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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R 게임을 위한 위치추정 정확도 향상 알고리즘
Algorithm to Improve Accuracy of Location Estimation for AR Game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4 no.1, 2019년, pp.32 - 40  

한서우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  서덕영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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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에서 위치를 추정하는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하다. 실내에서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은 하드웨어를 이용하는 방법과 하드웨어를 이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정확도가 높지만, 하드웨어 설치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설치비용이 들지 않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 AR 게임을 위한 위치추정에 제일 중요한 목표는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다.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Perspective-N-Point (PnP)의 해를 얻어야 한다. PnP 문제의 해를 구하기 위해서는 위치를 추정하고 싶은 공간의 삼차원 좌표와 그 공간에서 찍은 영상이 필요하다. 삼차원 좌표와 매칭 되는 이차원 좌표 6쌍을 통해 위치를 추정할 수 있다. 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점들을 선택하면 정확도가 높아지는지 확인할 비공면도(non-coplanarity degree)를 추가로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점 6개 이상인 상황에서 비공면도가 커질수록 위치추정 정확도가 높아질 확률이 높다. 제안한 방법의 장점은 모든 기존 위치추정 방법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과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위치를 추정하는 것보다 더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oor location estimation studies are needed in various fields. The method of estimating the indoor position can be divided into a method using hardware and a method using no hardware. The use of hardware is more accurate, but has the disadvantage of hardware installation costs. Conversely, the non...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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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 평면 위에 있지 않다는 것은 공면하지 않다고 표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공면도를 정의하여 한 평면에 점들이 있지 않다는 정도를 수치화하였고 그 수치에 따라 위치추정 정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 PnP 문제는 Fischler[9]이 제안하였다. 이 문제는 3D 물체와 이미지 투영 사이의 알고 있는 3D에서 2D로의 대응점으로부터 캘리브레이션 된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추정하는 것이다. PnP의 해를 구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P3P와 EPnP가 있다.
  • 이 연구에서는 단일 카메라로 위치를 추정한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에 관해 서술한다.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서 PnP (Perspective-n-Point) 문제의 해를 찾아야 한다.
  • 표준편차는 삼차원 점들의 거리를 표현하고 비공면도는 점들의 방향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오차를 줄여주는 입력 데이터 선택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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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nP 문제란? PnP 문제는 Fischler[9]이 제안하였다. 이 문제는 3D 물체와 이미지 투영 사이의 알고 있는 3D에서 2D로의 대응점으로부터 캘리브레이션 된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을 추정하는 것이다. PnP의 해를 구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P3P와 EPnP가 있다.
AR게임을 위한 위치추정에 제일 중요한 목표는? 반대로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설치비용이 들지 않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 AR 게임을 위한 위치추정에 제일 중요한 목표는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다.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Perspective-N-Point (PnP)의 해를 얻어야 한다.
실내에서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들의 장단점은? 실내에서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은 하드웨어를 이용하는 방법과 하드웨어를 이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정확도가 높지만, 하드웨어 설치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설치비용이 들지 않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 AR 게임을 위한 위치추정에 제일 중요한 목표는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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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F. Wei, L. Zheng, H. Deng, and H. Zhang, "Real-time motion tracking for mobile augmented/virtual reality using adaptive visual-inertial fusion," Sensors Vol.17, No. 5, p.1037, May 2017, doi: 10.3390/s17051037. 

  2. Y. Ma, X. Wu, G. Yu, Y. Xu, and Y. Wang, "Pedestrian detection and tracking from low-resolution unmanned aerial vehicle thermal imagery," Sensors, Vol.16, No. 4, p.446, March 2016, doi: 10.3390/s16040446. 

  3. Ming, M, Song, Q, Y. Gu and Z. Zhou, "Use of Magnetic Field for Mitigating Gyroscope Errors for Indoor Pedestrian Positioning," Sensors, Vol.18, No.8, p.2592, August 2018, doi: 10.3390/s18082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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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Y. Alexander, N. Lo and D. Winata, "An Indoor Positioning-Based Mobile Payment System Using Bluetooth Low Energy Technology," Sensors, Vol.18, No.4, p.974, March 2018, doi: 10.3390/s18040974. 

  6. S. Benfano, I. Faahakhododo and F. Gunawan, "Increasing the accuracy of distance measurement between access point and smartphon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Information and Creativity Support Systems (KICSS), Yogyakarta, Indonesia, pp.1-6, 2016, doi: 10.1109/KICSS.2016.7951423. 

  7. H. Robert, G. Schroth, S. Hilsenbeck, F. Schweiger and E. Steinbach, "Virtual reference view generation for CBIR-based visual pose estimation," Proceedings of the 20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Nara, Japan, pp.993-9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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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F. Martin A and R. C. Bolles, "Random sample consensus: a paradigm for model fitting with applications to image analysis and automated cartograph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24, No.6, pp.381-395, June 1981, doi: 10.1145/358669.358692. 

  10. H. Yingming, F. Zhu, J. Ou, Q. Wu, J. Zhou and S. Fu, "Robust analysis of P3P pose estimation," 200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Biomimetics (ROBIO), Sanya, China, pp.222-226, 2007. 

  11. L. Vincent, F. Moreno-Noguer, P. Fua, "Epnp: An accurate o (n) solution to the pnp problem,"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81, no.2, pp.155-166, February 2009, doi: 10.1007/s11263-008-0152-6. 

  12. S. Li, C. Xu, and M. Xie, "A robust O(n) solution to the perspective-n-point problem," IEEE TPAMI, Vol.34, No.7, pp.1444-1450, July 2012, doi: 10.1109/TPAMI.2012.41. 

  13. R.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Univ. Press, 2nd edition, 2003. 

  14. S. Han, Y. Lee, J. Yun, C. Han, D. Lee and D. Suh, "Perspective Projection Algorithm Enabling Mobile Device's Indoor Positioning," Journal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s, Vol.6, No.1, p.159, December 2017, doi: 10.4236/jcc.2018.6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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