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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 기반 해양시설물과 선박간 권고 안전이격거리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of the Recommended Safety Distance Between Marine Structures and Ships Based on AIS Dat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6, 2019년, pp.420 - 428  

손우주 (한국해양대학교) ,  이정석 (한국해양대학교) ,  이보경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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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시설물은 선박의 통항에 간섭이 되는 위험요인이지만 현재 국내 법령 및 규정 상 해양시설물과 선박간의 명확한 이격거리의 규정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양시설물과 선박의 안전이격거리를 분석하기 위하여 해양시설물 인근 선박의 통항량을 실측 AIS 정보를 기반으로 선박 통항 폭을 설정하여 해당 범위에서 통항하는 선박의 항적을 선박 길이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통항 분포 분석 결과, 통항 선박의 길이별 분포 모두 정규성을 가지며 해양시설물로부터 멀어지는 패턴을 가지고 통항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통항 분포 분석 결과와 정규분포를 비교한 선박의 이격거리를 통계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해양시설물 인근 통항 패턴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통항 패턴은 선박 길이별로 상이하였으며 그에 따라 길이별 선박 권고 안전이격거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CESMA(유럽 선장 연합), PIANC(국제수상교통시설협회)의 안전이격거리 및 선박의 길이요인 중 IMO(국제 해사 기구)의 조종성능의 기준이 되는 선회경의 Tactical diameter를 활용되었으며, 다양한 선박 권고 안전이격거리의 안을 분석하기 위해 적정 이격거리를 전장의 5배에서 7배로 설정을 하여 설정 값 이하로 통항하는 차이 값이 근소하게 통항하는 선박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가장 차이 값이 근소한 5.5배의 전장을 적정 선박 권고 안전이격거리로 선정하였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선박 길이별 신뢰구간의 좌측 값에 따른 선박 권고 안전이격거리 및 전장의 5.5배의 이격거리를 활용한 선박 권고 안전이격거리를 비교하였으며. 선박 권고 안전이격거리에 대한 2가지 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marine structures are a risk factor interfering with the passage of ships, there are no obvious guidelines on the required safety distance between ships and marine structures under regulations and laws. In this study, the width of the shipping route width was set based on the AIS data to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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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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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해양시설물 2NM 반경 실제 통항선박 138척의 통항 분석 결과를 대상으로 선박과 해양시설물 사이의 안전이격거리를 도출하기 위해 선박의 조종성능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길이요인을 활용하였다. IMO의 선박 조종성능 중 선회장 및 Tactical diameter, 그리고 CESMA 및 PIANC WG 161에서 권고하는 해양시설물과 항로 및 TSS를 통항하는 선박간의 안전이격거리를 활용해 AIS 정보를 선박 길이별로 분류하여 선박길이별 적정 이격거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통항 패턴은 선박 길이별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길이별로 권고 안전이격거리를 각각 선정하고자 하였다.
  • 통계적 기법을 통한 통항 패턴 분석 결과, 통항 패턴은 선박 길이별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길이별로 선박 권고 안전이격거리를 각각 선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순시선 2척 및 50m 이하의 어선에 대한 영향을 줄이고 상대적으로 규칙적인 통항을 수행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대상 선박을 50m 이상의 상선으로 설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50m 이상의 상선을 대상으로 분석한 항적도는 Fig.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해양시설물 중 동해가스전을 대상으로 AIS 정보에 기반을 둔 해양시설물과 선박간의 권고 안전이격거리 선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AIS 정보는 2019년 1월 26일 00시부터 4월 24일 00시까지 13주간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기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케이스에서 실제 선박 운항자들의 이격거리를 분석하였다. 설정 이격거리 값을 5.
  • 해상교통조사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해양시설물 반경 2NM의 통항 분포를 분석하기 위해 선박을 길이별로 분류하여 KS test, SW test를 통한 정규성 검정 및 Q-Q plot과 같은 시각적 검정법을 통한 정규성 검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 수에 따라 표본이 50개 미만인 경우 SW test, 50개 이상인 경우 KS test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규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해양시설물 반경 2NM의 통항 선박 분포는 모두 정규성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시설물 2NM 반경 실제 통항선박 138척의 통항 분석 결과를 대상으로 선박과 해양시설물 사이의 안전이격거리를 도출하기 위해 선박의 조종성능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길이요인을 활용하였다. IMO의 선박 조종성능 중 선회장 및 Tactical diameter, 그리고 CESMA 및 PIANC WG 161에서 권고하는 해양시설물과 항로 및 TSS를 통항하는 선박간의 안전이격거리를 활용해 AIS 정보를 선박 길이별로 분류하여 선박길이별 적정 이격거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시설물과 선박간 이격거리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정보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수집방법은 Lee et al.

가설 설정

  • Gateline의 분석에 앞서, 해양시설물과 선박 사이의 이격거리에 대해 총 통항량의 합이 일반적인 항로와 같은 정규분포를 가진다고 가정하여 해양시설물 인근 2NM의 해상교통분석을 수행하였다. UK MCA(2016)에서는 Fig.
  • 은 표준정규 분포로부터 추출된 순서통계의 기댓값이며, V는 통계의 공분산 행렬이다. 위 계산결과에 의해 선정된 p-value값에 따라 해당 수준보다 높으면 귀무가설이 채택되어 정규성을 가진다고 평가하였다. SW test 결과 Medium을 제외한 모든 선박 길이별 분류 집단에서 정규성을 가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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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조사 및 분석은 무엇을 예측할 수 있는가? 해상교통조사 및 분석은 특정 해역의 선박 통항 흐름을 조사하여 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며, 통항하는 선박이 이용하는 항로와 해양시설물이 선박의 통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지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해상교통 조사는 현행의 교통량에 대한 정량적 평가는 물론 통항 선박의 행동을 예측하고 장래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중요한 기초 자료로 이용된다.
AIS 정보를 분석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해양시설물과 선박간 이격거리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정보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수집방법은 Le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ESMA(2016), "International regulations and guidelines for maritime spatial planning related to safe distances to multiple offshore structure(e.g. wind farms)", Accessed date February 10, 2019. http://www.cesma-eu.org/MSP.pdf. 

  2. IMO(2002), "Standards for Ships Manoeuvrability" Resolution MSC.137(76), Annex 6, p. 5. 

  3. Inoue, K.(1977), "On the Separation of Traffic at Straight Waterway by Distribution Model of Ship",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56, pp. 103-115. 

  4. Kim, J. H. and Gug, S. G.(2006), "Analysis on the Marine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for Gamcheon Harbor", Korea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5, pp. 397-404. 

  5. Kim, J. K., Kim, S. W. and Lee, Y. S.(2017), "A Study on the Traffic Patterns of Dangerous Goods Carriers in Busan North and Gamcheon Port",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1, pp. 9-16. 

  6. Kim, J. K.(2018), "A Study on the Analysis of Traffic Distribution and Traffic Pattern on Traffic Route using ND-K-S", Korea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2, No. 6, pp. 446-452. 

  7. Kim, S. W., Lee, Y. S., Park, Y. S., Kim, J. S., Yun, G. H. and Kim, D. H.(2005), "A Study on the Traffic Stream and Navigational Characteristics at the Adjacent Sea Area of Busan Central Wharf", Korea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1, pp. 9-15. 

  8. Lee, B. K., Cho, I. S. and Kim, D. H.(2018), "A Study on the Design of the Grid-Cell Assessment System for the Optimal Location of Offshore Wind Farms",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7, pp. 848-857. 

  9. Lee, J. S., Son, W. J., Lee, B. K. and Cho, I. S.(2019), "Optimal Site Selection of Floating Offshore Wind Farm using Genetic Algorithm",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6, pp. 658-665. 

  10. Nguyen, X. T., Park, Y. S., Park, J. S. and Jeong, J. Y. (2013), "Developing a Program to Pre-process AIS Data and applying to Vung Tau Waterway in Vietnam : Based on the IWRAP Mk2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4, pp. 345-351. 

  11. New York State Energy Research and Development Authority(2017), "New York State Offshore Wind Master Plan; Shipping and Navigation Study", Appendix A, pp. 1-2. 

  12. PIANC(2018), "WG 161 Interaction Between Offshore Wind Farms and Maritime Navigation", pp. 15-16. 

  13. Song, C. U., Lee, Y. S., Kang, J. G., Jung, M. and Jung, C. H.(2005), "A Study on the Traffic Flow and Navigational Characteristics for the Ship's routing of Po-hang Port", Korea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1, pp. 821-826. 

  14. The Nautical Institute(2013), "The shipping Industry and Marine Spatial planning", pp. 6-14. 

  15. UK MCA(2016), "MGN 543 safety of navigation offshore renewable energy installations(OREIs) - Guidance on UK Navigational Practice, Safety and Emergency Response", p. 18. 

  16. United Nations(1982),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Law of the Sea", Part V. Article 60, p.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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