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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시간 패턴인식형 버스도착시간 예측 알고리즘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Bus Arrival Time Prediction Algorithm by using Travel Time Pattern Recognitio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6, 2019년, pp.833 - 839  

장현호 (인천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진수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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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S (Bus Information System:버스정보시스템, 이하 BIS)는 시내버스 운행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예측알고리즘을 통해 이용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동일 구간의 최근 정보를 통한 예측방법은 해당 구간의 소통상황을 반영하지만 예측 대상노선의 특성을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해당노선의 동시간대 과거이력자료를 통해 예측하는 방법은 소통상황의 변동성이 큰 첨두시 예측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예측대상 시점의 통행패턴을 인식하고 가장 유사한 과거 시점의 통행패턴을 선택할 수 있는 패턴인식형 버스도착시간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연구의 예측 결과를 서울시 BIS 도착예측정보이력과 비교 검증한 결과 각 정류장 간 통행시간의 평균제곱근오차가 비첨두시 약 35초(기존: 40초), 첨두시 약 40초(기존: 60초)로 기존대비 약 10~20 %의 개선을 보였다. 이는 동일 과거 시간대 외의 시간대에 현재 교통상황을 대표할 수 있는 자료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 Information System (BIS) collects information related to the operation of buses and provides information to users through predictive algorithms. Method of predicting through recent information in same section reflects the traffic situation of the section, but canno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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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예측수행을 위한 통행시간(현재정류장 도착시각 – 이전정류장 도착시간) 지표와 패턴인식 기반의 필터링을 적용하기 위한 통행시간 증감추이(통행시간 간 증감 패턴)지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첨두시, 비첨두시 모두 일정수준 이상의 예측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존 방법론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첫째 동일 구간을 통행한 최근정보는 시간적, 공간적 범위에 따라 가용 정보의 질과 양이 크게 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S (Bus Information System: 버스정보시스템, 이하 BIS)란 무엇인가? BIS (Bus Information System: 버스정보시스템, 이하 BIS)는 시내버스 운행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서울시의 경우 2004년 427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BIS는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범지구적 위치결정시스템, 이하 GPS)와 근거리 무선통신(정류장-차량단말기 통신)을 기반으로 실시간 버스운행정보를 수집, 가공 및 제공하고 있다.
현재 버스도착시간 예측알고리즘은 어떠한 종류로 구분되는가? 현재 버스도착시간 예측알고리즘은 입력 자료에 따라 동일 구간을 통행한 최근 정보를 통해 예측하는 방법, 해당노선의 동시간대 과거이력자료를 통해 도착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동일 구간을 통행한 최근 정보를 통해 예측하는 방법은 해당 구간의 소통상황을 반영하지만 예측 대상노선의 특성을 반영할 수 없다는한계가 있다.
해당노선의 동시간대 과거이력자료를 통해 예측하는 방법의 한계점은? 반면 해당노선의 동시간대 과거이력자료를 통해 예측하는 방법은 노선 특성에 따른 예측 통행시간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소통상황이 과거 동시간대 소통상황과 동일하다는 전제와 가정을 내포하고 있어 비교적 소통상황의 변동성이 큰 첨두시 예측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2016년 기준 서울시 BIS는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해당노선의 동시간대 과거이력자료와 동일 구간을 통행한 최근정보를 융합한 예측 알고리즘을 탑재하여 운영 중이나 첨두시 일정수준의 예측오차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Chang, H. H., Park, D. J., Lee, S. J., Lee, H. S. and Baek, S. (2010). "Dynamic multi-interval bus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bus transit data." Transportmetrica, Vol. 6, No. 1, pp. 19-38. 

  2. Cheng, S., Liu, B. and Zhai, B. (2010). "Bus arrival time prediction model based on APC data." In Transportation of China (AFTC 2010) 6th Advanced Forum on IET, pp. 165-169. 

  3. Chien, S. I. J. and Kuchipudi, C. M. (2003). "Dynamic travel time prediction with real-time and historic data."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9, No. 6, pp. 608-616. 

  4. Kim, T. G., Ahn, H. C. and Kim, S. G. (2009a). "Predictive modeling of the bus arrival time on the arterial using real-time BIS data." J. Korean Soc. Civ. Eng., KSCE, Vol. 29, No. 1D, pp. 1-9 (in Korean). 

  5. Kim, W. G., Roh, C. G., Heo, M. G. and Son, B. S. (2009b) "A development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The Seoul Institute Seoul Studies, Vol. 10, No. 2, pp. 21-29 (in Korean). 

  6. Shalaby, A. and Farhan, A. (2004). "Prediction model of bus arrival and departure times using AVL and APC data."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7, No. 1, pp. 41-61. 

  7. Yu, H., Xiao, R., Du, Y. and He, Z. (2013). "A bus-arrival time prediction model based on historical traffic patterns." In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s and Applications, pp. 345-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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