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베디드 군집 시스템의 상호작용 기반 간접적 군집 구성 제어
Indirect Configuration Control of Embedded Swarm System Based on Human-Swarm Interaction 원문보기

대한임베디드공학회논문지 = IEMEK Journal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v.14 no.1, 2019년, pp.19 - 24  

변희정 (Dept. of ICT, Suw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bedded swarm systems consist of a large number of robots that use local control laws based on spatial information nearby environment and adjacent robots.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scheme for indirect swarm configuration in swarm interaction system to adapt the swarm operation according to th...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게다가 새롭게 나타나는 군집 행동의 국지성과 예측불가능성이 군집 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로봇 배치 후 군집의 실시간 제어는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 중에 하나로 남아 있다. 본 논문은 관리자로부터 직접 변수를 전달받는 것보다 자율 알고리즘에 의한 간접적인 군집 구성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군집 관리자로부터 구성 입력치를 전달하는 하나의 제어 루프와는 별개로 또 다른 중요한 문제는 로봇 군집의 상태를 관리자에게 피드백하고 예측하는 것이다.
  • 본 논문은 인간과의 상호작용 기반 간접적 로봇 군집 구성 제어 방법을 제안하였다. 사용자는 단일로봇에 제어 입력치를 전송하고 나머지 임베디드로봇들은 각자의 로컬한 제어법칙에 따라 이웃끼리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구성 환경을 전달한다.
  • 또한 군집 관리자로부터 구성 입력치를 전달하는 하나의 제어 루프와는 별개로 또 다른 중요한 문제는 로봇 군집의 상태를 관리자에게 피드백하고 예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본 논문은 인간 관리자가 사용자 명령과 제어 입력치에 대한 반응으로 군집 상태를 관찰할 수 있는 기능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리더 기반 간접적 로봇 군집 구성을 통해 분산된 방식으로 군집시스템 변수를 간접적으로 설정하게 된다.

가설 설정

  • 는 로봇 i 의 안정 상태이다. 기대하는 군집 구성 집합 u(t)는u(t) ≃ u 같은 불연속 상수로 가정한다. (2)로부터 xi의 안정된 상태는 xis로 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 군집 행동의 이점은? 군집 임베디드 시스템은 간단한 제어 법칙을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조정하는 많은 임베디드 로봇들로 구성된다. 로봇 군집 행동은 집합적이고, 확장·축소가 가능하며, 개별 로봇의 실패에도 강인함을 고려할 때 로봇 군집 시스템은 환경 개발, 대규모 탐사 및 구조, 보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과제들에 유용하다 [1, 2].
리더 기반 군집 제어란? 그러나 많은 수의 로봇을 가진 군집 시스템은 관리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없다. 이러한 대규모 임베디드 군집을 제어하기 위해 리더 기반 군집 제어가 제안되었고 이는 관리자가 리더를 선정하여 직접 제어하고 나머지 로봇들은 리더와 나머지 군집 로봇의 상호작용을 통해 또한 로컬한 제어법칙에 근거하여 군집 행동을 제어하게 된다 [12-16]. Walker [12, 13]등은 두 가지의 리더 기반 정보 전달 방식을 제안하고 비교하였다.
군집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4가지 제어 유형은? [4]에서 군집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4가지 제어 유형을 제시하였다. 즉, 바람직한 군집 행동을 실행하는 알고리즘 사이의 변경, 군집 제어 알고리즘 변수의 변경, 간접 군집 제어, 선정된 군집 리더를 통한 제어 등이다. 브로드캐스팅 (broadcasting)은 일반적으로 관리자가 명령이나 변경된 변수를 전체 임베디드 군집 시스템에 보내는 데 사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 Kolling, P. Walker, N. Chakraborty, K. Sycara, and M. Lewis, “Human Interaction with Robot Swarms: a Survey,” Jounal of IEEE Transaction on Human-Machine Systems, Vol. 46, No. 1, pp. 9-26, 2016. 

  2. J. Jana, K. Thomas, M. Benedikt, "Multi-agent Systems for Decentralized Control and Adaptive Interaction Between Humans and Machines for Industrial Environments,"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System Engineering and Technology, pp. 95-100, 2017. 

  3. J. C. Barca, Y. A. Sekercioglu, “Swarm Robotics Reviewed,” Journal of Robotica, Vol. 31, No. 3, pp. 345-359, 2013. 

  4. M. Brambilla, E. Ferrante, M. Birattari, M. Dorigo, "Swarm Robotics: a Review from the Swarm Engineering Perspective," Journal of Swarm Intelligence Vol. 7, No. 1, pp. 1-41, 2013. 

  5. Y. Tan, Z. Y. Zheng, “Research Advance in Swarm Robotics,” Journal of Defence Technology, Vol. 9, No. 1, pp. 18-39, 2013. 

  6. A. Kolling, P. Walker, N. Chakraborty, K. Sycara, M. Lewis, “Human Interaction with Robot Swarms: a Survey,” Jounal of IEEE Transaction on Human-Machine Systems, Vol. 46, No. 1, pp. 9-26, 2016. 

  7. M. Lewis, “Human Interaction with Multiple Remote Robots,” Journal of Reviews of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Vol. 9, No. 1, pp. 131-174, 2013. 

  8. S. Kerman, D. Brown, M. Goodrich, "Supporting Human Interaction with Robust Robot Swarm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Resilient Control Systems, pp. 197-202. 2011. 

  9. J.-P. de la Croix, M. Egerstedt, "A Control Lyapunov Function Approach to Human-swarm Interactions," Proceedings of IEE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 4368-4373, 2015. 

  10. B. Tabibian, M. Lewis, C. Lebiere, N. Chakraborty, K. Sycara, S. Bennati, M. Oishi, "Towards a Cognitively-based Analytic Model of Human Control of Swarms," Proceedings of AAAI Spring Symposium Series, pp. 68-73, 2014. 

  11. K. Sycara, C. Lebiere, Y. Pei, D. Morrison, Y. Tang, M. Lewis, "Abstraction for Analytical Models from Cognitive Models of Human Control of Robotic Swarm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Cognitive Model, pp. 13-18, 2015. 

  12. P. Walker, S. A. Amraii, M. Lewis, N. Chakraborty, K. Sycara "Human Control of Leader-based Swarms,"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Systems Man, Cybemetics, pp. 2712-2717, 2013. 

  13. M. Goodrich, B. Pendleton, P. Sujit, J. Pinto, "Toward Human Interaction with Bio-inspired Robot Team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Systems Man, Cybemetics, pp. 2859-2864, 2011. 

  14. B. Pendleton, M. Goodrich, "Scalable Human Interaction with Robotic Swarms," Proceedings of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pp. 4731, 2013. 

  15. P. Walker, S. A. Amraii, N. Chakraborty, M. Lewis, K. Sycara, "Human Control of Robot Swarms with Dynamic Leaders," Proceedings of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Intell. Robot. Syst., pp. 1108-1113, 2014. 

  16. Y. Park, J. Moon, "Smart Dairy Management System Development Using Biometric / Environmental Sensors and Farm Control Gateway," IEMEK J. Embed. Sys. Appl., Vol. 11, No. 1, pp. 15-20, 2016 (in Korea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