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TT/CCT 데이터를 이용한 저합금강의 죠미니 경화능 곡선 계산
Calculation of Jominy Hardenability Curve of Low Alloy Steels from TTT/CCT data 원문보기

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32 no.1, 2019년, pp.17 - 28  

정민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열처리그룹) ,  손윤호 ((주) 유진에스엠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miny hardenability curves of low alloy steel containing less than 5 wt.% of alloying elements in total were calculated by applying Scheil's rule of additivity to pre-calculated isothermal transformation curve. Isothermal transformation curve for each phase in steel was approximated as a simple ma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국 열처리분야에서 이에 대한 예측 프로그램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최근 공장 스마트화 추세에 따라 열처리 기술의 전산화에 중요한 밑바탕이 된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TTT/CCT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냉각중 출현하는 상들의 정량분석을 구현해 보기 위해 문헌상의 200여개의 TTT/CCT 데이터를 분석하여 Kirkaldy 식의 계수를 구하고[8, 11], 이를 기반으로 모의 상변태 및 죠미니 곡선 계산을 시도하였다. 또한, 계산된 결과를 문헌상의 죠미니 테스트 및 CCT 다이어그램의 결과와 비교하여 그 정확성을 검토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냉각과정 중 실시간 각 상의 경도를 계산하는 것을 시도하였다. 페라이트의 경도는 결정립의 크기에 의존하고, 펄라이트는 페라이트/씨멘타이트 층상간격(lamellar spacing)에 의존한다는 사실은 문헌에서 잘 알려져 있다.
  • 냉각과정이 종료되면 죠미니 시험편내 각 지점에서 최종 상들의 종류 및 분율, 그리고 각 상의 평균강도와 평균경도로부터 최종적으로 위치별로 항복강도와 경도를 계산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본 연구의 계산에서 사용된 죠미니 냉각과정, 상변태 과정 및 경도 계산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변태 계산을 위하여 기존에 발표된 TTT 및 CCT 데이터들을 모두 함께 수식화하여 최적화 모듈에 대입시킨 뒤, Kirkaldy 식과 같은 TTT 변태식을 사용하여 계산을 진행시켜 최적화 모듈의 CCT데이터에 근접하도록 변태식내의 계수들을 조정해 나간다. 이렇게 함으로써 2) 3) 4)항과 관련된 문제들을 완화할 수 있다.
  • 8℃/s로 나타나고 공기의 열전달계수가 매우 작기 때문에[12] 심부와 표면간의 냉각속도 편차는 거의 무시할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개략적으로 두 가지 다른 냉각요인에 의한 냉각속도는 각각 요인의 냉각속도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죠미니 곡선 계산 결과에서 0.7℃/s을 보정 값으로 사용키로 하였다. 이에 따라 죠미니 거리 15 mm 이내에서는 공냉 속도는 수냉 효과에 비해 거의 미미한 수준이고 반면 죠미니 거리 50 mm(통상 문헌에서 2℃/s에 해당되는 지점) 에서는 합금의 성분에 따라 다소 차이를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11에 나타내었다. 고온 유지시간이 불분명하여 15분간 유지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두 강종은 국산 SCr430, SCM440에 상당하는 재질로서 침탄 공정중 유효경화깊이 부근의 조성을 나타내므로 그 정확도가 매우 중요하다.
  • 아울러 잔류 오스테나이트의 경우 연질상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경도 값이 잘 알려져 있지 않고 그 크기에 대하여서도 논란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그 경도를 마르텐사이트 경도의 40%로 가정하였다. 최종 조직의 평균 경도는 각 상의 평균경도를 모두 비커스 경도로 환산한 다음 식 (12)와 같이 선형 혼합법칙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 유사하게 컴퓨터로 모의 죠미니 테스트를 하기 위하여 Fig. 2(a)와 같이 길이 150 mm의 환봉에 대하여 분사된 물에 의해 매우 빨리 냉각되는 한쪽 끝 표면을 일정온도(24°C)로 가정하고, 공냉으로 느리게 냉각되는 측면은 단열 조건으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형상의 제품이라도 특정 위치의 냉각속도를 알게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또한 대형 기어의 경우 모듈 수에 따른 이뿌리원 중심의 심부경도 예측 등에도 죠미니 경화능 곡선을 활용할 수 있다[5]. 즉, 어떤 형상의 제품이라도 특정 위치의 냉각속도를 알게 되면 소입 후 경도를 간단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표준화된 죠미니 테스트에서 환봉을 오스테나이트화한 후 급냉시키면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는가? ASTM255에서 제시된 표준화된 죠미니 테스트에서는 직경 25 mm, 길이 100 mm의 환봉을 일정 온도에서 일정 시간 유지하여 오스테나이트화한 후 길이방향의 한쪽 끝 표면에 물을 분사시켜 급냉시킨다. 이에 따라 표면으로부터 실린더 축방향으로 거리에 따라 냉각속도의 차이를 발생시키게 되고 길이 방향의 각 위치에서 미세조직과 경도가 변화하게 된다. 결국 죠미니 바 표면으로부터의 거리 혹은 냉각 중 700°C에서의 순간 냉각 속도의 함수로서 미세조직과 경도를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게 된다.
경화능 곡선(죠미니 곡선)의 역할은? 이처럼 비교적 단순해 보이는 열처리 공정은 실제로는 제품의 형상 및 크기와 냉각제 등 냉각조건에 따라 냉각 경로가 달라지게 되어 철강 내부에서 복잡한 조직변화를 거치게 되기 때문에 열처리 후 특성 예측의 한 방법으로 현장에서는 경화능 시험법인 죠미니 테스트가 널리 이용되어져 왔다[1, 2]. 이 테스트를 통하여 죠미니 경화능 곡선(일명 죠미니 곡선)이 얻어지는데, 이 곡선은 노말라이징 후 일정 조건으로 가열된 특정 조성의 철강합금에 대해 죠미니 거리, 즉 냉각속도에 따른 체계적인 경도변화를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