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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내외 밸류체인과 부가가치 교역구조 분석을 통한 Asia Decoupling 가설 검증
A Study on Asia Decoupling through the Analysis of Global Value Chain and Trade in Value Added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2 no.4, 2019년, pp.488 - 512  

오혁종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사회과학대학 국제통상학과) ,  곽노성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사회과학대학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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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아시아의 외부 선진 경제권과의 디커플링 가설을 최신 부가가치 교역통계를 활용하여 지역과 국가간 교역패턴 변화를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부품이나 중간재 교역비중 등을 통한 간접 측정방법이 아닌 실제 부가가치의 역내외 배분 정도를 직접 측정할 수 있는 부가가치 창출능력 지표를 활용했다. 분석 결과, 첫째, 2000년대 중반까지 동아시아 성장엔진으로 작용했던 최종수요와 수출의 역내 부가가치 창출능력이 국제금융위기 이후 급격히 감소하여 정체상태에 머물고 있는 현상이 확인되었다. 둘째, 지역내 국가간 부가가치 배분 패턴의 변화에서 GVC 발전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 배양을 기대할 수 있는 후발 개도국의 기부능력이나 수혜능력에 의미 있는 변화가 발견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동아시아 중심국으로 기능하고 있는 중국의 역내 부가가치 기부능력이 2000년대 중반 이후 현저히 감소한 반면 수혜능력은 크게 늘어나면서 경쟁관계에 있는 역내 선진 경제국의 부가가치 수혜능력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등 중국의 역내 부가가치 창출능력이 제한적임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Asia Decoupling' hypothesis, focusing on changes in trade patterns between regions and countries, based on the latest value added trade statistics. As an analytical tool, indicators that can directly measure the degree of distribution of actual value added were used. Main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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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7)이 제시한 성장동력(growth engine)으로서 역할과 부가가치 전도자(conduit)로서 역할에 해당된다. 나아가 이러한 부가가치 창출의 역 내외 배분 패턴과 시계열적 진화과정을 살펴본다.
  • 본 연구는 Asia Decoupling 가설을 총 교역데이터가 아닌 UNCTAD의 GVC 데이터와 WTOOECD의 최신 부가가치 교역 데이터(TiVA 2018)를 사용하여, EA의 밸류체인 변화와 이에 따른 역 내외 부가가치 배분 패턴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나아가 최종수요와 수출이 유발하는 부가가치 기부와 수혜능력 측정 지표를 활용하여 국
  • 본 연구는 이와 관련, OECD, WTO와 UNCTAD 등 국제기구의 최신 부가가치 교역 통계와 GVC 관련 주요 지표를 활용하여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지역의 생산과 교역 협력의 동태적 패턴과 부가가치 역 내외 의존도의 변화를 살피는데 중점을 둔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본 절에서는 EA와 EU의 역내 최종수요와 수출 유발 부가가치 기부능력과 수혜능력을 국가별로 그 변화 과정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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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시아 디커플링 가설이란? 아시아 디커플링 가설은 동아시아 지역이 전통적 선진시장 경제의 경기변동에 영향 받지 않고 독자적 성장동력을 지속할 잠재력을 가진 자족 경제주체가 되었다는 시각(notion)으로서, 2000년대 초반부터 국제금융위기 전까지 아시아 정책 서클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Athukorala et al ., 2009). 이러한 희망적 견해는 역내 투자와 교역 협력을 통한 경제통합 가속화와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수직적 분업을 통한 역내 교역 비중의 급격한 증가에 기반을 두었다.
일국에서 생산되는 부가가치의 의의는? 일국에서 생산되는 부가가치는 국내와 해외 수요로부터 유발되는데, 국내 총생산 부가가치의 해외 수요 의존도는 일국에서 생산된 부가가치 가운데 해외수요에서 충족되는 부가가치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이는 일국 경제의 GVC 협력 수준을 말해주는 동시에 해외 경기변동에 취약도를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하다. 특히 소규모 개방경제의 경우 지표 수준이 높다.
교역통합도와 경기 동조화 관계를 분석한 연구의 내용은? 교역통합도와 경기 동조화 관계를 분석한 연구로는, Duval et al (2014)이 교역 통합도(trade integration) 측정 지표로 교역 집중도(trade intensity)에 추가하여 수직적 통합도(vertical integration), 수평적 통합도(intra-industry trade), 교역 상품 유사도(bilateral correlation of specialization) 등 4대 지표를 구성하여 패널 회귀분석 시행했다. 그 결과 권역간 교역 집중도 증가가 평상시 경기 동조화 (BCS) 강화에 중대한 역할을 하며 경제위기 시 이를 더욱 증폭시키는 메카니즘으로 작용하나, 수직적 통합 도나 수평적통합도 등은 경기동조화에 대한 영향이 미미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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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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