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 내에서 단일 한국어 텍스트 형식의 질문으로부터 질의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은 텍스트 또는 음성을 통한 사용자의 특수한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대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의도 분석 과정은 답변 생성에 앞서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파악하는 단계로,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 전체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생활화학제품이라는 특정 분야에 제안 모델을 사용하였고, 해당 분야와 관련된 한국어 텍스트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특정 분야에 독립적이며 범용적인 의도를 의미하는 화행과, 특정 분야에 종속적인 의도를 의미하는 개념열로 나누어 분석한다. 화행과 개념열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어 임베딩 모델, 합성곱 신경망을 이용한 분류 방법을 제안한다. 단어 임베딩 모델을 통하여 단어의 의미정보를 추상화하고, 추상화된 단어의 의미정보를 기반으로 합성곱 신경망을 통하여 개념열 및 화행 분류를 수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ntention of the inquirer from the single text type question in Goal-oriented dialogue. Goal-Oriented Dialogue system means a dialogue system that satisfies the user's specific needs via text or voice. The intention analysis process is a step of analysi...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생활화학제품이라는 특정 분야와 관련된질의에 대응하는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의 전체과정 중 사용자 질의 의도 파악 과정에 대하여 다룬다. 2장에서는 본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 [7]에서는 최대 엔트로피 모델(MEM : Maximum Entropy Model)을 이용하여 일정 관리 분야의 대화 데이터에 대한 화행과 개념열을 각각 동시에 분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생활화학제품 분야와 관련된 문장 단위의 한국어 텍스트 데이터에 대한발화 임베딩, 임베딩을 거친 문장 벡터에 대한 합성곱 신경망(CNN : Convolution Neural Network)의 학습을 통하여 화행과 개념열을 각각 분류하는 의도 분석 방안을 제안한다.
  • 사용자의 의도를 분야에 독립적이고 범용적인 화행과 분야에 종속적인 개념열로 정의하였다. 관련 선행 연구에서는 화행, 개념열과 같은 세부적 의도를 다루지 않은 연구, 문서에 대한 감정 이진분류를 수행한 연구,화행만을 고려한 연구, 타 기계학습 모델을 사용한 화행,개념열 분류 연구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이란? 본 연구는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 내에서 단일 한국어 텍스트 형식의 질문으로부터 질의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은 텍스트 또는 음성을 통한 사용자의 특수한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대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의도 분석 과정은 답변 생성에 앞서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파악하는 단계로,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 전체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대화 시스템의 모듈 종류와 특징은?? 대화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자연어 이해 모듈, 대화 운영모듈, 자연어 생성 모듈로 나뉜다. 자연어 이해 모듈에서는질의의 의도를 파악하고, 대화 관리 모듈에서는 질의의 의도, 대화 맥락을 고려한 답변 선택이 이루어지며, 자연어생성 모듈에서는 이전 단계로부터 얻어진 정보들을 바탕으로 문장을 생성하는 과정이 수행된다[3][4].
대화 시스템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대화 시스템은 항공권/숙박 등의 예약, 특정 분야에 대한지식 요구, 상품 주문/취소/교환 등의 상담과 같은 특정한목적 달성이 요구되는 목적 지향 대화 시스템과, 표현을 가능한 한 인간답게 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는 데에 목적을 둔 재미를 위한 대화 시스템으로 나뉜다. 최근들어, Google의 Google Assistant, Amazon의 Alexa, Apple의 Siri와 같이 두 대화 시스템을 결합하여 특정목적을 달성하며 자연스러운 대화도 수행 가능한 서비스가 제공되기시작하였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yung-soon Lee, Jin-xia Huang, Oh-woog Kwon, Young-kil Kim. "A Chatter Bot for a Task-Oriented Dialogue System,"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6, No.11, 499-506, 2017. 

  2. Oh-Woog Kwon, Teakgyu Hong, Jin-Xia Huang and Young-Kil Kim, "An Analysis for Dialogue Processing Technologies and Service Trends of Virtual Personal Assistants,"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35, No.8, pp.19-27, 2017. 

  3. Hyun-Jung Lee, Analysis and Prediction of Speakers' Intentions in a Dialogue-based NLIDB, PhD's Thesis of Sokang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4. 

  4.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echnology for dialog system development,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aver_search&logNo221027662050&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accessed Nov. 6, 2018). 

  5. N. Reithinger and E. Maier, "Utilizing Statistical Dialogue Act Processing in VERBMOBIL," Proceedings of the 33rd annual meeting on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Cambridge, Massachusetts, pp.116-121, 1995 

  6. Jong Min En, Song Wook Lee, Jung Yun Seo, "An analysis of Speech Acts for Korean Using Support Vector Machines," The KIPS Transactions : Part B, Vol.12, No.3, pp.365-368, 2005 

  7. Lee, Hyunjung, Kim, Harksoo, Seo, Jungyun, "Domain action classification using a maximum entropy model in a schedule management domain," AI Communications, Vol.21, No.4, pp.221-229, 2008 

  8. R. W. Smith and D. R. Hipp, Spoken Natural Language Dialog Systems: a Practical Approach, Oxford University Press Inc, Oxford, United Kingdom, 1995. 

  9. Hwang, Jaw-Won; Ko, Young-Joong, "A Korean Sentence and Document Sentiment Classification System Using Sentiment Features,"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14, No.3, pp.336-340, 2008 

  10.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http://www.law.go.kr/LSW/admRulLsInfoP.do?admRulSeq2100000110550#AJAX (accessed Nov. 6, 2018). 

  11. Dore, J, "Holophrases, speech acts and language universals," Journal of Child Language, Vol.2, No.1, pp.21-40, 1975. 

  12. KKMA morpheme analyzer, http://kkma.snu.ac.kr/ (accessed Nov. 6, 2018). 

  13. Y. Goldberg, O. Levy, "word2vec Explained:deriving Mikolov et al.'s negative-sampling word-embedding method", arXiv preprint arXiv: 1402.3722,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