농민 시장, CSA(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 공동체지원농업), 학교급식 등 비정기성을 지닌 상설시장이나 직거래 형태의 거래가 제한적으로 시도되어 왔다.
로컬푸드란? 로컬푸드란 일반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적정가격을 보장하면서도 최대한 지속 가능한 농업생산방법을 사용하여 일정지역에서 생산․가공되는 것으로 직거래나 공급체인의 단축을 통해서 지역주민에게 유통되는 식품으로 정의된다 (Trobe HL 2002). 유럽에서 시작된 로컬푸드는 남유럽과 북유럽이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다.
로컬푸드에 대한 남유럽과 북유럽이 서로 다른 시각은 무엇인가? 유럽에서 시작된 로컬푸드는 남유럽과 북유럽이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다. 남유럽인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의 와인․ 커피․차 생산 용어에서 유래된 단어로 특정 지방, 또는 더 작은 지역의 토양이나 기후 등이 농산물의 특유한 질을 구분해 준다는 뜻(Barham E 2003)의 “Terroir 또는 노하우(Know-how)”라는 개념을 로컬푸드의 한 부분으로 농산품의 지리적인 양상․문화․토양․기후․인간과의 깊은 관계에 근본을 두고 전해져 왔다. 반면 북유럽의 생산자들은 지리적 여건이나 거리에 초점을 맞추어 생산방법의 지속가능성, 원산지 규명가능성, 동물복지, 건강과 안전의 시각에서 접근하였다 (Hong KW 등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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